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2022년 PR 업계 주요 동향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08.29 05:20 조회 2767

2022년 PR 업계 주요 동향

글 김기훈 회장 | 한국PR기업협회(코콤포터노벨리 대표)


 2022년 PR업계 주요 동향으로는 더욱 많은 것들이 있겠으나 사내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및 관심 증대, 디지털 전환과정에서의 영역 붕괴 및 PR회사 역량 입증 필요, 원스톱 서비스 제공의 중요성 증대 및 컨설팅 회사들과의 합병 등을 들 수 있다.




사내커뮤니케이션 중요성 및 관심 증대

 PR에서 다루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중에는 내부 직원도 포함되어 있다. 과거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타깃들 중 내부직원은 우선순위에서 후 순위로 밀려나는 경우가 대다수였다. 하지만 코로나 시대를 거치면서 내부 직원들과의 소통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사내 커뮤니케이션의 과제로는 첫째, 조직의 비전과 문화를 향후 어떻게 공유할 것인가 이다. 과거 대비 대면 미팅이 줄어든 상황에서 조직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어떤 방식으로 공유하고 체화시켜 나갈 것인지가 화두다. 내부 직원들을 타깃으로 하여 각종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기도 하고, 조금은 번거롭더라도 소규모 모임들을 활성화하고 있다.
 
 둘째, 기업 경영의 주축으로 부상하는 MZ세대라고 불리는 이들과 기존 세대의 화합을 어떻게 이끌어 낼 것인지가 화두다. 이제 더 이상 성향이 다르다고 분리해서 생각할 수도 없고 어떻게 시너지를 발휘해서 기업을 이끌어 나갈지 방도를 찾아야 한다. 자꾸 특정 세대는 어떻다라고 규정하려 하기보다는 서로 먼저 다가가서 대화를 시도해야 할 것이다. 또한 수시로 의견을 듣고 이를 경영활동에 반영하기 위한 노력들을 해가야 할 것이다.
 
 셋째, 이슈관리 관점에서 내부 구성원들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익명의 토론 공간이 필요하다. 외부 익명 사이트인 ‘블라인드’를 통해 기업 내부의 이슈가 공론화되고 이것들이 다시 기사화되면서 기업의 위기상황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 어차피 이런 경로를 통해 기업 내부의 문제들이 터져 나오게 된다면 차라리 직원을 추적하지 않는 내부 시스템을 만들어 답답한 점들을 해당 공간에서 말할 수 있게 기회를 열어두고, 이슈들에 대해서는 선제적으로 조치를 취하는 것이 나을 것이다.



디지털 전환과정에서의 영역 붕괴 및 PR회사 역량 입증 필요

 디지털 공간에서는 모든 것이 가능해졌다. 마케팅, 광고, PR, 이슈 및 위기관리, 사내커뮤니케이션, PI 등 거의 전방위 것들에 대한 실행이 가능하다. 그러다 보니 PR회사를 활용하는 기업들도 혼란스럽다. 특정 용역을 맡기는데 있어 PR회사가 잘 할 수 있는 일인지, 디지털 광고 회사가 잘 할 수 있는 일인지, 마케팅 회사가 잘 할 수 있는지 선택이 어렵기만 하다.
 이러한 과정에서 유사한 성격의 일을 성격이 상이한 회사들에 맡겨 보기도 한다. PR 업계가 더욱 영역을 확장하고,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상황에서 경쟁력을 입증해야 할 것이다. 고객사의 매출 증대에 실질적 기여를 할 수 있는 방법들을 활용하고, 평판 강화에 효과가 있는 시행안들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또한 실행 후에는 성과를 입증할 수 있는 효과측정 방안들을 통해 시행안의 효과성을 증명해가야 할 것이다.



원스톱 서비스 제공의 중요성 증대 및 컨설팅 회사들과의 합병

 급변하는 세상 한 가운데 광고 및 PR회사도 존재한다. 글로벌 컨설팅 회사들이 마케팅 시장에 진입하면서 옴니콤, WPP 등이 주도하는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 글로벌 PR회사들도 컨설팅 회사의 디지털 파트 출신을 CEO로 임명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미국 시장 조사 결과 마케터들의 75%가 디지털 업무를 컨설팅 회사들과 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이는 지속 증가추세에 있다. 기존 경영 컨설팅의 강자인 보스턴 컨설팅 그룹, 맥킨지가 아닌 데이터와 IT에 강점이 있는 액센츄어, 딜로이터, IBM, PWC가 강세를 보인다. 특히 액센츄어 인터렉티브의 경우 6년간 30개가 넘는 크리에이티브, 광고, 마케팅 관련 기업들과 데이터 분석 관련 기업들을 인수하며 급격히 몸집을 불리고 있다.
 
 한국에서도 지난 6월 한국 딜로이트 그룹이 커뮤니케이션 전문기업인 ‘피알게이트(PRGATE)’를 인수한 바 있다. 한국 딜로이트 그룹은 “디지털 전환, ESG, 소셜·미디어 평판 관리 등 기업들의 컨설팅 서비스 수요가 빠르게 다변화되는 가운데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과 실행에 특화된 피알게이트를 인수해 브랜드 통합 커뮤니케이션 및 마케팅 컨설팅 역량을 본격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러한 무한 경쟁 상황에서 PR회사들에게 더욱 필요해진 역량은 기술에 대한 이해, 데이터 분석 역량, 크리에이티브, 마케팅 감각, 컨설팅 역량 등이다. 광고회사, 컨설팅 회사 대비 산업 규모 및 정체성이 약한 상황에서 거대한 변화를 맞이했고, 영역을 보다 확장해가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버겁기도 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PR업계 전문가들 특유의 변화에 대응하는 기민함과 유연성으로 변화의 시기에 더 큰 기회들을 창출해 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광고계동향 ·  #리서치 ·  #PR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소프롤레
woo8166
프리맨스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Sicredi
woo8166
Stych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