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적 없는 예능이 펼쳐진다! 폴더블 리얼 마케팅쇼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1.09.23 12:00 조회 4267
 제일기획 황효신 프로 (비즈니스 19팀)

 
하반기 주인공은 나야 나! 폴더블폰의 대세화
 
기존 삼성전자 모바일 하반기 플래그십은 갤럭시 노트가 자리매김하고 있었다. 2021년 8월, 그 위상을 이어받아 폴더블폰이 최초로 하반기 언팩의 주인공으로 발탁되었다. 이에, 폴더블폰을 대세로 만드는 것이 삼성전자 하반기 커뮤니케이션의 목표였다. 아직 갤럭시 노트를 그리워하는 팬층도 있었고, 폴더블폰이 대세가 되긴 이르다는 우려도 있었다. 폴더블폰의 대세감을 위해선 이런 우려를 뛰어넘을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이 필요했다. 바이럴의 핵심으로 떠오른 MZ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마케팅을 목표로 잡고 그들의 콘텐츠 소비 방식에 대해 고민했다.


MZ 세대… 실례지만 누구세요?





마케팅 기획서에 타겟으로 자주 언급되던 MZ 세대, 이번에는 진짜로 MZ 세대와 소통하고 함께 만들어나가는 콘텐츠를 만들어 보기로 했다. 1020 세대의 동영상 1회 시청 시간은 15분 내외로 타 연령 층에 비해 가장 짧다고 한다(메조미디어 ‘2020 숏폼 콘텐츠 트렌드). 재미없는 콘텐츠는 가차 없이 외면하는 것이 MZ 세대의 특징이다. 또한 일방적인 콘텐츠 감상을 넘어 틱톡, 릴스 등 직접 콘텐츠를 만들고 참여하는 것에도 가장 익숙한 세대이다. 일방적으로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들었다고 해도 열광적인 반응까지 이끌어내는 것은 힘들어 보였다.

 
MZ 세대, 너 내 동료가 돼라.
 
모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MZ를 주인공으로 두기로 했다. 그들에게 아이디어를 받고, 실현해 나가는 방식으로 진정한 소통을 하기로 한 것이다. 삼성전자 코리아 SNS를 통해 ‘폴더블폰 아이디어 공개 모집’을 했다. 광고 오마주, 댄스 챌린지 등의 주옥같은 아이디어부터 갤럭시 유저를 모델로 써달라는 팬심까지 기대 이상의 아이디어가 넘쳐났다.


진짜가 나타났다! 찐 팬으로 구성된 프로덕션 Z의 탄생





MZ 세대의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실제 마케팅 활동으로 실현시키는 과정이 필요했다. 온라인에서는 정형화되지 않은 날것의 콘텐츠들이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 모습 자체를 리얼 예능으로 담아 사실감 있는 콘텐츠를 만들기로 계획했다. 하지만 리얼 예능에 제일기획 혹은 삼성전자 직원들이 나오면 일가친척 외에 재밌게 볼 사람이 없다. 유명한 동시에 갤럭시 찐 팬을 중심으로 가상 마케팅팀을 꾸리기로 했다.
 
갤럭시 찐 팬으로 유명한 유느님 유재석, 우주대스타 김희철, 예능 팔방미인 미주, 인간 비타민 승희, 고막남친 정세운까지… 성별, 연령, 캐릭터 등 역할을 고려했을 때 이보다 더 완벽한 조합은 없었다. 그렇게 탄생하게 된 ‘프로덕션 Z’. MZ 세대의 아이디어를 완벽한 마케팅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줄 초특급 팀이었다.

 
MZ 세대와 찐 팬이 함께 만드는 폴더블 리얼 마케팅쇼





하반기 계획되어 있던 마케팅 활동은 언박싱, 갤라쇼, 팬파티 등이었다. MZ 세대의 아이디어를 근간으로 프로덕션Z 멤버의 의견까지 더해져 기존의 마케팅 활동을 완전히 새롭게 만들어냈다. MZ 세대의 관심사와 제품을 연계한 언박싱, 폴더블 DNA를 알린 애니콜 오마주 광고, 리얼 사용기를 통한 새로운 방식의 퀴즈쇼 갤라쇼 Z, MZ소비자의 아이디어를 담은 테마송과 댄스, 소비자가 주인공이 된 메타버스 팬파티 등 다양한 콘텐츠가 만들어졌다.
 
그 결과 여느 예능 못지않은 재미있는 콘텐츠가 완성되었다. 촬영 전, 삼성전자 광고주와 제일기획은 우리 생각만큼 재밌는 콘텐츠가 나올지 걱정이 앞섰다. 하지만 촬영이 시작되고 오히려 촬영에 방해가 될까 웃음을 참아내야 하는 정도로 매 순간 웃겼다. 마냥 웃고 끝나는 콘텐츠가 아니라 MZ의 아이디어, 프로덕션Z 멤버들의 찐 갤럭시 팬심이 담아낸 열정 등이 폴더블 리얼 마케팅쇼를 더욱 빛나게 만들었다.


 
관전 포인트로 넘쳐난 폴더블 리얼 마케팅쇼
 
소비자들의 반응은 뜨거웠다.
 
“소비자 참여를 기반으로 한 예능이라는 점이 신선했다”
“전설의 애니콜 광고를 오마주 했네. 이번 폴더블 칼간 듯.”
“이 조합 예능 가시죠!”
 
MZ 세대의 적극적인 참여, 갤럭시 찐 팬으로 구성된 가상의 마케팅팀, 갤라쇼 광고 오마주 캠페인 송까지. 처음부터 끝까지 기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는 달랐던 폴더블 리얼 마케팅쇼. 시즌 2, 시즌 3까지 나오길 기대해본다.


 
 
제일기획 황효신 프로 (비즈니스 19팀)

#2021 #제일기획 #MZ세대 #갤럭시 #삼성전자 #웹예능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알바몬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박아, 알바여
알바몬은 ‘1억 알바머니 챌린지’라는 통 큰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민 대상 ‘알바몬으로 누구든 쉽게 알바를 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알바와는 가장 거리가 멀어 보이는 시골 어르신들을 주인공으로 정하고, ‘알바’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골 어르신들이 ‘알바 가’를 ‘알박아’로, ‘알바여’를 ‘알 빠여’로 잘못 알아듣고 생긴 소동을 영상으로 담아내 재미와 신선함으로 좋은 평을 받았다.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알바몬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박아, 알바여
알바몬은 ‘1억 알바머니 챌린지’라는 통 큰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민 대상 ‘알바몬으로 누구든 쉽게 알바를 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알바와는 가장 거리가 멀어 보이는 시골 어르신들을 주인공으로 정하고, ‘알바’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골 어르신들이 ‘알바 가’를 ‘알박아’로, ‘알바여’를 ‘알 빠여’로 잘못 알아듣고 생긴 소동을 영상으로 담아내 재미와 신선함으로 좋은 평을 받았다.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알바몬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박아, 알바여
알바몬은 ‘1억 알바머니 챌린지’라는 통 큰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민 대상 ‘알바몬으로 누구든 쉽게 알바를 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알바와는 가장 거리가 멀어 보이는 시골 어르신들을 주인공으로 정하고, ‘알바’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골 어르신들이 ‘알바 가’를 ‘알박아’로, ‘알바여’를 ‘알 빠여’로 잘못 알아듣고 생긴 소동을 영상으로 담아내 재미와 신선함으로 좋은 평을 받았다.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소프롤레
woo8166
프리맨스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Sicredi
woo8166
Stych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