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일본 총광고비>

덴츠, <2020년 일본 총광고비> 발표
기사입력 2021.03.18 12:00 조회 4158

총광고비는 61,594억 엔, 전년대비 88.8%

두 자리수 플러스 성장 끝

인터넷 광고비는 지속적 성장

        
일본 광고회사 덴츠는
2020년 일본의 총광고비와 매체별·업종별 광고비를 추정한 <2020년 일본 총광고비>를 발표했다. 2020년 일본의 총광고비는 전년대비 61,594억 엔(전년대비 88.8%)이 되어, 9년 연속 플러스 성장이 멈추었다. 주요 4대 매체, 프로모션 미디어 등에서는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였지만, 인터넷 광고비는 증가했다. 이는 덴츠에서 1996년도부터 인터넷 광고비를 해마다 추정한 이래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20년 일본의 총광고비는 코로나19 창궐, 지속 확대의 영향에 의해 각종 이벤트나 광고 판촉 활동의 연기·중지 등의 영향으로 큰 폭으로 감소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도호쿠 지방에서 발생한 동일본 대지진이 있던 2011년 이래, 9년만의 마이너스 성장이자 리먼브라더스 사태의 영향을 받은 2009년을 뒤잇는 하락폭이 되었다. 일본의 광고비는 크게 주요 4대 매체 광고비’, ‘인터넷 광고비’, ‘프로모션 미디어 광고비로 분류하고 있다. 각각 매체별 구성비는 주요 4대 매체 광고비36.6%, ‘인터넷 광고비36.2%, ‘프로모션 미디어 광고비27.2%이다. 광고비는 주요 4대 매체 광고비가 전년대비 86.4%, ‘프로모션 미디어 광고비가 전년대비 75.4%로 감소한 한편, ‘인터넷 광고비는 전년대비 105.9%로 증가했다.

            


               

<매체별 광고비 개요>

주요 4대 매체 광고비 : 6년 연속 감소

신문, 잡지, TV, 라디오 등 주요 4대 매체 광고비는 전년대비 86.4%22,536억 엔이었다. 신문이 전년대비 81.1%, 잡지가 73.0%, 라디오가 84.6%, 지상파와 위성 미디어 관련을 합친 TV미디어가 89.0%. 6년 연속 감소되었다.

인터넷 광고비 : ‘주요 4대 매체전체와 거의 비슷

인터넷 광고비는 22,290억 엔(전년대비 105.9%)으로, 1996년 추정 이래, 일관된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 2020년은 마침내 주요 4대 매체’ 22,536억 엔에 거의 필적하는 2.2조 엔 규모의 시장이 되었다.

프로모션 미디어 광고비 : 외출·이동 자숙 큰 영향

전년대비 75.4%16768억 엔이다. 각종 이벤트나 기존 광고 판촉 캠페인의 연기·중지 및 사람들의 외출·이동의 제한도 영향을 주었다. 특히 이벤트·전시·영상 외’, ‘절입등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

9년 만에 마이너스 성장 중에서도 증가를 보인 업종은...

2020년에는 각종 이벤트나 광고 판촉 캠페인의 중지·연기, 레저의 자제 등 때문에 광고출고가 큰 폭으로 감소했다. 또한, 외출자숙에 의한 생활양식의 변화로부터 증가를 볼 수 있는 업종도 있었다.

주요 4대 매체 광고비

 ①신문 광고비

업종별로 보면 교통·레저광고가 전년대비 51.1% 큰 폭으로 감소했다. 특히 여행사나 예능·예술·문화시설, 신문사의 이벤트 고지가 크게 감소했다. 한편, 온라인 세미나, 원격근무, 온라인 숍 등의 출고증가에 의해, ‘정보·통신이 전년대비 107.9%로 성장률을 기록했다.

● ②<잡지 광고비

광고비 감소나 디지털 시프트 가속이 있는 등 어려운 상황이 계속 되었다. 업종별에서는 구성비가 큰 패션·액세서리’, ‘화장품·토일레트리가 대폭 감소되었다. 한편, 집콕(자숙·외출/이동자제) 수요의 영향으로 가전·AV기기가 증가했다.

* 집콕 : 코로나 신조어로서 표준어나 순화어 없음. 동향이나 기타 문서에는 이 상황 고려해서 표기

● ③<라디오 광고비

라디오에서도 각종 이벤트 고지, ‘교통·레저’, ‘유통·소매업등의 출고가 감소해, 큰 폭으로 감소했다. 한편, 집콕(자숙·외출/이동자제) 수요에 의해 가전·AV기기등에서 증가를 볼 수 있던 것은 잡지광고와 동일하다.

●  <TV미디어 광고비(지상파TV위성 미디어 관련)>

예정되어 있던 각종 대형 스포츠 이벤트의 개최 연기나 중지, 광고비의 축소에 의해 감소했다. 그러나 10-12월에는 경제활동의 재개 경향을 볼 수 있으며, 특히 정보·통신’, ‘자동차·관련품광고비가 회복했다.

프로모션 미디어 광고비 <옥외광고, 교통광고, 절입>

일본의 코로나 긴급사태 선언 후 매장 영업시간 단축이나 행사·이벤트 중지, 각종 교통시설의 이용자 감소에 의해서 전체의 광고 수입은 크게 감소했다. , 새로운 생활양식에 맞추어 디지털 시대로의 최적화가 가속되는 경향도 볼 수 있었다. 옥외 광고에서는 시부야에 음료 메이커 전용의 비전이 신설된 것 외에 위치 정보 데이터를 활용하는 임프레션 수로 세일즈하는 매체사가 본격 가동하여, 옥외 비전 광고가 일정선 이하로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데에 공헌했다. 작년의 주목 포인트로 꼽은 택시 비전의 매출도 일시적으로는 감소했지만, 임프레션 요금 도입에 의해 취소가 아닌 감액 출고가 되어 일정수준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방지하는 데에 기여했다.

프로모션 미디어 광고비 <DM(다이렉트·메일)>

4월 긴급사태 선언으로 DM실시 예정 안건의 연기, 중지가 잇따라 한때 매우 어려운 상황에 빠졌지만, 디지털 시책과의 병용이 진행되어, 7월 이후는 회복 경향을 볼 수 있었다.

프로모션 미디어 광고비 <무가지(광고신문, 프리 매거진, 전화번호부 총칭)>

지속적 감소했으며, 휴폐간도 볼 수 있었지만, 각 호에 직접 배포하는 포스팅 타입은 배포 부수가 비교적 견조했다. 비상사태 상황에 있어서 지역 밀착 미디어로서의 뿌리 깊은 힘이 보였다.

프로모션 미디어 광고비 <POP>

적극적인 매장 집객(集客) 캠페인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크게 감소했다. 한편, 시연판매나 접객(接客) 대신에 소형 모니터 POP 설치나 매장에서의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전자간판)를 활용한 리모트 접객이 활용되었다.
        

프로모션 미디어 광고비 <이벤트·전시·영상 외>
        

‘2020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을 계기로, 프라이빗 쇼(전람회 등)나 마라톤 대회 등에서 개최방법의 변경 및 중지연장이 있었다. 그러나 조금씩 온라인 개최가 정착해 나가서, 10-12월에는 증가 경향이었다. 영상 관련은 동영상 전달, 원격 제작, 최신 기술적 활용 등 새로운 수요가 생겼다. 리얼 이벤트 대신에 온라인 이벤트가 급증해, 지금까지 거리나 시간이 애로사항이 되어 참가할 수 없었던 사람들에게 있어서 편리성이 향상했다. 한편, 모두가 함께 모여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것에 가치를 두는 종류의 이벤트는 향후 백신 접종이 진행되는 가운데 원래대로 돌아가는 일도 생각할 수 있다. 극장광고는 대폭적인 감소를 보였지만, 흥행 기록을 갱신한 애니메이션이 등장해, 수많은 광고주를 얻었다.

             

#덴츠 ·  #덴츠202년일본총광고비 ·  #지속적성장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알바몬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박아, 알바여
알바몬은 ‘1억 알바머니 챌린지’라는 통 큰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민 대상 ‘알바몬으로 누구든 쉽게 알바를 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알바와는 가장 거리가 멀어 보이는 시골 어르신들을 주인공으로 정하고, ‘알바’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골 어르신들이 ‘알바 가’를 ‘알박아’로, ‘알바여’를 ‘알 빠여’로 잘못 알아듣고 생긴 소동을 영상으로 담아내 재미와 신선함으로 좋은 평을 받았다.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알바몬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박아, 알바여
알바몬은 ‘1억 알바머니 챌린지’라는 통 큰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민 대상 ‘알바몬으로 누구든 쉽게 알바를 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알바와는 가장 거리가 멀어 보이는 시골 어르신들을 주인공으로 정하고, ‘알바’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골 어르신들이 ‘알바 가’를 ‘알박아’로, ‘알바여’를 ‘알 빠여’로 잘못 알아듣고 생긴 소동을 영상으로 담아내 재미와 신선함으로 좋은 평을 받았다.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알바몬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박아, 알바여
알바몬은 ‘1억 알바머니 챌린지’라는 통 큰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민 대상 ‘알바몬으로 누구든 쉽게 알바를 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알바와는 가장 거리가 멀어 보이는 시골 어르신들을 주인공으로 정하고, ‘알바’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골 어르신들이 ‘알바 가’를 ‘알박아’로, ‘알바여’를 ‘알 빠여’로 잘못 알아듣고 생긴 소동을 영상으로 담아내 재미와 신선함으로 좋은 평을 받았다.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Sicredi
woo8166
중국공상은행
poppop01
Stych
poppop01
프리맨스
woo8166
소프롤레
woo8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