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브더칠드런 2020 런택트 국제어린이마라톤
펜타브리드 기사입력 2020.11.11 12:00 조회 4959
 
 

이전 호에서 참가 신청 홍보차 소개되었던 2020 세이브더칠드런 런택트(Run+Untact의 합성어) 국제어린이마라톤. 지난 10월 말, 코로나19 재발 우려로 인한 격상된 사회적 거리두기 속에서도 성황리에 행사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최초로 시도되는 언택트 시대의 온라인 마라톤인만큼 제안부터 진행까지 걱정이 앞섰으나, 세이브더칠드런과 펜타브리드 리더들 그리고 3일 동안(10월 23일~10월 25일) 전 세계 아동 구호를 위해 각자의 발걸음을 모아준 11,013명의 참가자가 있었기에 성공적으로 막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2020 세이브더칠드런 런택트 국제어린이마라톤, 펜타브리드가 러닝메이트가 되어 함께 달려온 기나긴 여정을 소개합니다.
 
각자가 달리지만, 하나로 이어지는 언택트 시대의 마라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오프라인 행사들이 연이어 취소/연기되는 상황, 세이브더칠드런의 국제어린이마라톤도 그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 아동 구호를 위한 발걸음은 멈출 수 없기에 오프라인 대신 온라인으로 전환하는 비대면 마라톤을 제시하였습니다.
 
 

오프라인이라면 정해진 코스 및 체험존과 행사 인력들의 가이드에 따라 마라톤을 진행하면 되었으나, 비대면 마라톤은 코스도, 인력도 없는 상황이기에 그 역할 대체할 수 있는 제작물들이 필요하였습니다.
이에 마라톤 코스는 GPS 기반 앱을 통해 참가자가 있는 곳 어디든 코스가 될 수 있게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기존 4가지 오프라인 체험존은 포토카드와 앱을 활용한 미션을 통해 간접 체험할 수 있게 구성하였습니다. 행사 인력의 가이드는 사이트 리뉴얼과 리플렛 배포로 그 역할을 대체하였습니다.
 

 

이외에도 배번표, 기념 티셔츠, 완주 메달과 같은 마라톤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물품과 힙색, 아동권리 체험북, 디폼 블럭 등을 추가하여, 소위 ‘혜자 마라톤 KIT’를 구성하였습니다.
이는 마라톤 시작 전 참가 신청자들에게 배송하여 행사의 원활한 진행과 수많은 인증샷의 주인공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참가자 11,013명에게 에듀테인먼트 경험 제공 


 

행사 전부터 TV-CF, 라디오 광고, 온라인 배너 광고 등 대대적인 마케팅을 통해 11,013명을 모집하며 참가 인원 목표를 초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도 지속적인 MMS를 통해 행사 안내 및 사전 분위기를 조성하였으며, KIT 언박싱, 함께하는 7.777km 마라톤, 세레머니 등의 이벤트로 참여 가족 및 아동들에게 동기 부여와 마라톤 미션 참여를 유도하였습니다.
그 결과로 참가자들이 APP으로 촬영한 체험 미션/완주 사진이 21,700장이나 취합되며 성공적으로 국제어린이마라톤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런택트 국제어린이마라톤의 긍정적 메시지 전달





 
참가자들이 SNS 피드에 각자의 마라톤 사진을 자발적으로 공유하고 이를 신규 리뉴얼한 사이트 하단에 아카이빙하여 마라톤을 통한 유대감 형성과 “달리는 것만으로 전 세계 아동을 구할 수 있습니다”라는 세이브더칠드런의 긍정적 메시지를 전달하였습니다.
특히, 참가자들이 자발적으로 작성한 약 5000건에 피드 글은 자신의 계정을 팔로우하는 지인들에게 공유되며 긍정적 메시지의 2차적인 확산을 일으켰습니다.
 
2011년부터 시작되어 10회가 되는 2020년, 처음으로 진행하게 된 비대면 마라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우려에도 98.6%가 본 행사에 만족하였으며, 94.2%가 재참여 의사를 밝히며 성황리에 마치게 되었습니다.
또한, 본 프로젝트는 국내 어워드에서 부문 대상 및 어워드 전체 1위 장관상 수상 소식을 전하며 펜타브리드에게도 뜻깊은 프로젝트로 남게 되었습니다.


  
 

장학수 팀리더 / CD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오프라인으로 사용자에게 경험을 주는 런택트 국제어린이마라톤. 새로운 개념의 마라톤을 제시하고, 많은 참여자의 긍정적 반응을 얻어내며 장관상까지 수상하게 된 올해 가장 좋았던 프로젝트였습니다. 많이 알려주신 이호준, 진석만 이사님, 프로젝트에 참여하신 리더님들 모두 감사합니다.
 
이한범 리더 / PM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이슈로 기존 오프라인 마라톤 대회의 의미와 가치는 유지하되 온라인 개최로 전환하는 런택트 국제어린이마라톤을 기획하였습니다. 이사님들과 리더님들의 많은 도움으로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경재현 리더 / AE
다사다난했지만 많은 걸 배우고 아이들의 미소에 뿌듯함을 느꼈던 프로젝트! 홈페이지, 앱, 굿즈, 오프라인 행사까지 처음 경험해보는 것들이 많아서 버벅대는 부분도 있었지만, 이사님과 팀원분들이 많이 알려주셔서 실수 없이 무사히 끝낼 수 있었습니다. 함께해주신 기획팀 리더님들과 제작팀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김윤주 리더 / Designer
수많은 제작물과 무한 수정의 굴레에 오랫동안 갇혀 있었지만, 막상 마라톤이 시작되고 아이들이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을 보니 세상 뿌듯했던 프로젝트입니다. 함께한 기획팀, 제작팀 리더님들 너무 고생 많으셨고, 많은 조언 주신 이호준 이사님/ 장학수 팀장님께 감사합니다
 
염승빈 리더 / PD
뜻깊은 의미를 가진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어 기쁩니다. 이 프로젝트로 인해 전 세계 아동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뿌듯합니다. 다사다난했던 제작 기간 동안 날카로운 눈으로 지적과 조언을 주신 이사님과 부족한 부분 함께 메꾸어 주신 리더님들께 감사드리며,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 ·  런택트 ·  국제어린이마라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소프롤레
woo8166
프리맨스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Sicredi
woo8166
Stych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