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인지적 구두쇠… 게으른 뇌를 위한 ‘스티커 메시지’와 ‘전략적 입소문’
오리콤 기사입력 2021.07.02 12:00 조회 5327
 [Insight] 인간은 인지적 구두쇠… 게으른 뇌를 위한 ‘스티커 메시지’와 ‘전략적 입소문’
 
광고계에는 전설처럼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들이 있다. 그 중 대형 통신 광고주 프레젠테이션에서 여러 개의 귤을 한꺼번에 던진 용감한 선배에 관한 이야기는 30년 가까이 지난 지금도 회자되는 에피소드다. 던진 것이 귤이 아니라 골프공이었다느니 광고주 임원의 머리에 맞았다느니 하는 일부 과장과 와전까지 생긴 것을 보면 말이다. 요즘으로 치면 바이럴 요소를 두루 겸비한 성공 스토리가 아닐 수 없다. “보세요. 여러 개의 메시지를 던지면 소비자는 결국 하나도 제대로 받지 못할 겁니다. 단일 메시지가 그만큼 중요합니다” 정숙한 회의실을 순식간에 우당탕탕 아수라장으로 만든 후 던진 그의 한마디가 그 자리에 있었던 모든 사람들의 뇌리에 착 붙는 스티커 메시지가 되었음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말이 많은 사람은 함께 있는 것만으로도 진이 빠진다. 많은 말을 듣긴 했는데 어떤 이야기였는지 기억은 하나도 안 나고 들은 이야기를 처리하느라 엄청난 에너지를 쏟은 뇌만 피로해진다. 요즘 나는 심리학에서도 가장 핫하다는 ‘인지심리학’에 꽂혀 있다. 뇌의 정보처리 과정 쉽게 말하면 생각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 원리를 연구하는 학문인데, 결론부터 말하면 인간의 뇌는 생각보다 게으르다. 이를 아주대 김경일 교수는 ‘인간은 인지적 구두쇠’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인지심리학자들에 따르면 뇌는 원래 생각하기를 귀찮아한다. 단순하게 일하고 싶어한다. 그래서 에너지를 아끼는 쪽으로 움직인다. 자차로 출퇴근하다 보면 마치 자율주행차를 탄 것처럼 어느새 도착했다고 생각하는 날이 있는데, 한번 루틴이 생기면 뇌는 이 일들을 거의 무의식적으로 처리한다고 한다. 선택지가 많으면 결정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도 단일 메뉴로 승부하던 식당이 메뉴를 늘리면 오히려 장사가 더 안되는 것도 생각하기 싫어 보다 더 경로를 단순화하려는 우리의 뇌 때문인 것이 재미있다. 
 
머리는 버리고 꼬리는 끊어버린다는 뜻인 사자성어인 '거두절미(去頭截尾)'는 한마디로 요점만 남기고 나머지 부분은 모두 없애 버린다는 뜻이다.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할 정도로 거두절미 핵심만 남기지 않으면 타깃 컨슈머에 대한 메시지 도달률은 순식간에 떨어지고 광고 효율은 나빠진다. 
 
광고의 힘은 바로 이 핵심 메시지인 ‘Concept’에서 나온다. 올바른 외래어 표기로는 '콘셉트'가 맞지만 광고 현장에서는 보통 '컨셉'이라고 부르는데 ‘what to say’ 정도로 이해하면 좋을 것 같다. 단일 메시지의 중요함도 중요함이지만 그것을 전달하는 방법이 더 큰 고민이다. 매일 눈 뜨면 밥 먹듯이 그 고민을 한다. ‘핵심만 직관적으로 전달’하면 될 일인데 그게 세상 제일 어렵다.
 
지금은 흔히들 쓰고 있는 '직관적(直觀的, intuitional)'이라는 형용사는 CEO였던 스티브잡스가 애플에서 출시한 신제품을 설명할 때 즐겨 쓰던 워딩이었다. 제품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 혹여 3살짜리 어린아이일지라도 몇 번 만져보면 바로 원리를 이해하고 터득해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쉽고 편리한 기능이어야 한다는 애플의 철학과 애플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담은 핵심 메시지인 것이다.
 
경우에 따라 빅모델 전략은 매우 효율적인 마케팅 툴이 된다는 걸 부인하긴 어렵다. 그도 그럴 것이 이들 역시 한 사람 한 사람 잘 관리된 하나의 브랜드이기 때문이다. 3초 안에 결정이 난다는 첫인상의 법칙처럼 직관성이 주는 강렬한 임팩트는 첫눈에 인지도는 물론 호감도까지 끌어올린다. 
 




모든 마케팅과 브랜딩은 ‘존재의 이유’를 밝히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맞는 말이다. 게다가 후발주자일 때 그 브랜드가 세상에 존재해야 하는 이유는 더 강력하고 더 명확해져야 한다. 선택지가 넘쳐나는 페이(간편지급결제)시장에 오프라인, 온라인, 포인트리, 상품권, QR, 해외 결제는 물론 송금, 멤버십적립, 소비관리까지 모두 가능한 KB Pay는 궁극적으로 카드를 중심으로 은행, 보험, 증권 등 전체 계열사의 디지털 결제를 연동시키겠다는 포부를 가진 금융업계 최초 오픈형 통합금융플랫폼이다. 때문에 역대 KB국민카드 모델과 오픈형 페이의 의지치를 함의한 모델들까지 소환하고 비틀즈의 ‘Come Together’를 삽입해 강렬한 인상을 남기고자 했다.
 
KB Pay의 역대급 캠페인을 보고 있노라면 문득 ‘근소한 물리적 차이를 주된 심리적 차이로 확대하라’는 마케팅 법칙이 떠오른다. 대부분의 마케팅은 시장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름 18cm 소비자의 뇌 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나의 장점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고객의 마음을 얻고 이들이 구전을 확대하여 브랜드의 근소한 물리적 차이를 주된 심리적 차이점으로 확대시키는 것. 그리하여 후발주자로서 브랜드를 정인지시키고, 필요할 때마다 자연스럽게 그 브랜드를 떠올리게 하는 것. 생각해보면, 소비자의 머릿속에 ‘저장’되는 일은 실로 어렵고 또 위대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김미경 오리콤 IMC Creative 2HQ 제작본부장]
 
▶ 광고 참조
- KB PAY 30초 https://youtu.be/X5ZJUe1aU34
#2021 #오리콤 #KB Pay #스티커 메시지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소프롤레
woo8166
프리맨스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Sicredi
woo8166
Stych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