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장면을 한 번에 찍었다고?! 원테이크 기법을 활용한 해외 광고
HS Ad 기사입력 2020.07.21 12:00 조회 4795
  

여러분은 혹시 기억에 남는 영화 속 명장면이 있으신가요? 영화사에 길이 남을 만한 명장면을 탄생시키기 위해 감독들은 다양한 촬영 기법을 시도하곤 하는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오늘 소개할 '원테이크' 기법입니다. 원테이크는 시작부터 끝까지 끊기지 않고 한 번의 컷으로 촬영하는 기법으로 《샤이닝》, 《라라랜드》 등의 영화에서 두고두고 회자되는 명장면을 탄생시킨 주인공이죠. 오늘 HS애드 블로그에서는 원테이크 기법으로 촬영된 해외 광고를 통해 촬영 기법이 광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위스키 한 잔이 불러온 일상의 차이
 
▲조니 워커의 ‘The Next Step’ 광고 (출처: Alcohol Commercials TV 유튜브 채널)
 
한 남성이 사람들로 가득한 파티장에서 다소 굳은 표정으로 누군가와 대화를 나누고 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조명이 꺼지면서, 이 남성을 제외한 모든 사람이 일제히 움직임을 멈추죠. 그는 자연스럽게 바깥으로 걸어 나와 길거리를 활보하는데요. 그리고 이내 한 양복점 안으로 들어가 버립니다.
 
이 모든 장면은 가로로 길게 배치된 세트장 안에서 한 테이크로 끊김 없이 연결됩니다. 술집에서 시작된 장면이 길거리, 상점으로 이어지기까지 카메라에 담기는 배경은 모두 파노라마처럼 이어져 있죠. 이 광고는 한 위스키 업체에서 신년을 기념해 만든 광고인데요. 브랜드의 상호를 활용해 광고 안에 ‘#KEEPWALKING’이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실제로 광고의 등장인물이 계속해서 걸어가는 장면을 보여줌으로써, 광고의 주제를 강조하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죠.


▲장소가 바뀌는 장면에서도 별도의 화면전환 없이 테이크가 계속된다 (출처: Alcohol Commercials TV 유튜브 채널)
 
상점의 문을 열고 들어간 주인공, 일반적인 광고라면 화면이 전환되며 내부의 모습을 보여줘야겠지만 이 영상에서는 카메라가 그대로 벽을 통과하며 다음 장소까지 이어집니다. 카메라가 이동하는 동안 시야에서 잠시 사라졌던 주인공은 다시 반대편에서 등장하죠. 그리고 어느새 비행기에서 내리는 장면으로 배경이 바뀌어 있습니다.
 
만약 이 광고가 여러 개의 테이크로 촬영되었다면,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에 임팩트가 떨어졌을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광고가 재생되는 내내 계속해서 걸어가는 주인공의 모습을 통해 이 위스키를 마셨을 때 느낄 수 있는 짜릿한 해방감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충분한 것 같습니다. 영상의 마지막에서 주인공은 다양한 장소를 돌고 돌아 결국 처음에 있던 파티 장소로 돌아오게 됩니다. 처음과는 다르게 더 편안하고 여유로워진 모습으로 말이죠. 바로 이 장면이 위스키 한잔으로 달라질 수 있는 작지만 큰 일상의 변화를 압축해서 보여주는 장면이 아닐까 싶습니다.
 
▣ ‘클라쓰’가 다른 드론 회사의 원테이크
  
▲DJI의 ‘Brainstorm’ 광고 (출처: DJI 공식 유튜브 채널)
 
이번에 만나볼 광고는 좀 더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되었습니다. 첫 번째 광고가 횡 방향으로 이어지는 배경 전환에 주목했다면, 이번 영상은 좀 더 다이나믹한 구도로 현실감을 살렸는데요. 광고 촬영을 위해 별도의 세트장을 설계하지 않고, 실제로 존재하는 건물에서 촬영해 더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사실 세트장이 아닌 일반 건물 안에서 촬영할 때, 원테이크로 인물을 좇아가려면 촬영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 광고에서는 ‘드론’을 활용했습니다.
 
영상은 한 회의실에서 출발합니다. 기업의 임원급으로 보이는 한 노인과 젊은 두 남성이 의견을 나누고 있죠. 하지만 노인은 무언가 마음에 들지 않는 모양입니다. 좀 더 창의적인 것을 보고 싶다는 그의 말과 함께 카메라 앵글이 회의실을 벗어나고, 회의실 밖에서는 그의 아이디어가 실현되기 시작합니다.
 
▲주인공의 말과 함께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장면들이 원테이크로 촬영되었다 (출처: DJI 공식 유튜브 채널)
 
한 사람의 장소 이동이 주를 이루었던 앞선 광고와는 다르게 이 광고는 다양한 사람들의 모습을 돌아가며 보여주는 것이 특징인데요. 다양한 상황을 보여줌으로써, 원테이크로 인한 지루함과 단조로움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주죠. 화면에 등장하는 인물 및 배경의 호흡이 빠르게 전환되기 때문에 테이크를 여러 번 나누어 찍지 않아도 충분히 생동감 넘치는 영상을 구현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 드론으로 촬영하였기 때문에 클로즈업과 바스트샷, 풀샷 등 다양한 구도로 영상을 촬영할 수 있었다는 점도 주목할만합니다.
 
마지막 장면에서는 테이크가 끊기고 한 번의 화면 전환이 일어나는데요. 카메라는 다시 처음에 만났던 회의실 공간을 비추고 있습니다. 사실 이 영상은 광고 촬영에 사용된 드론을 홍보하는 광고였는데요. 재치 있는 화면 구성을 통해 소비자로 하여금 드론이 있으면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상상해볼 수 있게 합니다. 촬영된 광고 영상 자체가 제품의 특징과 성능을 보여주고 있는 셈이죠.
 
▣ 전 세계를 하나로 이어주는 기술?!
 
마지막으로 소개할 광고는 공간의 이동이나 배경의 큰 변화 없이도 원테이크 기법이 얼마나 인상적으로 연출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광고 디렉터들 중 카피라이터 출신이 유독 많을 정도로 광고에서의 카피는 훌륭한 광고를 결정 짓는 중요한 요소가 되는데요. 이 광고는 특별한 카피나 극적인 장치 없이도 원테이크 기법만으로 눈을 뗄 수 없는 영상을 탄생시켰습니다.


▲원테이크 기법을 통해 한 편의 예술작품 같은 광고를 연출했다 (출처: The Times and The Sunday Times 공식 유튜브 채널)
 
이 광고는 칸 라이언즈 등 유명한 광고제에서 수상한 작품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로뎅의 생각하는 사람을 연상시키는 장면을 보여주며 영상이 시작되는데요. 야외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는 듯 보였던 남성은 알고 보니 세트장 안에서 포즈를 연출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카메라의 시선이 옮겨질 때마다 같은 공간 안에서 전혀 다른 풍경이 펼쳐지죠. 이 광고는 특히 조명과 소품 등을 적절히 활용해 완성도를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광고를 보는 사람들은 천지창조를 연상시키는 예술적인 전개와 누아르 영화의 한 장면 같은 독특한 원테이크 기법에 어느새 매료되고 말죠.
 
오늘 HS애드 블로그에서 소개해드린 원테이크 광고 영상, 어떻게 보셨나요? 원테이크 기법을 사용하면 시간과 공간의 사실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시간의 흐름, 공간의 이동이 현실과 비슷하게 진행되기 때문이죠. 촬영 기법에 따라 광고의 효과가 이처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 새삼 놀라운데요. 앞으로는 광고를 볼 때, 카피나 스토리뿐만 아니라 어떤 촬영 기법이 사용되었는지를 관찰하는 것도 색다른 재미가 될 것 같네요!
 

 
DJI ·  HS Ad ·  HS애드 ·  HS애드 블로그 ·  광고제 ·  라라랜드 ·  롱테이크 ·  샤이닝 ·  영상 ·  원테이크 ·  조니워커 ·  촬영 ·  촬영기법 ·  카메라 ·  칸라이언즈 ·  해외광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불확실성의 시대, 달라지는 소비 패턴
엔데믹 시대로 접어든 2023년과 2024년 상반기는 예상외의 전쟁, 경제와 기후위기 등으로부터 촉발된 불확실성이 최고조에 이르렀다. 불확실성은 예상 가능한 범위 밖의 상황을 말하며 위기를 동반한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광고윤리는?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의 광고윤리의 필요성’ 특별 토론회 개최
바야흐로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했다. 기술 발전은 광고산업의 영역을 확장하고 또 규모 면에서도 성장을 가져왔다. 미디어는 복잡, 다양해졌고, 광고산업에 포함되지 못한 광고의 새로운 유형들도 등장했다. 광고가 소비자들과 만날 수 있는 접점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아졌다. 기술은 이러한 접점들을 사람이 일일이 파악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대응하게 해 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 빅픽처팀-현우진 대표이사
 광고업계 취업을 목표로 하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진행 되는 국내 유일 예비 광고인 양성 기관인 한국광고아카데미 9기가 6월 10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6개 월간 진행된다. 지난 기수 모집 시, 많은 지원자에 비해 모집 인원수가 적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지난 기수 모집인원 대비 20명을 증 원해 60명을 모집했으며, 1차 서류 심사, 2차 면접을 거쳐 최종인원을 선발했다. 또한 교육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A반과 D반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광고윤리는?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의 광고윤리의 필요성’ 특별 토론회 개최
바야흐로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했다. 기술 발전은 광고산업의 영역을 확장하고 또 규모 면에서도 성장을 가져왔다. 미디어는 복잡, 다양해졌고, 광고산업에 포함되지 못한 광고의 새로운 유형들도 등장했다. 광고가 소비자들과 만날 수 있는 접점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아졌다. 기술은 이러한 접점들을 사람이 일일이 파악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대응하게 해 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 빅픽처팀-현우진 대표이사
 광고업계 취업을 목표로 하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진행 되는 국내 유일 예비 광고인 양성 기관인 한국광고아카데미 9기가 6월 10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6개 월간 진행된다. 지난 기수 모집 시, 많은 지원자에 비해 모집 인원수가 적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지난 기수 모집인원 대비 20명을 증 원해 60명을 모집했으며, 1차 서류 심사, 2차 면접을 거쳐 최종인원을 선발했다. 또한 교육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A반과 D반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광고윤리는?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의 광고윤리의 필요성’ 특별 토론회 개최
바야흐로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했다. 기술 발전은 광고산업의 영역을 확장하고 또 규모 면에서도 성장을 가져왔다. 미디어는 복잡, 다양해졌고, 광고산업에 포함되지 못한 광고의 새로운 유형들도 등장했다. 광고가 소비자들과 만날 수 있는 접점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아졌다. 기술은 이러한 접점들을 사람이 일일이 파악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대응하게 해 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 빅픽처팀-현우진 대표이사
 광고업계 취업을 목표로 하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진행 되는 국내 유일 예비 광고인 양성 기관인 한국광고아카데미 9기가 6월 10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6개 월간 진행된다. 지난 기수 모집 시, 많은 지원자에 비해 모집 인원수가 적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지난 기수 모집인원 대비 20명을 증 원해 60명을 모집했으며, 1차 서류 심사, 2차 면접을 거쳐 최종인원을 선발했다. 또한 교육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A반과 D반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