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ADC상 수상작>
■출판사 다카라지마 ‘죽을 때 쯤 사랑하고 있어요’ 신문광고
- 미다 료스케(宮下良介 AD), 오타 유미코(太田祐美子 카피라이터), 가토 준페이(加藤純平 포토그래퍼)
■애플 ‘iPhone World Gallery’ 신문광고, CM
- 니사와다이라 하루히토(二澤平治仁 AD), 아사이 마사야(?井雅也 AD)
■NTT도코모 ‘Style '20’ CM
- 아소 데츠로(麻生哲朗 CD, 플래너, 카피라이터)
■산토리 ‘애조활동(愛鳥活動) Line of life Project’
- 키시노 쇼고(木住野彰悟 AD)
■미츠비시 토지 아티움 ‘요시다 유니전시회 Imaginatomy’ 환경공간
- 요시다 유니(吉田ユニ AD)
■이토오츄 상사 ‘어떤 상인 시리즈’ 포스터, 신문광고
- 오카모토 마나부(岡本? AD), 야마모토 고이치로(山本康一? CD), 쿠니이 미카(?井美果카피라이터),
히라이켄 도가(平井利和 일러스트레이터)
■도요타 자동차 ‘G's’ 잡지광고, CM
- 나카무라 타츠루(池澤樹 AD), 야마모토 카즈마(山本一磨 필름 디렉터), 노조에 타케시(野添剛士 CD),
스테판 폰 보르베리(포토그래퍼), 우치다 쇼우지(?田?二 포토그래퍼)
■마츠야마 시립 시키 기념박물관 ‘마츠야마 시립 시키 기념박물관’ 포스터
- 나카무라 노리오(中村至男 AD)
■니가타 시 ‘물과 흙 예술제 2015’ 포스터
- 호소카와 츠요시(細川剛 AD)
<ADC 회원상>
■토라겐(虎玄) ‘Toraya Cafe·An Stand’ 환경공간, 마크&로고타입
- 카사이 카오루(葛西? AD), 나카조마 사요시(仲條正義 아티스트)
■일본디자인위원회 ‘10명의 그래픽 디자이너에 의한 일본술 포스터 전시회’ 포스터
- 카즈나리 하토리(服部一成 AD)
■잇세이 미야케 ‘Pleats Please Animals’ 포스터, 그래픽 디자인
- 사토 다쿠(佐藤卓 AD)
■ADC 제작자상
- 노마 신고(野間?吾 디자이너)
<하라 히로무(原弘)상>-서적 디자인 분야
■YMP ‘장미형 : 자신을 모델로 한 사진집’
- 아사바 카츠미(?葉克己 AD)
인터넷광고 추진협의회(JIAA), '미디어의 고뇌-28명의 증언' 발매
인터넷광고 추진협의회(JIAA)가 ‘미디어의 고뇌-28명의 증언’을 저술하여 발표했다. 신문이나 텔레비전은 ‘마스고미(매스컴과 쓰레기를 뜻하는 합성어)’, ‘오와콘(어느 한 프로그램이나 게임 등의 인기가 사라졌다는 의미)’이라고 불리고 있으며, 넷 미디어는 블로그 악플 등 다양한 문제를 일으킨다 - 이미 미디어는 무엇을 해도 안 되는 것인가? ‘미디어의 고뇌-28명의 증언’은 덴츠의 디지털 비즈니스 국장이 각 미디어의 선구자들에게 직접 취재한 인터뷰집이다. 현장감과 미디어 선구자들의 고뇌의 소리로부터 향후의 ‘미디어의 역할’을 제시하고 있다. ‘미디어의 고뇌-28명의 증언’에 등장하는 인물은 츠다 다이스케(津田大介), 가와카미 노부오(川上量生), 후지TV 가메야마 치히로(龜山千廣) 사장, 아사히신문 기무라 다다카즈(木村伊量) 사장, 요미우리 신문사 시라이시 고지로(白石興二?) 사장, 히가시 히로키(東浩紀), 나카가와 준이치로(中川淳一?), 덴츠 부사장 모리 류이치(森隆一) 등 총 28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