내가 있는 곳이 곧 공연장! 이제 문화도 ‘언택트’가 대세
HS Ad 기사입력 2020.05.13 12:00 조회 3363
 
 
얼마 전, HS애드 블로그에서 전해드렸던 ‘비대면 채용’ 트렌드 기억하시나요? 오늘은 코로나19 사태가 바꿔 놓은 우리의 일상 속 모습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볼 텐데요. 채용을 넘어 일상 전반의 문화 트렌드가 이른바 ‘언택트’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습니다. 음악, 영화, 전시까지 다양한 문화?예술 영역에서 불고 있는 비대면 콘텐츠의 바람, ‘문화 언택트’ 모든 것을 소개해드릴게요!


▣ 코로나19가 불러온 문화 소비의 변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가장 먼저 직격탄을 맞은 곳은 극장가였습니다. 여러 사람이 밀폐된 공간에 한데 모이는 것을 꺼리는 사람들이 많아졌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기대를 한 몸에 받았던 신작 영화들이 줄줄이 개봉이 연기되거나 영화관 폐쇄 조치로 인해 상영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도 생겨났습니다.
 
뮤지컬이나 연극 등도 사정은 마찬가지인데요. 마스크를 착용한 채로 공연을 볼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는 곳도 있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얼마 전에는 코로나19 사태에도 꾸준히 진행되어왔던 미국 브로드웨이 오리지널 팀의 내한공연 공연에서 앙상블 배우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판정을 받으며 공연이 취소되는 사례도 있었죠.
 
▲코로나19의 여파로 국립극장 대표작이 온라인으로 공개되었다 (출처: 국립극장 공식 유튜브 채널)
 

그런데, 이렇듯 침체기를 겪는 한편에서는 호황을 띠는 문화 콘텐츠도 생겨났습니다. 바로 온라인으로 소비하는 문화 콘텐츠인데요. 영화관이나 공연장을 찾는 대신 집 안에 있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온라인 영상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그 대표적인 예로 국립극장에서는 지난 3월 25일 시작한 공연 실황 전막 영상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가장 가까운 국립극장’ 프로그램 상영을 들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선보였던 작품인 ‘패왕별희’는 공개 2주 만에 4만 6천여 회라는 조회 수를 기록하기도 했는데요. 온라인으로 공개한 대표작들이 이처럼 뜨거운 반응을 얻자, 5월 8일까지 온라인 공연을 확대 운영한다는 방침을 밝히기도 했죠. 이 밖에도 세종문화회관, 국립국악원 등 내로라하는 굴지의 문화 공연 시설에서 공연을 생중계하며 온라인 문화 콘텐츠 확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 MBC 예능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에서 진행한 방구석 콘서트 (출처: MBC 엔터테인먼트 공식 유튜브 채널)
 

집에서 즐기는 콘텐츠의 종류와 방식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대세로 떠오른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뿐만 아니라, 그동안 매체의 다양화로 주춤했던 TV 드라마의 본방송 시청률도 연일 고공행진을 달리고 있죠.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개인적 차원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넘어서 기업이나 방송사가 주도하는 콘텐츠도 늘고 있는 추세인데요. 그 대표적인 예로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진행된 ‘방구석 콘서트’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코로나19로 인해 콘서트와 공연 등이 취소되면서 아쉬움을 느꼈을 관객들을 위해 방구석에서도 쉽게 공연을 즐길 수 있게 만들겠다는 취지로 기획되었는데요. 정기투어를 준비하던 가수와 뮤지컬 배우, 연극배우 등을 한 번에 만나볼 수 있는 ‘고퀄’ 캐스팅을 선보이며 뜨거운 반응을 끌어냈습니다.
 

▣ 다시 대세로 떠오른 ‘자동차 극장’
 
드라마 시청률과 함께 다시 한번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한 것이 또 있습니다. 과거 낭만과 무드의 전형이었던 데이트 코스, ‘자동차 극장’이 그 주인공인데요.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면서도 넓은 스크린으로 영화를 감상할 수 있기 때문에 최적의 장소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죠.
 
 
 
자동차 극장의 경우, 라디오 주파수를 설정해 내 차 안에서 소리를 듣기 때문에 원하는 만큼 볼륨을 조절할 수 있고 음식물 섭취 또한 자유로운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고, 동승객과 자유롭게 대화하며 집에서 영화를 보는 듯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고 해요.
 
최근에는 시나 군 차원에서 무료로 자동차 극장을 개방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무력감에 빠진 시민들을 위해 지자체에서 발을 벗고 나선 것입니다. 연일 다양한 자동차 극장이 생겨나고 있는 만큼, 앞으로 그 인기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 온라인으로 소비하는 적극적 문화 언택트
 
온라인을 통해 오프라인보다 더 적극적으로 언택트 문화가 소비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로 ‘2020 화랑미술제’를 들 수 있는데요. 올해로 38회째를 맞은 이 미술제는 회화, 조각, 설치, 미디어 등 수천 점에 이르는 다양한 작품들을 전시한 전통 있는 전시회입니다. 그런데 올해, 전시 감상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서 온라인 특별 기획전을 열며 전시의 방향을 확대했다고 합니다.
 
▲ 2020 화랑미술제 x 네이버 아트윈도 특별 기획전 (출처: 한국화랑협회 공식 유튜브 채널)
 

온라인 전시회를 통해 관람객은 미리 녹화된 영상 속 작품을 다양한 각도에서 감상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작품을 감상하는 것처럼 생생한 현장의 모습을 느낄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작품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어 마치 도슨트와 함께 전시를 보는 것처럼 깊이 있는 감상이 가능하다고 해요.
 
온라인을 통해 전시 작품을 감상하면 얻을 수 있는 또 하나의 메리트! 바로 작품 감상 후 구매까지 한 번에 이어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전시인 만큼 결제와 배송 시스템이 간편해 작품 구매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훨씬 더 쉽게 판매 경로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이죠.
 

▲코로나19로 팬 사인회가 취소되자 일대일 영상통화를 할 수 있는 이벤트가 기획되었다 (출처: 연합뉴스 공식 유튜브 채널)
 

좋아하는 연예인을 좀 더 가까이에서 만날 수 있는 이벤트도 기획되었습니다. 최근 한 가수의 오프라인 팬 사인회가 취소되면서 온라인 ‘영상 통화’로 대체되는 이벤트가 열린 것인데요. 좋아하는 연예인과 일대일로 영상 통화를 할 수 있는 것은 오프라인 팬 사인회와는 팬들에게 또 다른 매력으로 다가온다고 해요. ‘비디오 콜 이벤트’라고 불리는 이 팬 사인회는 통화 내용을 녹화할 수 있어 평생 소장할 수 있다는 점 덕분에 오히려 오프라인 팬 사인회보다 선호하는 팬들도 생겨났을 정도라고 합니다.
 
코로나19는 우리의 일상에서 많은 부분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계획했던 일을 무산시키기도 하고, 뜻하지 않은 어려움을 겪게 만들기도 했죠. 하지만, 그 안에서도 희망을 찾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위기 속에서도 언제나 희망은 존재했듯이, 이번 사태가 하루빨리 진정되어 우리나라 문화계에서도 따뜻한 소식이 많이 들려올 수 있기를 응원하겠습니다.
 

 
HS Ad ·  HS애드 ·  HS애드 블로그 ·  공연 ·  놀면 뭐하니 ·  동물의 숲 ·  라이브 ·  방구석 ·  비대면 ·  사회적 거리두기 ·  언택트 ·  온라인 ·  취소 ·  콘서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알바몬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박아, 알바여
알바몬은 ‘1억 알바머니 챌린지’라는 통 큰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민 대상 ‘알바몬으로 누구든 쉽게 알바를 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알바와는 가장 거리가 멀어 보이는 시골 어르신들을 주인공으로 정하고, ‘알바’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골 어르신들이 ‘알바 가’를 ‘알박아’로, ‘알바여’를 ‘알 빠여’로 잘못 알아듣고 생긴 소동을 영상으로 담아내 재미와 신선함으로 좋은 평을 받았다.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알바몬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박아, 알바여
알바몬은 ‘1억 알바머니 챌린지’라는 통 큰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민 대상 ‘알바몬으로 누구든 쉽게 알바를 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알바와는 가장 거리가 멀어 보이는 시골 어르신들을 주인공으로 정하고, ‘알바’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골 어르신들이 ‘알바 가’를 ‘알박아’로, ‘알바여’를 ‘알 빠여’로 잘못 알아듣고 생긴 소동을 영상으로 담아내 재미와 신선함으로 좋은 평을 받았다.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알바몬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박아, 알바여
알바몬은 ‘1억 알바머니 챌린지’라는 통 큰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민 대상 ‘알바몬으로 누구든 쉽게 알바를 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알바와는 가장 거리가 멀어 보이는 시골 어르신들을 주인공으로 정하고, ‘알바’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골 어르신들이 ‘알바 가’를 ‘알박아’로, ‘알바여’를 ‘알 빠여’로 잘못 알아듣고 생긴 소동을 영상으로 담아내 재미와 신선함으로 좋은 평을 받았다.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Sicredi
woo8166
중국공상은행
poppop01
Stych
poppop01
프리맨스
woo8166
소프롤레
woo8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