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반려 밥솥, 한국인의 마음을 훔치다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3.11.02 01:17 조회 540
제일기획 이수연 프로 (사우스 3팀)

‘한국인은 밥심이다’라는 말이 있다. 제아무리 다채로운 음식들이 유행해도 한국인이라면 밥을 먹어야, 밥맛이 좋아야 힘을 낸다는 뜻이겠다. 그런 한국인의 밥심을 채워주기 위한 아주 똑똑한 밥솥이 등장했다.

대한민국 대표 전기밥솥 브랜드 쿠첸의 신제품은 한마디로 ‘밥솥계의 팔방미인’이다. 10가지 쌀 품종과 5가지 기능성 잡곡에 어울리는 맞춤 취사가 가능한 ‘밥맛 알고리즘’ 기능 · 절전 기능을 향상시키는 ‘보온 OFF’ 모드, 자연을 모티브로 한 세련된 디자인까지. 제품 자체가 매력적이기에, 이번 캠페인을 기획하는 데에는 더 많은 에너지를 쏟았다.


brain, 똑똑하고 매력적인 밥솥의 첫인사




밥솥이 단순한 ‘밥솥’처럼 느껴지지 않게 다가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질문에서 시작한 캠페인은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방식의 접근이 필요해 보였다. 같은 관점에서, 제품 네이밍부터 새로운 느낌을 주고자 했다. 한 가지 강점에만 초점을 맞추던 이전과는 달리, 신제품이 가진 다양한 강점을 ‘생각하는 밥솥’으로 콘셉화했고, 그 의미가 직관적으로 전달되도록 ‘브레인(brain)’이란 이름을 붙여주었다. 풀네임은 ‘For best taste of all grains(줄여서 ‘For best grains)’. 취사할 때 쌀과 잡곡 본연의 맛을 살려주는 제품 정체성과도 착 달라붙는 이름이었다.

색다른 밥솥 네이밍에 걸맞게 광고 캠페인도 ‘브레인’만의 느낌을 전하고 싶었다. 흔히들 ‘밥솥 광고’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들이 있다. 밥솥의 기능이 나오고, 밥솥으로 지은 밥을 먹는 장면이 나오는 장면. 이번 캠페인에선 정형화된 이미지를 탈피하고자 했다.


‘밥솥 광고’ 같지 않은 밥솥 광고


쿠첸 brain <티징편>
쿠첸 brain <티징편>


진짜로 ‘밥솥’이 주인공인 광고를 만들어 보면 어떨까? 비유가 아닌 말 그대로 밥솥의 입장으로 펼쳐지는 광고 말이다. 이러한 생각에서 출발해 ‘의인화된 밥솥’ 광고가 탄생했다. 광고 속 브레인은 눈과 입이 있는 귀여운 캐릭터로 묘사된다. ‘생각하는 밥솥’인 만큼, 브레인은 자기 주인이 누가 될지 궁금해하기도 하고, 자기 주인이 김연아라는 사실에 놀라기도 한다. ‘헐! 김연아다~’라는 귀여운 명대사는 덤이었다.


쿠첸 brain <런칭편>
쿠첸 brain <런칭편>


티징편에서는 브레인의 귀여운 모습과 쿠첸의 신규 모델 김연아가 함께 깜짝 등장을 보여주었다면, 런칭편에서는 브레인이 가진 다양한 장점을 감각적으로 전달하고자 했다. 주인공 브레인이 머리에 김이 나올 정도로 공부하며 쌀 품종에 알맞은 밥짓기가 가능한 ’15가지 밥맛 알고리즘’을 익히고, ‘보온 OFF 기능’을 환경을 생각해 자동으로 전원이 꺼지기도 한다. 거울에 비친 자기 모습에 흡족하게 웃는 브레인의 모습을 통해 제품의 매력적인 디자인까지 귀엽고 위트 있게 전달했다.

광고 모델인 김연아 역시 지금까지와는 다른 매력을 보여주고자 했다. ‘연느님’하면 부드럽고 우아한 분위기가 떠오르지만, 또 한편으로는 특유의 시니컬한 매력도 떠오르니까. 이번 광고에서는 그러한 새로운 매력을 적극 살려 보고자 했다. 그렇게 공부하고, 기뻐하느라 바쁜 ‘브레인(제품)’과 달리 차분하고, 시크한 ‘김연아(모델)’이 대비를 이루는 이색적인 광고가 완성되었다. 여기에 어딘가 묘한 분위기를 풍기는 찰떡 BGM까지. 매력적인 제품과 매력적인 모델이 만나 지금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밥솥 광고’ 같지 않은 밥솥 광고가 탄생한 것이다.

여담으로, 구매한 물품 중 빵이 나올 때 슬쩍 브레인의 눈을 가리는 김연아 같은 런칭편 곳곳에 숨어 있는 재미있는 이스터에그들도 이 광고의 매력 포인트 중 하나다. 어떤 이스터에그가 숨어 있을지 직접 영상으로 찾아보길 바란다.

 


이렇듯 특유의 T&M를 자랑하는 캠페인으로 브레인은 성공적인 런칭을 이뤄내었다. 캠페인 온에어 후 ‘김연아 밥솥’, ‘반려 밥솥’과 같은 자발적인 바이럴 네이밍도 생겼다. 이러한 정성적인 반응 외에도, 브레인은 출시하자마자 재고가 부족할 정도로 지금껏 성공적인 판매를 이어오고 있다. 다방면에서 사람들의 밥심을 채우기 위한 쿠첸 브레인의 ‘미米식지능’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한국, 나아가 전세계인에게 완벽한 밥맛을 전달할 그날까지!

제일기획 이수연 프로 (사우스 3팀)

김연아 ·  반려밥솥 ·  밥맛알고리즘 ·  밥솥 ·  브레인 ·  제일기획 ·  캠페인 ·  쿠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소프롤레
woo8166
프리맨스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Sicredi
woo8166
Stych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