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Creative] 헤이딜러 '헤어지자, 두려움 없이' 편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12.22 02:21 조회 2946

우리가 바라던 내차팔기  
헤이딜러 ‘헤어지자, 두려움 없이’ 편




온라인 중고차 매매 플랫폼 헤이딜러 ‘헤어지자, 두려움 없이’가 빅 모델과 세련된 영상미, 심플한 메시지로 영화같은 광고를 선보였다. 중고차 거래를 단순 거래가 아닌 ‘이별’로 표현함으로써 자동차와의 이별이 헤이딜러와 함께라면 두렵지 않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선정작에 대한 심사평으로는 “생경한 업종에 대해 쉽고 강렬하고 게다가 세련된 이미지로 실체화시킴으로써 카테고리에 대한 정의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캠페인”이라며 “내차팔기에 대한 명확한 메시지를 가지고 소비자들에게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힘이 있었다”는 호평을 전했다.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본 상은 2022년 9~10월에 집행된 광고물을 대상으로 온라인 투표와 편집위원들의 최종 심사로 베스트 크리에이티브 광고로 선정된다. 선정작은 예심을 거치지 않고 대한민국광고대상 본심 후보에 오르는 혜택이 주어진다. 


(뒷줄 왼쪽부터 시계방향) 제일기획 조현석 프로, 이슬기 CD, 정재윤 프로, 서가영 프로, 이승재 프로, 최지선 프로, 김민영 프로


참여 스텝 
광고회사_제일기획 
기획 :  염혜영 프로, 이승재 프로,  
최지선 프로, 김민영 프로
제작 :  이슬기 CD, 조석현AD, 정재윤AD,  
서가영CW, 박하빈CW
캐스팅 :  남윤정 프로, PM_김미애 프로
제작사_꾸욱꾸욱
박용필 PD, GUT 이현행 감독
광고주_피알앤디컴퍼니
이하은 CMO, 문동민 매니저, 하영 매니저




수상 인터뷰
 

Q. 광고 캠페인의 컨셉 및 방향이 궁금합니다
사람들이 중고차 거래를 할 때 두려움 없이 거래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혁신적인 앱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해주고자 했습니다. 내 차 팔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심리적인 벽을 은유적인 스토리로 치환해 두려움 없는 내 차 팔기를 두려움 없는 이별 이야기로 만들었고 거기에 헤어짐이라는 컨셉을 내세우게 됐습니다.
 

Q. ‘헤어지자 두려움 없이’라는 카피가 기억에 남는데요. 메시지 전달에 있어 특히 중점을 뒀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헤이딜러가 빅 모델 캠페인이다보니 카피에서 고민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첫 번째는 카피가 모델과 시너지를 일으켜야 했어요. 그래서 카피가 모델들과 붙었을 때 정말 영화적이고 드라마적인 스토리를 상상할 수 있는 문장이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고, 두 번째는 모델분들의 존재감이 굉장히 세다보니 자칫하면메시지가 안 보일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에 모델분들이 강렬한 만큼 임팩트있고 좀 센 카피를 써서 ‘헤어지자 두려움 없이’라는 카피를 개발하게 됐습니다.
 

Q. 김혜수, 한소희 두 배우를 헤이딜러 모델로 캐스팅하신 계기가 있으신가요?
빅모델 캠페인이 굉장히 많다 보니, 모델 차별화 전략도 많이 고민했던 것 같아요. 헤이딜러는 어떻게 달라 보일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여성 버디 무비를 떠올렸어요. ‘델마와 루이스’ 같은 여성 버디 무비를 표현하면 굉장히 새로운 임팩트가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방향 아래에서 어떤 여성 모델 두 명이 시너지가 날 수 있을까 다 같이 논의하다가 최종적으로 김혜수 씨와 한소희 씨를 선정하게 됐습니다.
 
Q. 영화 같은 광고를 만들게 된 계기도 궁금합니다
헤이딜러도 서비스 앱 광고 중 하나라서 다른 앱 광고들과 어떻게 차별화될 수 있을지 먼저 생각했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설명적이지 않고, 소비자들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여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광고라기보단 정말 영화적인 콘텐츠로 사람들에게 다가가고 싶었습니다. 
 
Q. 이번 광고는 홍콩 영화가 생각나는 분위기였습니다. 영화같은 분위기의 광고 제작 과정이 궁금합니다. 혹시 어떠한 영화를 참고하셨을까요? 
어떤 감독이나 영화를 참고한 것이 아니냐는 질문을 많이 받았는데 한 편의 영화를 참고한 건 아니고요. 런칭 편이 약간 서부극 느낌이었기 때문에 이번 편은 홍콩 영화의 느낌으로 가보자라는 큰 방향이 있었고 그 안에서 영화도 찾아보고 뮤직비디오도 찾아보고 이미지나 음악도 다 찾아봐서 그 레퍼런스들을 종합해서 저희가 새롭게 만들어낸 이미지입니다. 


Q. 지난 1월 광고에 이어 두 배우와 함께 한 번 더 광고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후속작은 더 부담이 되기 마련인데요. 이번 광고 캠페인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어떤 부분에 가장 신경쓰셨나요?
저희의 가장 큰 고민도 이 부분이었어요. 런칭 캠페인이 너무 잘 되다 보니까 후속 캠페인이 히트 캠페인에 비해서 성공하지 못한 사례도 많이 있었잖아요. 그래서 정말 다양한 방면으로 차별화를 시키려고 노력했습니다. 영상의 톤앤매너에 있어서도 런칭 편은 서부극의 느낌이면 이번 편은 홍콩 영화의 느낌으로 가고, 배우들의 연기에 있어서도 런칭 편이 액션에 가까운 느낌이었다면 이번 편은 드라마적이고 감성적인 톤앤매너로 잡아보고자 했습니다. 메시지적 측면에서도 상반기 때는 헤이딜러 서비스의 혁신성, 가치, 철학 등을 전달했었는데 이번 캠페인에서는 소비자와의 감정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했습니다. 
 

Q. 이번 광고 캠페인의 매체 운용 전략은 어떠합니까?

상반기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두 배우들의 시너지에서 나오는 팬덤이 생겨났습니다. 그 팬덤을 활용하자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일정이 빠듯한 상황에서도 티징 편을 따로 만들어서 MZ들이 좋아할 것 같은 디지털 매체에 한정적으로 먼저 배포해서 자발적으로 MZ들이 바이럴을 일으킬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놨고 그 이후에 본편을 런칭했었습니다. 매체 같은 경우 다른 브랜드들과 다르게 힘줘서 운영했던 매체가 있다면 극장 매체예요. 사실 코로나 기간이어서 극장에 들어오시는 분들이 전체적으로 적음에도 불구하고 극장 매체를 고수하고 또 강화했던 이유는 영화 같은 광고를 몰입도 높은 매체에서 봤을 때 광고 효과는 정말 크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광고 스토리가 온전히 전달될 수 있는 매체에 힘을 썼습니다.
 

Q. 이번 광고 캠페인을 통해 기대하는 브랜드 효과, 목표는 무엇인가요? 
헤이딜러는 두려움을 없애주는, 소비자들이 정말 자신 있게 내차를 팔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앱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해주고 싶었고요. 그리고 시장 내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자 했습니다. 
 

Q. 실제로 이 캠페인 이후로 시장 내 리더십을 가지게 되셨나요.

광고 캠페인을 통해 헤이딜러가 얻은 성과가 궁금합니다성과를 하반기 캠페인만 딱 잘라서 말씀 드리기는 어려워 올해 전체 캠페인으로 말씀드리자면, 캠페인을 진행하고 나서 1차적으로 앱 트래픽 자체가 200~300%정도 늘어났고, 경쟁 브랜드들 사이에서 최초 상기도와 브랜드 인지도도 많이 상승했습니다.
 

Q. 마지막으로 베스트 크레이티브로 선정된 소감 부탁드립니다

저희가 런칭 캠페인에 이어서 후속 캠페인 하는 부담감이 좀 컸었는데 이렇게 좋은 반응을 얻고 베스트크리에이티브로 선정되어서 너무 기쁘고요. 헤이딜러 캠페인이 저희 제작팀, 기획팀, 광고주들의 합이 굉장히 좋았던 프로젝트였어요. 그래서 기회가 된다면 내년에도 또 새로운 헤이딜러 광고로 베스트 크리에이티브를 받아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ADZ #광고계동향 #베스트크리에이티브 #헤이딜러 #제일기획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소프롤레
woo8166
프리맨스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Sicredi
woo8166
Stych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