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체험과 미래를 위한 디지털 문화유산 ‘헤리버스 공존’
제일기획 기사입력 2023.03.31 12:00 조회 1552
 

제일기획 최서희 프로 (비즈니스 앤써팀)

500년 조선의 수도 ‘한성’이었던 서울은 경복궁, 창덕궁을 비롯한 조선의 궁들과 성곽, 성문 등 역사 문화유산이 현대와 공존하는 도시다. 서울의 문화유산은 중요한 도시관광자원이자 역사 도시 서울의 정체성이기도 하다. 그러나 일제강점기와 6.25전쟁 등을 겪으며 수많은 주요 문화유산이 유실되었고, 안타깝게도 그 터를 알리는 표지석과 유구 등으로만 남았다.

보이는 문화유산뿐 아니라 사라진 문화유산도 체험할 수 있을까? 그 유산들이 사라지기 전 역사까지 보여줄 수는 없을까? 문화재청, 서울시, 우미희망재단과 제일기획은 ‘문화유산 보호 및 융복합 문화관광교육 콘텐츠 활성화’ 협약을 맺고 독창적인 역사 교육 솔루션과 문화유산 체험, 향유의 새로운 미래가치를 연결하고자 했다. 그렇게 탄생한 사업이 바로 ‘헤리버스 공존’ 사업이다.




보이는 문화유산과 보이지 않는 문화유산의 공존

‘공존’ 프로젝트는 지난 2019년, 104년 전 일제에 의해 강제로 헐려진 4대문 중 유일하게 사라진 ‘돈의문(서대문)’을 첫 번째로 복원했다. 돈의문은 막대한 예산과 교통혼잡 등의 이유로 실물 복원되지 못했다. 이를 복원한 디지털 돈의문은 역사적 고증(건축ㆍ단청)을 통해 실물 크기로 현장 복원한 문화재청이 인증한 디지털 문화유산 1호다. 디지털 돈의문 복원과 함께 돈의문 체험관(VR) 운영, 돈의문 글자체 개발, 국정 디지털 교과서(5학년 사회과) 등재 등으로 알려지며 개장 후 해마다 약 5만 명의 관람객이 돈의문 체험관을 방문하고 있다.

군기시(軍器寺), 조선의 화력이 탄생한 곳

군기시유적전시실실


올해 2월 오픈한 군기시는 ‘공존’의 도성(돈의문)-관청(군기시)-궁궐(경복궁)로 연결, 확장해 가는 후속 사업이다. 군기시(軍器寺)는 조선 건국과 함께 설치된 중앙관청으로 국방 관련 화약 무기(총통·화차 등), 재래무기(활·창 등), 갑옷, 깃발 등을 총괄적으로 제작하고 관리, 보급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었다. 현재 방위사업청과 유사한 기능의 국가기관으로, 화력과 사거리가 뛰어난 조선의 무기들이 개발된 곳이다. 조선의 국방과학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문화관광 및 역사교육의 장이 될 것이라 생각해 후속 기획되었다. 실제 군기시 터는 서울시청 신청사 건립 때 발굴되어 건축물 유구만이 지하 시민청 공간 ‘군기시유적전시실’에 남아있었다.

디지털로 몰입감 있게 체험하는 군기시 역사

군기시 디지털 복원 체험은 건축, 무기, 복식 및 역사 사건을 문화재청의 고증으로 디지털 복원한 후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AR)로 체험하도록 구성하였다. 증강현실(AR) 체험의 경우 ‘헤리버스 공존’ 앱을 모바일로 다운받아 군기시유적전시실 유구를 비추면 옛 군기시 관청 건물과 건물 내부의 무기 제작 과정을 볼 수 있으며, 무기류 유물 전시 쪽에서는 디지털로 재현된 신기전, 변이중화차, 대장군전 등의 무기 발사 체험을 할 수 있다.

이외에도 관람객과의 다양한 디지털 참여, 소통을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관람객의 얼굴을 인식한 아바타를 설정하거나, 원거리(전 세계)에서도 메타버스 공간에서 군기시 건물, 무기 등을 보고 방문 기록을 남기는 등의 체험이다. 군기시유적전시실 입구에 위치한 가상현실 체험관에서 ‘궁금해요 군기시(히스토리VR)’로 무기의 다양한 특징을, ‘군기시 무기와 행주대첩(시네마VR)’으로 무기의 위력을 실감 나게 체험할 수 있다.

군기시유적전시실의 가상현실 체험

일상 공간이 역사 현장으로 변신하는 재미




제일기획은 문화유산이라는 우리의 공동 자산을 디지털화해 새롭게 향유하자는 최초의 아이디어를 기획해, 우미희망재단 후원으로 민관협업 사업을 진행해왔다. 특히 제일기획이 가진 다양한 역량을 활용해 관람객이 역사를 실제처럼 몰입감 있게 체험해 역사교육, 관광, 엔터테인먼트로써 문화유산의 가치를 증진하고자 했다. 앞으로 문화유산 디지털 복원사업은 궁궐(경복궁)로 확장될 예정이다. 복원된 디지털 문화유산은 우리의 일상 공간인 종로의 정동사거리(돈의문 체험관), 중구 태평로에 위치한 서울시청 지하 시민청(군기시유적전시실)을 찾아 언제든지 즐겁게 관람할 수 있다. 따뜻해지는 봄날 소중한 이들과 방문해 재미와 의미가 있는 역사 체험을 만끽해 보길 추천한다.

제일기획 최서희 프로 (비즈니스 앤써팀)

공존 군기시 디지털문화유산 문화재청 서울시 제일기획 캠페인 헤리버스공존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소프롤레
woo8166
프리맨스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Sicredi
woo8166
Stych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