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 우리가 사랑한, 앞으로 사랑할 모바일 앱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1.01.22 12:00 조회 3291
  
보조 수단에서 필수 앱으로
 
원격 근무와 학습이 필수가 된 요즘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앱은 미팅과 학습에 사용하는 줌, 팀즈 등이다. 이외에도 회의나 프로젝트 진행도를 체크하는 슬랙, 구글 워크스페이스 등의 사용도 늘어났다. 이 과정에서 이들 서비스는 단지 대면을 피하는 수단이 아닌, 합리적인 업무 수단으로까지 확장됐다. 회의는 정확한 시간을 맞춰 진행하고, 업무는 두루뭉술한 구두 요청이 아닌 명확한 텍스트 요청으로 바뀌는 등 업무 환경 전반의 불필요한 요소가 개선되며 업무에 필수적인 존재가 되었다.
 
이마트 쓱배송 (출처: 신세계)
 
이커머스 중 장보기에 해당하는 서비스들도 필수 앱으로 등극했다. 로켓배송 서비스를 운영해오는 쿠팡은 네이버 쇼핑 거래액(20조9249억원)에 근접할 정도로 성장(17조771억원) 했으며, 마켓컬리 역시 2019년 매출액 4,289억원에서 지난해 매출 1조원가량으로 한해만에 매출이 2배로 성장했다. SSG닷컴도 마트 내 물류 시스템을 설치해 당일 배송을 가능케 해 적자이던 이마트의 영업이익을 2020년 4분기 기준 흑자(644억원)로 되돌렸다. 시간적 갭 없이 바로 배달되는 서비스들은 이제 일상에 필수 요소로 여겨지고 있다. 중요한 건 이들 신속 배송 서비스가 이미 우리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바꿨다는 점이다. 오프라인 구매의 불편함과 온라인 구매의 간편함이 만나, 소비자들은 코로나 사태가 끝나도 이전의 구매 패턴으로 돌아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진화하는 소셜 미디어
 
태생이 비대면 서비스인 소셜 미디어가 앞으로 더 성장할 것이라는 점은 당연한 사실. 언택트 비즈니스에 주목하는 이라면, 단지 유행 앱이 아닌 그들의 진화 방향도 함께 보아야 한다. 올해 가장 주목할 소셜 미디어는 여전히 틱톡으로, 립싱크, 댄스, 각종 드라마, 챌린지 등의 히트작을 계속 만들어내고 있는 틱톡의 가능성은 무한하다. 틱톡이 이 과정에서 잘해온 것은 미국 인기 앱 뮤지컬리를 인수한 것, 어떤 영상이라도 어느 정도 노출을 보장하는 AI 알고리즘, 쉬운 영상 편집 툴, 성능 좋은 AR, 저작권을 해결한 음원 등이다. 즉, 사용자는 콘텐츠만 만들어내면 된다. 이러한 강점은 다른 앱들이 흉내도 못 낼 정도로 발전해 있다. 틱톡은 2021년, 인기 틱톡커들의 수익을 보장하는 커머스 론칭도 준비하고 있다.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 생산부터 수익까지 디테일하게 챙기는 틱톡의 디테일이 눈에 띈다.
 
자신의 아바타를 만들어 소통하는 앱, 제페토 (출처: 제페토)
 
최근 성장 중인 또 다른 소셜 미디어는 제페토다. 네이버의 자회사에서 시작한 제페토는 초창기 SNOW 앱의 AR 필터 중 하나였으나, 머신러닝 성능을 높이고 트렌드에 맞는 의상을 가장 빠르게 출시해 꾸미는 재미를 주는 아바타 소셜 미디어다. 내부에서는 블랙핑크의 가상 사인회 등 팬덤을 콘텐츠화하기도 했으며, 다른 사용자들과의 인증샷 찍기, 장애물 달리기 게임 등 가상의 캐릭터로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것들을 탑재했다. 1.0 버전 출시 이후 7개월 만에 2.0 버전을 출시할 정도로 개발 역량도 뛰어나며, 소비자들이 의상을 만들어 팔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 수익도 보장하고 있다. 단순히 아바타로 소통하는 앱이 아닌 가상 라이프로의 다양한 확장을 모색하고 있다.
 
 
마피아 게임을 온라인으로, 어몽어스
 
고성능 그래픽, 웅장한 규모를 내세우던 온라인 게임 시장에 작은 인디 게임 하나가 신선한 바람을 일으켰다. 단 세 명, 그 중에 엔지니어는 단 한 명뿐인 회사 이너슬로스(InnerSloth)가 만든 ‘어몽어스’다. 어몽어스는 마피아 게임을 앱으로 그대로 옮긴 게임으로, 랜덤으로 지정된 임포스터(마피아)는 맵 내에서 우주선을 고장내며 일반 멤버들의 목숨을 뺏고, 크루원들은 투표를 통해 임포스터를 축출하는 간단한 룰을 가지고 있다. 플레이가 어렵지 않아 평소 게임을 하지 않던 일반 유저들에게도 접근성이 높으며, 서로 만나지 못하는 시대, 지인끼리 소통하고 놀고 싶다는 근본적인 니즈를 공략해 큰 인기를 끌었다.
 
숨은 범인을 지목하는 멀티 유저 게임 ‘어몽어스’ (출처: 어몽어스)
 
어몽어스는 글로벌에서 1억 다운로드 이상을 기록했고, 일간 사용자 수는 50만 명 이상을 꾸준히 기록하고 있다. 빅데이터 조사기관 ‘모바일 인덱스’ 자료에 따르면, 10대부터 40대까지의 사용자 연령별 분포도도 넓으며, 성비 역시 남성 48.01% 여성 51.99%로 균형 있는 편이다. 어몽어스는 결국 세계 최대 규모의 연말 게임 시상식인 ‘더 게임 어워드 2020(The Game Awards 2020)’에서 ‘베스트 멀티플레이어 게임’과 ‘베스트 모바일 게임’ 2개 부문에서 수상하기도 했다. 수백명 규모의 개발진이 만든 대형 게임 사이에서, 소비자의 사교 욕구를 캐치해 이뤄낸 큰 성과였다.
 
 
2021 어떤 앱들이 사랑받을 것 인가?
 
 
 

과거 게임들이 주로 조작에서 즐거움을 주고 있었다면, 어몽어스와 같은 언택트 게임은 친구들과 대화하는 것이 주요 콘텐츠였다. 제페토의 경우 미래세대 특유의 ‘인싸 문화’를 얼굴을 드러내지 않고 물리적 한계를 넘어서 향유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틱톡은 태생부터 온라인이지만, 전 세계가 참여하는 챌린지 같은 커뮤니케이션의 또 다른 방식을 만들어냈다.
 
즉, 초창기 언택트 앱들이 온라인 생활에서 필수인 것들을 제공하고 있었다면, 앞으로는 필수 기능을 제공하는 동시에 오프라인에서 중요시되는 가치들을 온라인에 적절하게 이식한 서비스들이 큰 사랑을 받을 것이다. 현재도 인기를 끌고 있지만 앞으로 더 큰 인기를 끌 웨이브(WAVE)와 같은 앱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웨이브는 다자간 영상 통화에 마피아 게임, 캐치마인드 등을 접목한 서비스로, 주로 10대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이처럼 오프라인에서만 느낄 수 있던 재미나 사용성을 온라인으로 어떻게 녹여낼 것인가가 앞으로 인기 서비스로 등극하는 요건이 될 것이다.
 
 
이종철
 
바이라인네트워크 기자. 전 월간 웹 편집장. 하드웨어, 플랫폼, 마케팅, UI · UX 관련 콘텐츠를 주로 작성하고 있으며, 앱 트렌드에 관심이 높다.
 
2021 ·  미디어 ·  트렌드 ·  APP ·  트렌드 ·  로켓배송 서비스 ·  비대면 서비스 ·  소셜 미디어 ·  어몽어스 ·  언택트 비즈니스 ·  온라인 게임 ·  이커머스 ·  인기 APP ·  인사이트 ·  제일기획 ·  제페토 ·  칼럼 ·  틱톡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불확실성의 시대, 달라지는 소비 패턴
엔데믹 시대로 접어든 2023년과 2024년 상반기는 예상외의 전쟁, 경제와 기후위기 등으로부터 촉발된 불확실성이 최고조에 이르렀다. 불확실성은 예상 가능한 범위 밖의 상황을 말하며 위기를 동반한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광고윤리는?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의 광고윤리의 필요성’ 특별 토론회 개최
바야흐로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했다. 기술 발전은 광고산업의 영역을 확장하고 또 규모 면에서도 성장을 가져왔다. 미디어는 복잡, 다양해졌고, 광고산업에 포함되지 못한 광고의 새로운 유형들도 등장했다. 광고가 소비자들과 만날 수 있는 접점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아졌다. 기술은 이러한 접점들을 사람이 일일이 파악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대응하게 해 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 빅픽처팀-현우진 대표이사
 광고업계 취업을 목표로 하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진행 되는 국내 유일 예비 광고인 양성 기관인 한국광고아카데미 9기가 6월 10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6개 월간 진행된다. 지난 기수 모집 시, 많은 지원자에 비해 모집 인원수가 적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지난 기수 모집인원 대비 20명을 증 원해 60명을 모집했으며, 1차 서류 심사, 2차 면접을 거쳐 최종인원을 선발했다. 또한 교육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A반과 D반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광고윤리는?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의 광고윤리의 필요성’ 특별 토론회 개최
바야흐로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했다. 기술 발전은 광고산업의 영역을 확장하고 또 규모 면에서도 성장을 가져왔다. 미디어는 복잡, 다양해졌고, 광고산업에 포함되지 못한 광고의 새로운 유형들도 등장했다. 광고가 소비자들과 만날 수 있는 접점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아졌다. 기술은 이러한 접점들을 사람이 일일이 파악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대응하게 해 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 빅픽처팀-현우진 대표이사
 광고업계 취업을 목표로 하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진행 되는 국내 유일 예비 광고인 양성 기관인 한국광고아카데미 9기가 6월 10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6개 월간 진행된다. 지난 기수 모집 시, 많은 지원자에 비해 모집 인원수가 적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지난 기수 모집인원 대비 20명을 증 원해 60명을 모집했으며, 1차 서류 심사, 2차 면접을 거쳐 최종인원을 선발했다. 또한 교육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A반과 D반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광고윤리는?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의 광고윤리의 필요성’ 특별 토론회 개최
바야흐로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했다. 기술 발전은 광고산업의 영역을 확장하고 또 규모 면에서도 성장을 가져왔다. 미디어는 복잡, 다양해졌고, 광고산업에 포함되지 못한 광고의 새로운 유형들도 등장했다. 광고가 소비자들과 만날 수 있는 접점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아졌다. 기술은 이러한 접점들을 사람이 일일이 파악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대응하게 해 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 빅픽처팀-현우진 대표이사
 광고업계 취업을 목표로 하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진행 되는 국내 유일 예비 광고인 양성 기관인 한국광고아카데미 9기가 6월 10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6개 월간 진행된다. 지난 기수 모집 시, 많은 지원자에 비해 모집 인원수가 적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지난 기수 모집인원 대비 20명을 증 원해 60명을 모집했으며, 1차 서류 심사, 2차 면접을 거쳐 최종인원을 선발했다. 또한 교육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A반과 D반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