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Creative] 노잼 도시? 유잼 로컬스토리!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03.16 05:45 조회 1457
노잼 도시? 유잼 로컬스토리! 
- 미국 오레곤주 보링시의 리브랜딩 캠페인-

글  이희정 CD | 빅밴드 크리에이티브 솔루션 본부

   
 저는 이름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고속도로나 국도를 지나다 흥미로운 마을 이름을 보면 그곳엔 어떤 사람들이 살까 상상을 하곤 합니다. ‘금토분기점’ 인근 지역민들은 일, 월, 화, 수, 목요일에는 기분이 어떨까, 일주일 내내 불금을 보내는 느낌일까, 신내리에 사는 분들은 매일매일 신날까, 면온 주민들은 냉면보다는 온면을 좋아하시려나 등등요. 보통은 혼자 속으로만 생각하는데 이미 입 밖으로 아니 뇌 밖으로 생각이 나가버리고 말았네요. 이번에 소개드릴 지역 리브랜딩 캠페인의 도시 이름이 재미있어서 개인적인 이야기가 길었네요. 미국 오레곤주의 작은 도시 보링(Boring)은 지루하다는 뜻의 boring과 스펠링이 같습니다. 사진 동영상 편집 앱인 픽스아트는 보링시가 지루함이라고는 전혀 없는 도시라고 생각하고 캠페인 테마를 ‘Unboring Boring’ 로 잡았습니다. 
 
 보링은 인구가 8,000명 밖에 되지 않는 아주 작은 도시입니다. 저는 처음 들은 곳이라 검색을 해보니 이름이 특이하다는 것 정도를 제외하고는 특별한 점이 없었습니다. 픽스아트는 디자인과 브랜딩만 조금 달라지면 지루함과는 거리가 먼 흥미진진한 곳이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본격적인 캠페인 기획에 앞서 보링에 대한 조사 작업에 집중했습니다. 지역 주민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보고 그들이 운영하는 작은 가게들에 각자의 개성을 담아 캠페인 영상으로 풀어냈습니다. 영상에는 보링 빈 커피 주인 에리카 후퍼, 비영리 극단인 넛츠 앤 볼츠를 운영하는 레젠비 가족, 노스 어메리칸 빅풋 센터장 클리프 버락맨 세 사람의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단순히 리브랜딩을 소개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큐멘터리를 가장한 시트콤 형식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션이라는 인물이 보링시 곳곳을 다니며 에리카, 레젠비 가족, 클리프를 만나 각자의 비즈니스 상황뿐 아니라 개인사를 듣고 픽스아트를 이용한 솔루션을 제공해주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에리카의 경우 취미로 커피 로스팅을 하다가 카페까지 열었는데 세계 곳곳의 원두를 보링시로 들여와 놀라운 맛의 커피로 재탄생시켰습니다. 카페 주인이면서 바디 빌더이고, 피트니스 모델도 하는 독특한 이력의 소유자이기도 합니다. 맛에 비해 다소 떨어지는 패키지 디자인을 에리카가 픽스아트 플랫폼을 이용해서 멋지게 만들도록 도와주는 과정이 영상에 등장합니다.
 



 레젠비 가족은 엄마인 켈리가 미술 감독으로 의상, 소도구 제작을 담당하고 아빠인 저스틴은 기술 감독으로 조명과 음향 담당, 딸인 오드리는 여러 가지를 보조하면서 비영리 극단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저스틴의 생업은 컴퓨터 포렌식 전문가라고 하니 가족에게 극단은 그야말로 ‘좋아서 하는 일’입니다. 2005년부터 무려 60편의 작품을 무대에 올렸는데요. 션은 포스터와 로고 등의 디자인이 가족의 예술혼에 비해 부족하다고 판단하고 오드리가 픽스아트를 통해 새롭게 디자인하도록 도왔습니다. 결과는 매우 성공적이었죠.
 



 미국 전역에서 빅풋의 증거를 수집해 노스 어메리칸 빗풋 센터를 세운 클리프는 빅풋에 관한 전문가일 뿐 아니라 음악 전공자로 재즈 기타를 즐겨 연주합니다. 우리로 따지면 SBS ‘세상에 이런 일이’에 어울릴 듯합니다. 션은 소셜 미디어를 자주 이용하는 클리프가 빅풋 이미지를 더 멋지게 만들어 업로드하도록 도와줍니다. 클리프를 포함한 주인공들은 영상 속에서 단순히 지역에서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개성 있게 그려져 있습니다. 휴면 다큐멘터리 형식에 소소한 웃음 포인트가 더해져서 인물들에 대한 호감이 더 높아집니다. 영상을 보고 있으면 아무리 작은 도시라도 그들을 만나기 위해 보링을 여행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요.
 



 캠페인에 활용된 스틸 이미지도 같이 제작됐는데 그들의 색깔을 자연스럽게 보여주기 위해 지역으로 포토그래퍼가 직접 가서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전문 배우들이 아닌 지역민들을 배려해서 만든 이 이미지들은 디지털뿐 아니라 OOH로도 활용이 되었습니다. 또한 Unboring한 분위기를 극대화하기 위해 서체를 특별히 개발하여 영상 전반에 쓰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여러 지역에서 리브랜딩을 하면서 디자인 작업, 지역 축제 개최, 건축물, 조형물 만들기 등 다양한 시도를 하 고 있는데요. 성공한 경우도 있지만 보여주기 식으로 뭔가 디자인을 했다를 과시하거나 일시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데 그치기도 합니다. ‘언보링 보링’ 캠페인에서는 지역 브랜딩 하면 흔히 떠올리는 볼거리나 지역색이 아니라 사람들의 이야기에 집중한 점이 매우 탁월했습니다. 그들이 지역에서 오랜 시간 만들어 놓은 각자의 역사를 픽스아트 플랫폼의 디자인이 더욱 빛나게 해줍니다. 영상에서는 등장하지 않지만 지역 활성화와 수익 창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도시든 시골이든 가장 중요한 건 결국 그곳에 사는 사람이라는 점이고 디자인이든 브랜딩이든 그곳의 사람들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캠페인이었습니다. 만약 저도 지역 캠페인을 해볼 기회가 있다면 실제로 지역민들의 이야기부터 시작하려 합니다.
 
 
자료 출처: 픽스아트 블로그 picsart.com/blog/post/unboring,
유튜브 채널 www.youtube.com/c/PicsArt
#광고계동향 ·  #글로벌 ·  #도시리브랜딩 ·  #도시브랜딩 ·  #보링 ·  #로컬스토리 ·  #빅밴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소프롤레
woo8166
프리맨스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Sicredi
woo8166
Stych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