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애들의 아나바다는 이런 식! 변화한 21세기 중고거래 트렌드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20.09.22 12:00 조회 6152
 
<Data Blending>은 광고 캠페인 전략 수립에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에 관한 코너입니다.
 

 
글 빅데이터마케팅팀 유재원 CⓔM
 

지난해 말 BTS 멤버 RM이 직접 중고거래를 통해 바지를 구매해 화제가 됐다. JTBC에서는 올해 초 ‘유랑마켓’이라는 중고 직거래 예능 프로그램을 방영할 만큼 어느새 중고거래는 우리 주변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진행형인 중고거래 시장의 성장

 
중고거래 검색량 및 소셜 언급량 추이 / 출처 대홍기획 빅데이터 분석시스템 D-BIGS2.0 (2018.01~2020.08)
  

업계 추산 20조 원으로 평가되는 중고거래 시장은 빅데이터상에서도 2019년 중반 이후 검색관심도가 급격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렇게 시장이 성장할 수 있었던 건 중고물품을 더 이상 남이 쓰던 낡고 헤진 제품이 아니라, 내가 사고 싶은 상태 좋은 매물을 저렴한 가격에 득템할 수 있는 기회로의 다소 긍정화된 인식전환 때문이다. 더불어 중고판매에 대한 언급량이 많아지면서 중고거래를 쏠쏠한 재테크 수단으로 이용하는 트렌드도 보이기 시작했다.
 

다 같은 중고거래 플랫폼이 아니다 : 플랫폼별 특징 분석
  
① 온라인 중고거래 플랫폼의 성장
 
중고거래 채널별 언급량 추이 / 출처 대홍기획 빅데이터 분석시스템 D-BIGS2.0 (2018.01~2020.08)
 
 
중고거래 시장은 오프라인, 온라인 커뮤니티, 어플 등 다양한 채널로 다변화했다. 코로나19의 타격으로 인해 중고 오프라인 쇼핑은 감소한 반면, 온라인 중고 플랫폼은 온라인 소비 강세와 중고 트렌드가 맞물리며 2020년 전년동기 대비 무려 82%의 언급량 상승률이 나타났다.
 

② 중고거래 플랫폼별 주 사용자
 
중고거래 플랫폼별 사용행태 / 출처 대홍기획 빅데이터 분석시스템 앱에이프 (2020.08, 안드로이드 기준)
 

온라인 중고거래 대표 플랫폼인 당근마켓, 번개장터, 중고나라는 모두 전년 대비 설치자 수가 증가했다. 그중 세자리 수 성장률을 기록한 당근마켓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집 주변으로 동선이 제한된 점이 지역 기반 거래 활성화의 동인이 된 것으로 판단된다.
 
어플 활성사용자 분석 결과, 당근마켓은 3050 여성의 비중이 높은 편으로 주부 및 육아맘의 이용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번개장터의 경우 1020 MZ세대의 이용률이 높고, 중고나라는 20대, 50대 남성 중심의 이용 경향성이 특징으로 나타난다.
 

③ 중고거래 플랫폼별 주요 관심 품목
 
중고거래 플랫폼별 주요 제품 연관어 / 출처 대홍기획 빅데이터 분석시스템 D-BIGS2.0 (2019 vs. 2020, 1~8월)
  

흥미롭게도 중고 플랫폼별 주요 관심 제품의 차이도 발견할 수 있다. 당근마켓은 주 사용자인 육아맘 사이에서 장난감, 유모차 등 육아제품의 거래가 활발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큰 물건의 거래가 용이한 지역거래의 장점으로 가구용품 언급량 순위가 크게 증가했다. 번개장터의 경우 MZ세대의 취향에 맞게 연예인과 팬 굿즈 관련 제품이 많이 보인다. 특히 번개장터는 연관어 순위에 등장한 예능 프로그램 ‘신박한 정리’와 연계해 TV 속 연예인의 무료나눔 매물을 판매하는데, 이는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한 좋은 마케팅 전략으로 보여진다. 중고나라는 남성들이 좋아하는 전자제품과 중고폰 거래에 강세인 특징이 두드러진다. 그 외 선풍적인 인기를 끈 닌텐도스위치, 피규어, 서머레디백 열풍을 일으킨 스타벅스 등 인기 제품 키워드의 상승도 함께 포착됐다.
 

중고가 아닌 새 제품을 정가보다 더 비싸게 : 리셀 시장 트렌드
  
① 리셀 시장의 성장과 관심 소비자군
 
리셀 검색량 추이 및 관심 소비자군 / 출처 대홍기획 빅데이터 분석시스템 와이드트렌드 (2018.01~2020.08)
  

MZ세대가 중고거래의 핵심 소비층으로 떠오르면서 그들이 주도하는 리셀(resale) 시장의 약진이 주목된다. 리셀이란 한정판 등 희소성이 있는 새 제품을 더 비싼 가격으로 되파는 행위를 일컫는 말로 스니커즈, 명품, 시계 등 거래되는 아이템은 다양하다. 리셀 검색량은 전년동기 대비 2019년 24%, 2020년 68%의 상승률로 리셀에 대한 관심이 점점 가속화되고 있어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확인된다. 실제로 몇 십에서 몇 백만 원까지 호가하는 신발과 명품을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리셀 거래에 1020의 검색 비율이 50%를 웃돈다. MZ세대에게 리셀은 자신의 취향에 맞는 희소성 있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일 뿐 아니라 판매행위를 통해 손쉽게 재테크를 할 수 있는 재미있는 특징 때문에 더 큰 관심을 보이는 것이다.
 

② 리셀 시장의 인기 요인
 
리셀 관련 연관어(좌) 리셀 관련 감성어(우) / 출처 대홍기획 빅데이터 분석시스템 D-BIGS2.0 (2019.01~2020.08)
  

리셀 시장은 스니커즈와 명품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다. 스니커즈 리셀은 중고 커뮤니티, 스니커즈 전문 리셀 플랫폼 등 여러 채널에서 거래가 활발하기 때문에 피스마이너스원, 이지부스트를 비롯한 브랜드/제품 키워드가 가장 다양하게 나타난다. 특히 올해는 갤럭시 Z플립 톰브라운 에디션, 닌텐도스위치, 그리고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의 굿즈 등 상반기에 뜨거운 인기로 품절대란을 일으킨 제품들의 키워드가 등장하기도 했다. 이러한 리셀의 인기 이유는 바로 ‘한정판’ 제품에 대한 소유 욕구 때문이다. 당첨된 소수만이 가질 수 있는 희소성 때문에 한정판 제품의 드로우 이벤트는 인기 과열로 종종 서버가 마비되기도 한다. 리셀 감성어에서도 나타나듯 구매에 실패한 소비자에게는 싫어도 어쩔 수 없이 비싼 리셀가를 지불해 제품을 구하는 방법밖에 없기 때문에, 이 현상을 역이용해 리셀 재테크를 하는 리셀러들이 많아지고 있는 양상이다. 희소가치에 열광하는 MZ세대를 주축으로 성장하는 리셀 시장은 앞으로의 무궁무진한 변화가 기대된다.
 
한편, 중고와 리셀 시장은 성장 속도에 비해 정책적인 시스템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아 중고거래 사기 피해, 리셀 투기 남용 등으로 반대와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트렌드의 변화뿐 아니라 건강한 거래 문화 형성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도 중요한 다음 과제가 될 것이다.
 
 
MZ세대마케팅 ·  당근마켓 ·  득템 ·  디빅스2.0 ·  리셀 ·  번개장터 ·  빅데이터 ·  중고거래 ·  중고나라 ·  한정판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