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를 경험한다는 것은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20.09.23 12:00 조회 4959
  
  
글 곽팀장 / 마케팅 칼럼니스트. 10년 차 디지털 마케터로 활동하고 있다. 유튜브 곽팀장 채널을 운영하며 브런치에 마케팅과 트렌드 칼럼을 쓴다.

사람도 브랜드도 컨텐츠가 중요한 시대. 과거에는 마케팅에서 컨텐츠가 보조적인 수단이자 역할이었다면, 최근에는 컨텐츠 자체가 마케팅의 핵심적 역할을 맡아 브랜드는 되레 드러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 웹툰, 영화 등 오리지널 컨텐츠 홍보를 위해 또 다른 컨텐츠를 만들기도 합니다. 컨텐츠 Only 시대, 마케팅 캠페인을 관통하는 컨텐츠의 저력을 알아봅니다.
 
보통 컨텐츠란 고객에게 특정 브랜드나 제품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무형의 컨텐츠 그 자체를 홍보하기 위해 또 다른 컨텐츠가 제작되기도 합니다. 개봉을 앞둔 영화 <승리호>는 컨텐츠로 컨텐츠를 알리는 대표 사례입니다. 영화 개봉 시점에 맞물려 카카오페이지 플랫폼에서 런칭된 웹툰이 연재 15회 만에 누적 조회 수 500만을 돌파하며 영화에 대한 기대감을 더하고 있습니다.


 
영화 승리호(좌)와 영화를 홍보하기 위해 제작된 웹툰 승리호(우). 출처 네이버영화, 카카오페이지 / 클릭 시 웹툰으로 이동
 
웹소설 달빛조각사 OST. 가수 이승철과 배우 박보검이 참여해 화제가 됐다. 출처 카카오페이지 유튜브 영상 캡처 / 클릭 시 영상 재생
  

웹툰과 웹소설을 서비스하는 카카오페이지의 컨텐츠 간 시너지 전략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누적 조회 수 3억 6천 만회를 돌파한 웹툰 <이태원 클라쓰>는 래퍼 비와이와 콜라보 음원 발매, 웹소설 <달빛조각사>의 OST와 뮤직비디오에는 가수 이승철과 배우 박보검이 참여했습니다. 이렇게 컨텐츠를 위해 제작된 컨텐츠들은 오리지널 작품을 효과적으로 알리며 흥행을 견인합니다. 물고기로써 더 큰 물고기를 낚는 IP 컨텐츠 마케팅의 성공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웹소설, 웹툰 플랫폼 네이버 시리즈 홍보를 위한 영상. 출처 네이버 시리즈 유튜브 영상 캡처 / 클릭 시 영상 재생
  

지난해 큰 화제를 모은 <네이버 시리즈>의 TV 광고 또한 웹소설을 영상 컨텐츠로 홍보한 성공적 사례입니다. 영화배우 김윤석과 수애, 이제훈, 변요한이 출연해 실제 웹소설 속 대사를 연기하는 모습은 마치 영화를 보는 듯한 몰입감을 전해 소설 원작의 기대감을 높이기도 했습니다.

넥슨의 게임 <카트라이더 러쉬 플러스>와 3D펜 유튜버 사나고의 콜라보. 카트라이더 신규 카트 출시 홍보를 위해 유튜버 사나고가 3D펜으로 카트 실물을 제작해 경주하는 모습까지 담아냈다. 300만 뷰를 넘긴 이 영상은 게임을 즐기지 않는 신규 타깃층을 대상으로 흥미를 유발해 새로운 유저 유치에 기여했다. 출처 사나고 유튜브 영상 캡처 / 클릭 시 영상 재생
 
유튜브 이수근 채널에서 공개된 신동엽과 이수근의 당구 시합. 출처 유튜브 이수근 채널 영상 캡처 / 클릭 시 영상 재생
  

컨텐츠를 미끼로 자연스럽게 브랜드의 호감을 얻어내는 방식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최근 유튜브 인기 영상에 오른 신동엽과 이수근의 당구경기 시합 컨텐츠. 연예계 대표 당구 고수로 알려진 두 사람의 승부라는 주제만으로도 큰 화제를 불러왔지만, 사실 두 사람이 대화하는 <롯데렌터카> 영업점과 유니폼에서 협찬 컨텐츠라는 점이 드러납니다. 하지만 광고적인 메시지나 마케팅 요소 어필 없이 오로지 컨텐츠 주제에만 집중합니다. 시청자는 컨텐츠 내용에 몰입하는 동시에 좋은 광고였다는 칭찬을 아끼지 않습니다. 비록 영상에서 브랜드가 언급되는 순간은 거의 없지만, 역설적으로 훌륭한 컨텐츠가 된 셈입니다.
 

ASMR Soupe 채널에서 아모레퍼시픽과 협업해 허브 가든에서 샴푸 만드는 소리를 컨텐츠로 만들었다. 출처 ASMR Soupe 유튜브 캡처 / 클릭 시 영상 재생
  

이처럼 최근에는 컨텐츠를 전면에 내세우는 대신 브랜드를 드러내지 않으려는 움직임이 보입니다. 한 시간 동안 자연의 소리만 들려주는 힐링 PPL 컨텐츠도 있습니다. 명상과 힐링 음악을 다루는 유튜브 ASMR Soupe 채널은 아모레퍼시픽의 샴푸 ‘려’와 협업해 샴푸 만드는 소리를 들려줍니다. 어떠한 브랜드 요소 언급 없이, 1시간 분량의 음악 파일을 듣는 동안 힐링하며 브랜드 이미지를 느끼고 경험할 뿐입니다.

피자알볼로 광고(좌) 빙그레 나라의 후계자 빙그레우스 캐릭터(우) / 출처 피자알볼로 유튜브 영상 캡처, 빙그레 인스타그램 캡처
  

지난 6월 론칭된 피자알볼로 광고에는 빅 모델이나 쭉 늘어나는 치즈가 나오지 않습니다. 대신 이날치 밴드와 앰비규어스 댄스 컴퍼니가 신나게 춤을 추고, 피자알볼로 부사장이 등장해 도우를 돌리는 안무를 선보입니다. 최근 빙그레우스라는 캐릭터로 새로운 브랜드 세계관을 구축한 빙그레도 위트있는 애니메이션과 캐릭터 컨텐츠를 전면에 놓고 브랜드를 숨기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침대가 등장하지 않는 침대 광고를 만든 시몬스도 다른 방식으로 편안함을 이야기합니다.
 
그동안 광고나 마케팅 활동은 브랜드 관점에서 나름의 철학이나 USP를 전달하려고 했다면, 지금은 소비자가 무엇에 반응하고 흥미를 느끼는지에 마케팅의 초점이 맞춰지고 있습니다. 이제 컨텐츠 또한 그러한 맥락에서 해석되어야 합니다. 마케팅 업무를 다루는 현장에서 가장 흔히 언급되는 원칙이 브랜드가 전하고 싶은 메시지와 소비자가 듣고 싶어하는 말은 다르다는 겁니다. 컨텐츠를 통해 또 다른 컨텐츠를 알리고, 브랜드를 숨기고 컨텐츠를 중심으로 소통하는 이유는 모두 소비자의 관점에서 그들이 공감하고 웃을 수 있는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소비자가 느끼는 브랜드란 더 이상 가치나 이미지가 아닌 ‘경험’으로서 존재하는 것 아닐까요?
 
asmr ·  경험마케팅 ·  곽팀장 ·  달빛조각사 ·  롯데렌터카 ·  빙그레우스 ·  승리호 ·  컨텐츠경험 ·  컨텐츠마케팅 ·  피자알볼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