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up] 세계옥외광고협회 '톰 고다드' 회장 한국 방문 간담회 개최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10.19 04:49 조회 1040
“데이터 분석, 프로그래매틱 기술로
DOOH가 세계 옥외광고시장 주도할 것”
세계옥외광고협회 ‘톰 고다드’ 회장 한국 방문 간담회 개최

 
글 편집부

  한국전광방송협회는 10월 4일(화) 한국광고문화회관 7층 컨퍼런스룸에서 세계옥외광고협회(World Out of Home Organization, WOO) ‘톰 고다드(Tom Goddard)’ 회장의 한국 방문 환영간담회 를 개최했다. 세계옥외광고협회는 세계 최고의 OOH Media 운영 자 150명이 회원으로 가입하여 OOH Media 성장을 촉진하고 지원하는 단체로서 이번, 톰 고다드 회장의 한국 방문을 기념하여 세계 옥외광고시장 현황 및 전망을 공유하고 한국의 OOH 시장 현황과 주요 매체사 및 광고 집행 현장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톰 고다드 회장(위), 우창훈 회장(아래)


  우창훈 한국전광방송협회 회장은 인사말에서 “톰 고다드 회장의 방한은 한국옥외광고산업에 대한 세계옥외광고계의 관심을 반영 한다”며 “한국 옥외광고산업의 세계 진출을 위한 기회로 삼자”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최영균 한국옥외광고협회중앙회 회장, 김동열 한국옥외광고미디어협회 수석부회장, 이종민 한국OOH광 고학회 회장, 김은영 한국광고총연합회 사무국장, 주호일 브랜드 발전소 이사, 신용철 한국옥외광고센터 수석차장, 김주용 제이씨 데코코리아 대표, 조정필 스마트비전컴 대표, 구자훈 두영미디어 대표, 김대원 포도미디어네트워크 대표 등 관련 단체 및 기업, 매체사 30여명이 참가했다. 

  톰 고다드 회장은 ‘세계 옥외광고시장 현황과 전망’에 대한 발표 에서, “세계 옥외광고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됐다가 회복돼 올해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넘어서고, '26년까지 연평균 4%성 장률을 기록할 것”이라며, “특히 디지털 옥외광고시장은 '26년까 지 연평균 6.8% 성장률을 보이며, 전체 옥외광고시장의 약 40% 를 차지하면서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했다. (출처:Pwc)

  그는 “한국 옥외광고시장은 올해도 예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할 것 으로 예측된다”며 “세계적으로 옥외광고의 위상이 올라가고 그 효과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한국도 더욱 적극적 이고 빠른 대응을 해야 산업으로서 확고한 자리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옥외광고시장의 성장 동력으로 프로그래매틱 트렌드, 오디언스 측정, 더 나은 플래닝과 효과적인 타깃팅 등을 위한 데이터 애널리틱스와 미디어 소유자들의 협업이 시장을 가속화 시킬 것 이라고 덧붙였다. 또 3D 기술 접목, 스케일, 지역 등 옥외 특유의 매체적 특성을 활용한 크리에이티비티가 고도화될수록 세계옥외 광고시장의 전망을 밝게 한다고 말했다. 


세계 옥외광고시장 매출은 올해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돼 '26년까지 4.0% 성장률 전망



 
세계 디지털 옥외광고시장 매출은 '26년까지 연간 6.8% 성장률 전망
 
 
 
 
세계 디지털 옥외광고시장은 올해 전체 옥외광고시장의 약 40%를 차지할 전망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한국 옥외광고시장은 올해 답보 상태를 보일 것 으로 전망 
 


  주호일 브랜드발전소 이사는 ‘한국 OOH 시장 및 주요 매체’를 소개하면서, “국내 옥외광고는 코로나 영향으로 매출 감소로 이어져 약 7,600억 원으로 전체 광고시장의 약 6.1%를 차지한다”고 말했다. (출처: ‘21년 제일기획 광고연감) 그러면서 “옥상전광판, 쇼핑몰, 지하철 내 디지털 매체, 코엑스 옥외광고 자유표시구역, 강 남역, 홍대입구역 주변 디지털 사이니지 존(zone) 등 옥외광고시장이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중심으로 미디어가 구축 되고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대원 포도미디어네트워크 대표는 ‘한국 DOOH 시장 현황’에 대한 발표에서 “한국은 '22년 1.7B(USD) 전체 OOH 시장에서 DOOH가 0.4B(USD)로 약 22%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26년 약 50%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출처: 문화체육관광부, 포도미디어)

  그는 “DOOH 시장의 프로그래매틱 방식으로 더 빠르게, 더 넓게, 더 효과적으로 타깃에게 도달하게 할 수 있게 됐다”며, 지난해 10 월말부터 2주간 진행한 인텔의 프로그래매틱 DOOH 캠페인 사례를 들었다. 네트워크 매체 중 시스템에서 최적의 효과를 계산하여 자동 매체 선정, 송출하는 방법이다. 또, 김대표는 “유동인구 데 이터를 통해 타깃의 규모와 활동 양상을 분석한 후 광고 소재를 제작하고 매체 집행을 할 수 있고, 날씨 온도 등 환경 변화에 따라 관련 제품 광고를 송출하게 하는 전략도 가능해지면서 DOOH 광고 시장의 매력과 성장 가능성에 대해 주목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발표 후에는 고다드 회장과 참석자들 간 옥외광고 트렌드 및 발전 전망 등에 대한 심도 깊은 질의응답이 이어졌으며, 서울 삼성동 지역 자유표시구역을 직접 방문해 디지털 광고물 현장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광고계동향 ·  #세계옥외광고협회 ·  #데이터분석 ·  #OOH ·  #DOOH ·  #프로그매틱 광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Interview] 쓰레기랑 곰표 굿즈가 교환이 된다고?
   대 상 OOH, 프로모션   대한제분 [곰표 플로깅 하우스] 광고회사 아이디엇 │ 제작사 시드 │ 브랜드 곰표 곰표는 70년이나 된 오래된 브랜드지만 최근 다양한 콜라보와 굿즈로 핫한 브랜드 중 하나가 됐다. 곰표 굿즈가 사람들을 움직이는 원동력이라는 걸 발견했고 그 원동력으로 사람들을 환경을 위해 움직이게 만들고 싶었다. 해발 300m의 산꼭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보기 좋게 gram하다! 2023년 그램 신제품 캠페인 후기
23년, 스타일도 고성능도 그램답게 가볍게 새롭게 시작된 23년, 여러분은 어떤 변화나 도전을 꿈꾸고 계신가요? 10년의 혁신을 쌓아온 그램은 예전에도, 지금도, 앞으로도 여러분과 함께 할 도전을 계속하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다채로운 스타일 변화도, 강력한 퍼포먼스도 그램과 함께라면 여러분도 가볍게 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김태리X손석구의 케미 폭발! 오휘의 “What’s your brightness?” 캠페인 후기
오휘의 디지털 캠페인이 HS애드와 함께 더 새로워졌습니다. 대세 배우 김태리와 손석구의 케미스트리 넘치는 연기력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LG생활건강 뷰티 브랜드 오휘의 세련되고 위트 있는 캠페인 스토리를 소개합니다.
즐겁게 “휘바휘바!” -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광고주 : 롯데제과, 광고회사 : 대홍기획> 핀란드에서 온 칭찬홍보대사, 즐겁게 “휘바휘바!” 칭찬받는 생활습관 만들기 캠페인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TV-CM 전국적으로 ‘칭찬합시다!’라는 프로그램이 엄청난 반향을 일으킨 적이 있다. 온갖 사건사고로 삭막해져만 가는 사회에 작은 칭찬이 주는 감동을 전하고 전국민이 칭찬받는 그날까지 칭찬하자던 TV프로그램. 최근 ‘칭찬합시다!&rsqu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Focus] 2010 대한민국 광고대상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전 매체를 통합해 진행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광고대상으로써 매년 가을이면 광고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중요한 행사이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우리나라에서 선보인 모든 광고물을 대상으로 2차에 걸친 전문가로 심사를 통해 진행되며, 이번 2010 대한민국광고대상에는 2009년 9월 1일 부터 2010년 8월 31일 사이에 게재, 방송, 설치된 광고물 총 915편이 접수되었다. 지난 10월
즐겁게 “휘바휘바!” -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광고주 : 롯데제과, 광고회사 : 대홍기획> 핀란드에서 온 칭찬홍보대사, 즐겁게 “휘바휘바!” 칭찬받는 생활습관 만들기 캠페인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TV-CM 전국적으로 ‘칭찬합시다!’라는 프로그램이 엄청난 반향을 일으킨 적이 있다. 온갖 사건사고로 삭막해져만 가는 사회에 작은 칭찬이 주는 감동을 전하고 전국민이 칭찬받는 그날까지 칭찬하자던 TV프로그램. 최근 ‘칭찬합시다!&rsqu
[월간 2023밈] 03월 편 -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당신의 건강이 최고심 AI+대화=챗 GPT 여러분 너무 보고 싶어~쓰어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나랑 CGV 가서 영화 볼래? 아님 나한테 CGV나 올래? 3월이다. ㄴ파이팅 해야지 사진 뽑으러 가자! 프린팅박스
[Interview] 쓰레기랑 곰표 굿즈가 교환이 된다고?
   대 상 OOH, 프로모션   대한제분 [곰표 플로깅 하우스] 광고회사 아이디엇 │ 제작사 시드 │ 브랜드 곰표 곰표는 70년이나 된 오래된 브랜드지만 최근 다양한 콜라보와 굿즈로 핫한 브랜드 중 하나가 됐다. 곰표 굿즈가 사람들을 움직이는 원동력이라는 걸 발견했고 그 원동력으로 사람들을 환경을 위해 움직이게 만들고 싶었다. 해발 300m의 산꼭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Focus] 2010 대한민국 광고대상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전 매체를 통합해 진행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광고대상으로써 매년 가을이면 광고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중요한 행사이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우리나라에서 선보인 모든 광고물을 대상으로 2차에 걸친 전문가로 심사를 통해 진행되며, 이번 2010 대한민국광고대상에는 2009년 9월 1일 부터 2010년 8월 31일 사이에 게재, 방송, 설치된 광고물 총 915편이 접수되었다. 지난 10월
즐겁게 “휘바휘바!” -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광고주 : 롯데제과, 광고회사 : 대홍기획> 핀란드에서 온 칭찬홍보대사, 즐겁게 “휘바휘바!” 칭찬받는 생활습관 만들기 캠페인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TV-CM 전국적으로 ‘칭찬합시다!’라는 프로그램이 엄청난 반향을 일으킨 적이 있다. 온갖 사건사고로 삭막해져만 가는 사회에 작은 칭찬이 주는 감동을 전하고 전국민이 칭찬받는 그날까지 칭찬하자던 TV프로그램. 최근 ‘칭찬합시다!&rsqu
[월간 2023밈] 03월 편 -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당신의 건강이 최고심 AI+대화=챗 GPT 여러분 너무 보고 싶어~쓰어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나랑 CGV 가서 영화 볼래? 아님 나한테 CGV나 올래? 3월이다. ㄴ파이팅 해야지 사진 뽑으러 가자! 프린팅박스
[Interview] 쓰레기랑 곰표 굿즈가 교환이 된다고?
   대 상 OOH, 프로모션   대한제분 [곰표 플로깅 하우스] 광고회사 아이디엇 │ 제작사 시드 │ 브랜드 곰표 곰표는 70년이나 된 오래된 브랜드지만 최근 다양한 콜라보와 굿즈로 핫한 브랜드 중 하나가 됐다. 곰표 굿즈가 사람들을 움직이는 원동력이라는 걸 발견했고 그 원동력으로 사람들을 환경을 위해 움직이게 만들고 싶었다. 해발 300m의 산꼭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Focus] 2010 대한민국 광고대상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전 매체를 통합해 진행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광고대상으로써 매년 가을이면 광고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중요한 행사이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은 우리나라에서 선보인 모든 광고물을 대상으로 2차에 걸친 전문가로 심사를 통해 진행되며, 이번 2010 대한민국광고대상에는 2009년 9월 1일 부터 2010년 8월 31일 사이에 게재, 방송, 설치된 광고물 총 915편이 접수되었다. 지난 10월
즐겁게 “휘바휘바!” -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광고주 : 롯데제과, 광고회사 : 대홍기획> 핀란드에서 온 칭찬홍보대사, 즐겁게 “휘바휘바!” 칭찬받는 생활습관 만들기 캠페인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TV-CM 전국적으로 ‘칭찬합시다!’라는 프로그램이 엄청난 반향을 일으킨 적이 있다. 온갖 사건사고로 삭막해져만 가는 사회에 작은 칭찬이 주는 감동을 전하고 전국민이 칭찬받는 그날까지 칭찬하자던 TV프로그램. 최근 ‘칭찬합시다!&rsqu
[월간 2023밈] 03월 편 -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당신의 건강이 최고심 AI+대화=챗 GPT 여러분 너무 보고 싶어~쓰어 이거 안 보면 꾸웨액… 진짜루… 나랑 CGV 가서 영화 볼래? 아님 나한테 CGV나 올래? 3월이다. ㄴ파이팅 해야지 사진 뽑으러 가자! 프린팅박스
[Interview] 쓰레기랑 곰표 굿즈가 교환이 된다고?
   대 상 OOH, 프로모션   대한제분 [곰표 플로깅 하우스] 광고회사 아이디엇 │ 제작사 시드 │ 브랜드 곰표 곰표는 70년이나 된 오래된 브랜드지만 최근 다양한 콜라보와 굿즈로 핫한 브랜드 중 하나가 됐다. 곰표 굿즈가 사람들을 움직이는 원동력이라는 걸 발견했고 그 원동력으로 사람들을 환경을 위해 움직이게 만들고 싶었다. 해발 300m의 산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