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대상 수상팀 인터뷰: 이마트 ‘LIGHT SAVER’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01.05 04:28 조회 2624
 <옥외 부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대상>
안심하고 쇼핑할 수 있는 살균 카트
이마트 ‘LIGHT SAVER’ 





 소개 부탁드립니다.
제일기획 제작 2본부 카피라이터 오창규 입니다. 프로젝트 멤버들이 제각각 특별한 역할을 담당해서 업무를 했다기보다는 아이디어 개발에서 실행까지, 소소한 것 하나까지 다 같이 머리와 손을 맞대고 진행했다고 하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다만 카피라이터로서의 역할을 콕 집어서 하나만 얘기하자면 스타워즈의 광선검 이름인 ‘LIGHT SABER’를 살짝 비틀어서 ‘LIGHT SAVER’로 네이밍 한 것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수상작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마트를 방문해 쇼핑하는 것을 꺼리게 된 고객들이 다시 안 심하고 매장을 찾을 수 있도록 안심 쇼핑 카트를 발명한 캠페인입니다. 마트에서 단지 끌고 다니는 것만으로도 바이러스로부터 나를 지키고, 다른 고객들의 안전까지 지킬 수 있는 신박한 쇼핑 카트를 만들기로 한 것이죠. 국내의 살균 광선 전문 기업과 협업해서 인체에 무해한 살균 광선을 방출할 수 있는 카트 손잡이 ‘LIGHT SAVER’를 개발했고, 이 LIGHT SAVER를 기존의 이마트 쇼핑 카트에 장착했습니다. 405나노미터 영역의 광선은 살균력이 있으면서도 인체에 무해한 가시광선의 영역인데 카트 손잡이와 고객의 손을 10분 만에 90% 이상 살균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쓰던 것처럼 자연스럽게 ‘LIGHT SAVER’가 장착된 살균 카트 사용해 쇼핑하면 쇼핑하는 시간 내내 살균 광선을 통해 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해질 수 있게 됐습니다. 

 


 살균 광선 LED 카트 손잡이라는 신박한 아이디어를 생각하게 되신 계기가 무엇이었나요?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마트를 방문하는 고객들이 꽤 줄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그렇듯이 식품과 생필품은 직접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본 후에 사고 싶어 하기 때문에 오프라인 마트는 불안을 감수하고서라도 직접 방문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죠. 그래서 고객이 안심하고 마트를 방문하고, 긴 시간 머무를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했습니다. 더 중요한 부분은 이 아이디어가 절대 고객의 쇼핑을 방해하지 않아야 했는데 그 해결책을 카트 손잡이에서 발견한 것이죠.
 
 이번 캠페인을 제작하면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이 있다면요?
당연하게도 새롭게 개발한 살균 광선 손잡이의 안전성이었습니다. 기존에 존재하는 살균 광선 제품들은 대부분 인체에 유해한 자외선 영역의 광선을 쓰고 있었기 때문에 확실한 살균력을 갖고 있으면서도, 인체에는 절대 해롭지 않은 영역의 광선을 찾고 제품화하는 부분이 가장 중요했습니다.

 

(왼쪽부터) 오창규 CW, 이동연 AD, 김종민 CD
 

 캠페인 진행 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다면요?
비하인드 스토리라기보다는 잊을 수 없는 장면이 하나 있습 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제로 실행하는 과정은 크든 작든 산을 하나씩 넘는 과정입니다. 많은 난관을 이겨내고 실행을 하고, 캠페인 필름 촬영을 하던 날이었습니다. 영업이 끝난 마트 옥상에서 수 백 대의 ‘LIGHT SAVER’를 모아서 오와 열을 맞추고 찍는 장면이 있었습니다. 깜깜하고 추운 겨울밤, 모든 ‘LIGHT SAVER’에 불이 켜졌을 때, 정말 장관이었고 살짝 감동적이기까지 했습니다.

 ‘LIGHT SAVER’ 카트 출시 이후로 고객 방문이 늘었나요?
캠페인 실행 전과 후의 월 방문객을 비교했을 때, 매장 방문객 11.6% 상승을 확인했습니다. 매일 마트를 방문하는 고객들의 숫자를 생각해보면, 굉장히 많은 인원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캠페인 실행 매장의 매출도 25% 상승, 1회당 구매 금액도 12% 이상 상승했습니다.
 
 ‘LIGHT SAVER’에 대한 소비자나 주변 반응은 어떠했나요?
매장에서 ‘LIGHT SAVER’를 경험해 본 고객들은 굉장히 신기해하고 좋아했습니다. 안심되는 것은 물론 시각적인 놀라움과 재미까지 있었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주변에서는 자기 동네 마트에서도 시행하면 안 되냐는 이야기도 정말 많이 들었습니다. 더 많은 지역과 매장으로 확대됐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상소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먼저 좋은 아이디어를 알아봐 주신 대한민국광고대상 심사위원 분들께 감사드립 니다. 어려운 시국에도 이런 프로젝트를 실행할 수 있게 기회를 주신 이마트 관계자분들께도 정말 감사드립니다. 같이 고생한 멤버들과 여러모로 도움 주신 많은 스태프분들도 감사합니다. 바이러스는 영원히 우리와 함께 살아가며 위기를 만들게 될 텐데요, 그 위기들을 극복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들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광고계동향 ·  #대한민국광고대상 ·  #광고대상 ·  #옥외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  #제일기획 ·  #이마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중국공상은행
poppop01
Stych
poppop01
소프롤레
woo8166
Sicredi
woo8166
프리맨스
woo8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