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흐름
펜타브리드 기사입력 2020.09.01 12:00 조회 3706
  
   

[이미지 출처] Fluid Landscapes 2020

들어가며 : 포스트 코로나와 뉴노멀
코로나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강타함에 따라, 디자인 업계 역시 다양한 제품과 작업물을 내놓으며 대응하고 있습니다. 런던 UX 디자인 스튜디오 봄파스 앤 파르(Bompas & Parr)는 코로나 팬데믹에 의해 등장한 디자인/라이프스타일 트렌드 리포트, ‘흐르는 풍경 2020 (Fluid Landscapes 2020)’을 발표하며 현 시기에 대한 점검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창조성을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 이전 자유롭게 행동하던 세상에서 엄격한 위생수칙을 지켜야 하는 세상으로 전환되고 있지만, 미래를 예측한 보고서의 시각은 꽤나 긍정적이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보고서의 예측 전망을 토대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자인과 라이프스타일이 어떻게 흐르고 있는지, 그 변화의 물결을 한번 들여다보겠습니다.

1. 디자이너들의 놀이법
수개월 동안 집에 갇혀 있던 이들은 다양한 놀이법을 개발하며 마음을 달랬지만, 슬슬 아이디어가 고갈되고 있습니다. 이럴 때는 디자이너들의 창의적인 놀이법을 참고해보면 어떨까요.
 
 
[이미지 출처] https://mymodernmet.com/max-siedentopf-passport-photos/
 

영국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디자이너 겸 사진가 맥스 시에덴토프(Max Siedentopf)는 코로나 시대에 집에 갇혀 유쾌한 상상의 나래를 펼쳤습니다. 찬장에서 발견한 통조림을 사용해 탑을 쌓아 올리거나, 변기용 수세미를 화병에 꽂고 반려 식물에게 옷을 입히며 계단에서 스노보드 타기를 시도하는 식입니다. 그는 이렇게 엄마한테 혼나기 딱 좋은 장난을 사진으로 담아 유쾌한 아트워크로 재탄생시켰습니다. 이는 ‘Home Alone; A Survival Guide’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조만간 책으로도 출간될 예정입니다. 젊은 아티스트의 유쾌함으로 코로나 시대의 근심을 잠시 잊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청정도 이젠 인테리어 디자인
사회적 거리 두기에 따라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집 안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요리를 위해 가스 사용 시 실내 공기가 실외보다 2~5배 나쁘다는 연구 결과 등 집 안의 공기가 외부보다 안 좋을 수도 있다는 조사 등이 줄지어 발표되며, 청정 가전의 판매율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인기몰이에 따라 단순한 공기 정화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디자인까지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이 출시되고 있어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몇 달 전 이케아에서 출시한 군리드(Gunrid)는 유럽, 아시아의 대학과 함께 연구/개발한 제품으로 커튼 표면에 광촉매 미네랄을 적용한 제품입니다. 미네랄 성분이 빛과 만나면 광촉매 현상을 일으켜 공기오염 물질을 분해하고, 실내 공기를 깨끗하게 만들어줍니다.
[이미지 출처] 휴그린
 

금호석유화학의 건축자재 브랜드 휴그린에서 출시한 창호는 창문을 열지 않고 닫은 상태에서 헤파필터로 걸러진 깨끗한 공기로 환기되는 자동 환기장을 적용해 자체적으로 공기를 정화해주는 똑똑한 제품입니다. 99.9%의 항균 핸들과 배수 성능이 우수하고 청소도 용이한 히든 레일창 등 청정을 위한 다채로운 기술을 적용해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건강과 인테리어 디자인까지 책임지는 똑똑한 청정 제품으로 집안 환경을 쾌적하게, 그리고 아름답게 관리해보는 건 어떨까요.
 

3. 마스크도 디자인하는 시대 
입 가리고 기침하기, 마스크 착용 등이 기본 예방 수칙으로 지정됨에 따라 장기간 마스크 착용이 이어지며 면 마스크를 만들어 사용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시대의 아이콘들은 이런 마스크를 패션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현상에 해외 유명 디자이너와 브랜드들도 마스크 만들기에 동참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www.rawcolor.nl/project/?id=550&type=ownProduction
 

디자이너 크리스토프 브라크(Christoph Brach)와 다니에라 테르 하르(Daniera Ter Haar)가 공동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는 로 컬러 Raw Color는 팔꿈치 안쪽 소매로 입을 가리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는 요즘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선보였습니다.
또한, 산업디자이너 론 아라드는 피카소와 마티스, 달리 등 유명 예술가의 초상화를 그린 마스크를 출시하였으며, 판매 수입금을 영국 국가 보건 서비스를 위한 기부금으로 사용해 사회공헌활동에 동참하기도 했습니다.
 

마치며
뉴노멀 시대에 소비자의 변화하는 일상과 그 기준이 될 새로운 가치. 그리고 뉴노멀로 정의되어 감에 따라 지속적 변화를 맞이하는 세계 디자인 시장. 모든 게 변화하고 있으며, 소비자 행동 패턴이 중요한 UX 분야는 더욱 격동적인 변화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위 사례들과 같이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상화와 급변하는 라이프스타일, 소비자 행동 패턴 예상, 이에 따른 장기적 UX 전략에 집중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기로 보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  디자인 ·  코로나 ·  디자인 트렌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불확실성의 시대, 달라지는 소비 패턴
엔데믹 시대로 접어든 2023년과 2024년 상반기는 예상외의 전쟁, 경제와 기후위기 등으로부터 촉발된 불확실성이 최고조에 이르렀다. 불확실성은 예상 가능한 범위 밖의 상황을 말하며 위기를 동반한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3월 편 - 국가권력급 밈 모음집
카카오톡 테마 맛있다! 맛꿀마? 국가권력급 밈 모음 03월의 챌린지(feat. 움파룸파&꽃집) 환승연애 리뷰 요즘 화장품 어디서 사!?다이소 화장품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 빅픽처팀-현우진 대표이사
 광고업계 취업을 목표로 하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진행 되는 국내 유일 예비 광고인 양성 기관인 한국광고아카데미 9기가 6월 10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6개 월간 진행된다. 지난 기수 모집 시, 많은 지원자에 비해 모집 인원수가 적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지난 기수 모집인원 대비 20명을 증 원해 60명을 모집했으며, 1차 서류 심사, 2차 면접을 거쳐 최종인원을 선발했다. 또한 교육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A반과 D반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3월 편 - 국가권력급 밈 모음집
카카오톡 테마 맛있다! 맛꿀마? 국가권력급 밈 모음 03월의 챌린지(feat. 움파룸파&꽃집) 환승연애 리뷰 요즘 화장품 어디서 사!?다이소 화장품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 빅픽처팀-현우진 대표이사
 광고업계 취업을 목표로 하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진행 되는 국내 유일 예비 광고인 양성 기관인 한국광고아카데미 9기가 6월 10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6개 월간 진행된다. 지난 기수 모집 시, 많은 지원자에 비해 모집 인원수가 적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지난 기수 모집인원 대비 20명을 증 원해 60명을 모집했으며, 1차 서류 심사, 2차 면접을 거쳐 최종인원을 선발했다. 또한 교육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A반과 D반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3월 편 - 국가권력급 밈 모음집
카카오톡 테마 맛있다! 맛꿀마? 국가권력급 밈 모음 03월의 챌린지(feat. 움파룸파&꽃집) 환승연애 리뷰 요즘 화장품 어디서 사!?다이소 화장품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 빅픽처팀-현우진 대표이사
 광고업계 취업을 목표로 하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진행 되는 국내 유일 예비 광고인 양성 기관인 한국광고아카데미 9기가 6월 10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6개 월간 진행된다. 지난 기수 모집 시, 많은 지원자에 비해 모집 인원수가 적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지난 기수 모집인원 대비 20명을 증 원해 60명을 모집했으며, 1차 서류 심사, 2차 면접을 거쳐 최종인원을 선발했다. 또한 교육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A반과 D반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