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꾸고 뽐내고 기록하고! MZ세대는 지금 바디프로필 열풍!
HS Ad 기사입력 2021.08.23 12:00 조회 3114
 


셀프 사진부터 인생 네 컷, 프로필 사진과 같이 MZ세대는 순간을 사진으로 남기고, 기록하는 것에 익숙한 세대입니다. 이와 함께 최근, MZ세대 사이에서는 바디프로필 열풍이 불며 MZ세대의 버킷리스트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고 하는데요. 바디프로필이 핫하게 떠오르게 된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자기관리의 끝판왕! 바디프로필





바디프로필은 말 그대로 자신의 몸을 사진으로 찍어 기록하는 것입니다. 일반 사진 촬영과 다르게 몸을 가꿔야 하기 때문에 수개월 이상의 노력이 필요하죠. 성공적인 바디프로필을 위해서는 꾸준히 고강도 운동을 진행하고 식이요법을 통해 탄탄한 몸을 만든 후 모델처럼 포즈를 취해야 합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바디프로필은 연예인이나 보디빌더, 모델, 헬스 트레이너 등 관련 업계의 전유물로 여겨졌는데요. 하지만, 건강과 자기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진 작년 이후 MZ세대를 중심으로 바디프로필을 찍는 일반인들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전과 달리 노출에 중심을 두는 것이 아닌 ‘건강미’에 초점을 맞춰 바디프로필을 찍고 있죠.

 

▲인스타그램에 바디프로필을 검색하면 220만 건이 넘는 게시물이 나온다(출처: 인스타그램)


바디프로필 열풍은 검색량 키워드에서도 단번에 알 수 있습니다. 지난 1년 동안 바디프로필 검색량은 50만 건을 넘어섰는데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네이버 포털사이트 바디프로필 검색량은 약 72% 증가했다고 합니다.
 
 
바디프로필이 떠오르게 된 배경은?

바디프로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된 배경에는 코로나19의 영향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작년 이후부터 건강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며 헬스나 필라테스와 같은 운동을 통해 꾸준히 자기관리를 하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게다가 해외여행을 떠날 수 없게 되자 여윳돈을 운동과 자기관리에 투자하게 된 것이죠.
 

 

꾸준히 운동하다 보니 몸이 좋아지고, 점차 욕심이 생기게 됩니다. 자기관리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는 바디프로필은 이들의 결과물을 담기에 최적의 방법이죠. 또한, MZ세대는 기성세대와 달리 SNS에 자신을 드러내고 표현하는 것에 익숙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입니다. 가꾼 몸 사진을 자신의 SNS 계정에 올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생각하죠. 열심히 관리했다는 성취감과 함께 빛나는 자신의 젊은 순간을 사진으로 남기고 다른 이들에게 공유하곤 합니다.
 
바디프로필의 장점 중 하나는 정적인 자세보다는 동적인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양한 소품을 활용해 자신을 표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직업의 특성을 살릴 수도 있죠. 혹은 발레나 폴댄스와 같은 취미를 활용해 포즈를 취할 수 있어 진정한 나다움을 표현하기에 제격인 수단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디프로필이 뜨자 함께 성장하는 이곳?

바디프로필에 도전하는 MZ세대가 증가하면서 다양한 업계에서도 톡톡히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눈에 띄게 큰 성장을 보이는 곳은 단연 운동 업계입니다. 헬스장과 필라테스, 심지어는 바디프로필 촬영을 위한 PT숍이 생기는 등 운동 업계는 그야말로 큰 호황이 이어지고 있죠.
 
코로나19로 인해 홈트레이닝 업계 역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비대면으로 운동을 즐길 수 있을 뿐 아니라, 영상 속 트레이너 선생님이 직접 운동을 가르쳐주고 관련 기구를 집에 배송해주기도 합니다. 또한, 정확한 자세를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앱도 있어 집에서도 고강도 운동을 이어갈 수 있죠. 실제로 빅데이터 전문 기업 TDI에 따르면 올해 5월, 특별한 기구 없이도 요가 매트 위에서 효과적인 운동을 할 수 있는 타바타 운동 다이어트 앱 설치자 수는 지난해 1월 대비 38.5% 증가했다고 합니다.

 



식단 관리는 운동만큼이나 몸 관리에 필수적인 과정인데요. 근육 형성을 위해 필수적인 단백질, 채식 위주의 식단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식품 업계 역시 큰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단백질 식품 시장은 2018년 890억 원이었지만, 2020년에는 2460억 원까지 크게 성장했다고 해요.
 
완벽한 촬영을 위해서는 메이크업과 의상 선택도 필수인데요. 깔끔하고 멋진 사진을 완성시킬 수 있는 왁싱과 태닝 업계 역시 큰 낙수효과를 받고 있습니다. 또렷한 인상을 만들어줄 메이크업은 물론, 바디프로필 촬영 시 착용할 스포츠 언더웨어, 애슬레저 의류 업계 역시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죠.
 


▲인스타그램에 바디프로필 스튜디오를 검색하면 7만 8천 건 이상의 게시물과 다양한 컨셉의 바디프로필 사진을 확인할 수 있다(출처: 인스타그램)


인터넷에 바디프로필을 검색하면, 바디프로필을 전문으로 하는 스튜디오 업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어울리는 스튜디오 컨셉을 선택할 수 있으며 수중 촬영 등 이색 바디프로필을 진행할 수 있는 스튜디오도 증가하고 있죠. 최근에는 바디프로필 촬영과 헤어?메이크업까지 포함한 스튜디오를 운영하는 곳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답니다.

 



바디프로필은 MZ세대의 성향을 잘 담은 트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건강을 챙기면서 자신의 모습을 사진으로도 남기고 SNS에도 기록할 수 있는 바디프로필 열풍은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하지만 전문가들은 무리하게 바디프로필 촬영을 준비할 시, 건강 악화나 폭식증과 같은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촬영 후에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아름다운 모습을 기록하는 뜻깊은 순간인 만큼 무리하지 않고 건강하게 멋진 모습을 바디프로필로 남기길 바라겠습니다. 
 
#HS애드 #바디프로필 #MZ세대 #SNS #홈트레이닝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월간 2024밈] 3월 편 - 국가권력급 밈 모음집
카카오톡 테마 맛있다! 맛꿀마? 국가권력급 밈 모음 03월의 챌린지(feat. 움파룸파&꽃집) 환승연애 리뷰 요즘 화장품 어디서 사!?다이소 화장품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월간 2024밈] 3월 편 - 국가권력급 밈 모음집
카카오톡 테마 맛있다! 맛꿀마? 국가권력급 밈 모음 03월의 챌린지(feat. 움파룸파&꽃집) 환승연애 리뷰 요즘 화장품 어디서 사!?다이소 화장품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월간 2024밈] 3월 편 - 국가권력급 밈 모음집
카카오톡 테마 맛있다! 맛꿀마? 국가권력급 밈 모음 03월의 챌린지(feat. 움파룸파&꽃집) 환승연애 리뷰 요즘 화장품 어디서 사!?다이소 화장품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