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 선수와 함께 한 갤럭시 워치6 캠페인, 흥행한 이유는?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3.12.28 04:49 조회 560
제일기획 이현지 프로 (비즈니스 1팀)

2023년에 갤럭시 워치6는 헬스 엠버서더로 손흥민 선수를 맞이했다. 대한민국의 자랑이자, 건강한 삶의 롤모델이기도 한 손흥민 선수. 이런 손흥민 선수와 함께 갤럭시 워치6에 대한 매력을 어떻게 전해줄 수 있을까? 특히 아직은 소비자에게 낯선 갤럭시 워치6의 개인 맞춤형 심박수 구간(Personalized HR zone) 기능을 어떻게 소개할 수 있을까? 2023 갤럭시 워치6 소셜 캠페인은 이러한 질문들로 시작됐다.

캠페인은 10월 한달간 진행되었다. 개인 맞춤형 심박수 구간(Personalized HR zone)에 대한 소개 영상을 시작으로, 인스타그램 및 틱톡에서 손흥민 선수와 함께하는 #HRZoneWorkout 챌린지를 진행했다. 그리고 손흥민 선수의 촬영 비하인드씬을 공개하며 챌린지를 마무리했다.




개인 맞춤형 심박수 구간(Personalized HR zone)? 그게 뭔데? 

개인 맞춤형 심박수 구간(Personalized HR zone)이란, 사람마다의 신체 조건에 따라 같은 운동을 해도 심박수가 다르다는 점에 착안해, 갤럭시 워치6 사용자의 심폐 능력을 고려하여 각각 개인화된 심박 구간을 산정 및 정보를 제공하고 달리기 운동 시 구간 수에 따라 알림을 주는 기능이다. 개개인의 심폐지구력에 맞춰 과하게 운동하지 않도록 도움을 주어, 부상을 방지하고 최적의 운동 효과와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래 영상을 보며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개인 맞춤형 심박수 구간(Personalized HR zone) 소개 영상 


 
손흥민 선수의 훈련 동작을 따라하며 건강도 챙기는 챌린지
 

갤럭시 워치6의 메인 캠페인인 #HRZoneWorkout 챌린지는 손흥민 선수가 평소에 훈련하는 동작을 모티브로 하여, 각자의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을 찾아 참여해 보는 챌린지이다. 운동할 때 갤럭시 워치6로 심박수 구간(HR zone) 정보를 보여줌으로써 사람마다 같은 운동을 해도 심박 구간이 다를 수 있음을, 그리고 갤럭시 워치6 를 사용하면 자신만의 심박수 구간을 확인할 수 있음을 소구하고자 하였다.




세 편짜리 시리즈 영상으로 만들어졌으며, 각 편마다 일상생활 속에서 흔히 있을 법한 오렌지 먹는 상황, 전자레인지에 음식 돌리는 상황, 소파에 누워 책 읽는 상황 등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갤럭시 워치6의 운동 시작 버튼을 누름으로써, 먹고 있던 오렌지를 양옆으로 옮기면서 운동을 하는 등의 챌린지 운동 동작이 보이고 마지막에 자신의 심박수 구간(HR zone)을 인증하며 “Now it’s your turn(이제 당신 차례다).”란 멘트로 챌린지를 독려한다.




이렇게 손흥민을 중심으로 한 챌린지를 기획하던 중에 캠페인 확장성을 위해 ‘운동이 아닌 동작으로 좀 더 쉽고 재밌게 소비자들이 #HRZone Workout 챌린지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에 대한 고민이 들었다. 수많은 고민 끝에 틱톡의 브랜드 이펙트(Brand Effect)라는 스티커 효과를 활용해 재밌고 쉽게 참여하게 하여 브랜드를 인지시키기로 결정했다. 

틱톡 화면에 처음 룰렛이 돌아가면서 하나의 존(zone)이 지정되면 해당 존의 속도에 맞춰 하트가 나타난다. 존(zone)은 총 5개로, 5개로 나뉜 심박수 구간(HR zone)의 특징을 살렸다. 존(zone) 1이 제일 느리고, 존(zone) 5로 갈수록 빠르게 하트가 등장한다. 챌린지 참여자는 이 스티커를 손으로 터트려 점수를 획득하고 마지막에 갤럭시 워치6 스티커가 점수 화면과 함께 보인다.




챌린지를 기획했을 때 마지막에 갤럭시 워치6 스티커와 점수가 등장하면 사람들이 자신의 손목을 스티커에 맞춰 가져다 대는 것을 기대했는데,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틱톡 브랜드 이펙트를 활용한 #HRZoneWorkout 챌린지는 6개국(한국, 독일, 영국, 인도네시아, 브라질, 프랑스)에서 시행되었고 약 4,000여 명이 참여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손목을 워치 스티커에 맞춰서 점수를 인증했다. 

뿐만 아니라, 각 국가별로 인플루언서를 섭외해 초기 입소문을 퍼뜨리는 전략도 진행했다. 손흥민 챌린지 영상 3편의 시청 횟수는 무려 1억 뷰. 손흥민 선수를 중심으로 각국의 인플루언서들의 시너지가 모여 이런 성과를 낼 수 있었다.

손흥민 선수로 시작한 챌린지, 마무리도 역시 손흥민 선수의 러블리함으로! 

이 챌린지가 릴리즈 된 지 2주 정도 되는 시점에, 손흥민 선수 채널에 올라갈 파트너십 영상도 제작했다. 손흥민 선수 인스타그램 계정에 올라가는 영상인 만큼, 챌린지를 알리는 동시에 팬들이 보고 싶어 하는 손흥민 선수의 매력을 보여주고자 했고, 그렇게 촬영 비하인드 씬을 공개했다.


2023 갤럭시 워치6 소셜 캠페인은 이로써 마무리되었다. 이번 캠페인은 일상 속에서 건강을 돕는 갤럭시 워치6 기능 중 개인 맞춤형 심박수 구간(Personalized HR zone) 기능에만 초점을 두었다. 다음 캠페인에서는 더 많은 기능을 녹여, 소비자들에게 좋은 경험을 선사할 수 있는 캠페인을 만들 수 있길 꿈꾸고 있다.
 
HRzone ·  개인맞춤형 ·  갤럭시워치 ·  갤럭시워치6 ·  삼성전자 ·  손흥민 ·  심박수 ·  제일기획 ·  챌린지 ·  캠페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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