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 소셜을 만나다. 쇼퍼블 콘텐츠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1.04.23 10:40 조회 3954
 최근 4-5년 사이 이커머스 시장은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최저 가격 검색만 하던 과거와 달리 간편 결제, 새벽 배송, 간편 환불 등 서비스의 편리함을 쫓는 고객 군이 늘어나고 있고, 서비스뿐 아니라 플랫폼 형태 역시 일반적인 오픈마켓에서 소비자의 목적에 맞는 다양한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소비자 니즈에 맞춰 다양해지는 이커머스 플랫폼
 



우선, MD의 감각으로 특정 셀렉션만 모아 취향으로 승부하는 버티컬 사이트가 있다. 대표적으로 29cm, 무신사, W컨셉 등을 뽑을 수 있다. 와디즈 같은 소셜 크라운딩을 기반으로 한 펀딩 플랫폼도 있고, AI를 기반으로 트렌드와 나를 매칭해 상품을 제안하는 지그재그, 에이블리, 브랜디 같은 쇼핑앱도 있다. 이렇게 다양해진 이커머스 플랫폼들은 기존 커머스 세계 최강자였던 이베이 코리아, 11번가, 쿠팡 등을 무섭게 따라잡고 있다. 그리고 이들 신진 세력과 기존 업계 양쪽이 모두 집중하고 있는 목표가 바로 ‘쇼퍼블 콘텐츠’와 ’MZ 세대 선점’이다.
 
코로나 사태로 오프라인 매장이 심각한 매출 위기를 겪자, 브랜드들은 매출 손실 만회를 위해 온라인으로 관심을 돌렸다. 브랜드들은 너나할 것 없이 셀러브러티 혹은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깔끔히 정제된 쇼핑 콘텐츠를 만들어 올렸다. 하지만 하루에만 수십 통씩 쏟아지는 빅 프로모션, 최대 할인 소식, 하루가 멀다 하고 진행되는 라이브 커머스로 인해 고객들이 식상함을 느끼는 상황을 맞이하게 되었다. 소비자들은 좀 더 보기에도 재밌는 생생한 콘텐츠를 요구했고, 플랫폼들은 이 니즈에 맞춰 먹방, 언박싱 같은 유튜브 인기 콘텐츠를 따라가기도 하고, 최근엔 예능과 드라마 같은 방송 콘텐츠를 응용하고 있기도 하다.
 

립밤 한 번 발랐더니 한 해 매출이 쑥
 



매출뿐 아니라, 신규 회원도 이례적으로 증가하였는데, 신규 유입된 1020 세대가 평소 대비 4배였다. OOO 립밤이라며 SNS에 인증하고, 후기를 남기는 이들도 많았다. 재밌는 점은 1020세대뿐 아니라 3040세대 고객까지 함께 늘었다는 점이다. 립밤 제품스토리가 1020세대 중심으로 온라인으로 확산된 후에는 타 세대들도 주목했으며, 립밤치고 높은 가격대인 4만원대 제품인 탓에 부모님을 끌고 매장 방문하는 10대들도 많았다는 것이 내부 분석이었다. 이커머스에선 스토리텔링이 중요하다. 브랜드 자체가 만드는 스토리도 있겠지만, 그보다 소비자 스스로 만든 스토리가 더 효과적이다. MZ 세대는 단순히 미래 고객만이 아닌, 지금 당장 제품에 스토리를 부여해주는 자발적 스토리텔러들이기도 하다.
 

커머스, 소셜을 만나다
 

틱톡 비즈니스 광고 (출처: 틱톡 홈페이지)
 

소비와 동시에 콘텐츠 생산에도 재미 느끼는 MZ 세대. 그렇기에 MZ 세대가 좋아하는 크리에이터를 팔로우하고, 소통하고, 또 스스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는 소셜 플랫폼은 이커머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대표적인 곳이 틱톡이다. 실제로 이런 소비자들을 맞아 소셜에선 기존 SNS에 커머스 기능을 더하는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이미 중국에선 숏클립 플랫폼들의 이용자 중 MZ 세대의 비율이 절반을 훌쩍 넘어섰다. 특히 틱톡은 2019년 기준으로 다운로드 7억 4000만 건으로 전 세계 2위. 누적 다운로드 (2019년 11월 기준) 15억건으로 돌파하며 이미 인스타그램을 앞질렀고. 2020년 1월 기준으로는 1일 활동 사용자 역시 4억명을 돌파하였다.
 
중국 틱톡은 전부터 적극적으로 커머스 기능을 활용하고 있다. 커머스 도입 초창기엔 외부 쇼핑몰 타오바오로 다이렉트 랜딩을 하였고, 지금은 자체 쇼핑 플랫폼 더우인샤오덴을 이용하고 있다. 틱톡코리아의 경우 아직까지 자체 쇼핑 플랫폼을 적용하진 않고 있지만, 커머스 도입을 고민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 크리에이터들과 라이브 소통을 하면서 선물하기가 되는 기능을 오픈하였는데, 선물하기 기능을 통해 이용자들을 서서히 구매하기에 적응시키려는 의도로 보인다. 향후엔 적극적인 커머스 기능을 추가할 가능성이 있다.
 

커머스 시작 알리는 틱톡 선물하기
 
틱톡코리아가 커머스를 어떻게 셋업하느냐에 따라 브랜드 혹은 또 다른 커머스 플랫폼에서 협업하는 방향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 라이브 커머스 형식을 모바일로 옮겨 온다거나 단순히 인플루언서의 영향력만으로 상품을 소구한다면 이미 잘 셋업되어있는 라이브 커머스들과 큰 차이가 없을 테니 말이다. 특히 쇼핑 플랫폼의 핵심인 인앱 결제 구조를 틱톡코리아가 개발할지도 관심 사항이다.
 
쇼퍼블 콘텐츠부터 소셜과의 결합까지 이커머스는 하루가 다르게 진화하고 있다. 변화상을 예측하긴 쉽지 않지만, 손 놓고 있을 순 없는 일이다. 변화 모습 하나하나를 인지하고, 의미를 파악해 대응한다면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고 이커머스와 함께 성장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김현수
 
이베이코리아에서 전략사업팀의 스페셜리스트로 근무하며 ‘베이비 플러스’ ‘중고장터’ 등 숍인숍을 세팅했고, 온-오프라인 마케팅 전략을 수행했다. ELCA korea, LVMH P&C에서 이커머스 매니저로 근무하며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을 진행했다. 현재 틱톡 전문 교육 플랫폼 메이저스 네트워크에서 ‘브랜디드 콘텐츠 파트너’를 하고 있다.
 
#라이브커머스 ·  #쇼퍼블콘텐츠 ·  #이커머스트렌드 ·  #제일기획 ·  #코로나19 ·  #틱톡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알바몬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박아, 알바여
알바몬은 ‘1억 알바머니 챌린지’라는 통 큰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민 대상 ‘알바몬으로 누구든 쉽게 알바를 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알바와는 가장 거리가 멀어 보이는 시골 어르신들을 주인공으로 정하고, ‘알바’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골 어르신들이 ‘알바 가’를 ‘알박아’로, ‘알바여’를 ‘알 빠여’로 잘못 알아듣고 생긴 소동을 영상으로 담아내 재미와 신선함으로 좋은 평을 받았다.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알바몬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박아, 알바여
알바몬은 ‘1억 알바머니 챌린지’라는 통 큰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민 대상 ‘알바몬으로 누구든 쉽게 알바를 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알바와는 가장 거리가 멀어 보이는 시골 어르신들을 주인공으로 정하고, ‘알바’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골 어르신들이 ‘알바 가’를 ‘알박아’로, ‘알바여’를 ‘알 빠여’로 잘못 알아듣고 생긴 소동을 영상으로 담아내 재미와 신선함으로 좋은 평을 받았다.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알바몬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박아, 알바여
알바몬은 ‘1억 알바머니 챌린지’라는 통 큰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민 대상 ‘알바몬으로 누구든 쉽게 알바를 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알바와는 가장 거리가 멀어 보이는 시골 어르신들을 주인공으로 정하고, ‘알바’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골 어르신들이 ‘알바 가’를 ‘알박아’로, ‘알바여’를 ‘알 빠여’로 잘못 알아듣고 생긴 소동을 영상으로 담아내 재미와 신선함으로 좋은 평을 받았다.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Sicredi
woo8166
중국공상은행
poppop01
Stych
poppop01
프리맨스
woo8166
소프롤레
woo8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