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erience, Affectionate Intelligence Home - IFA 2024 LG관
HS Ad 기사입력 2024.10.18 09:24 조회 424
 


캠페인 한줄평
 
인공지능? Nope!
‘공감지능’으로 새롭게 구현한 LG AI HOME
 
?LG의 과제는?
 
“LG만의 AI로 구현되는 새로운 스마트 홈 라이프를 이번 전시를 통해 유럽 소비자들에게 보여주고 싶습니다.”
 
요즘 어느 누구 할 것 없이 AI를 이야기하고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는 AI의 세상 속에서 LG만의 따뜻하고 배려하는 AI, Affectionate Intelligence (공감 지능)의 차별화 포인트 그리고 어떻게 하면 관람객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하였습니다. AI의 개념적인 접근보다는 LG의 AI로 인해 실체화된 근미래의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기 위해 기존의 가전제품 간 스마트 제어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사람과 소통하고 이해하는 공감 지능을 갖춘 홈 환경을 전시 공간에 어떻게 녹여낼지가 가장 큰 과제였습니다.
 
?인사이트의 발견!
 
IFA 전시의 주요 방문객 층이 유럽인들로 구성된 만큼 그들의 주요 관심사 및 소비 행태 등을 사전에 파악하여 기본 공감대 형성을 위한 인사이트 도출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유럽 안에 답이 있다!
 
예를 들어 러.우 전쟁으로 인한 유럽 내 에너지 절감 방안 및 지속가능성의 중요성 등 사회현상을 고려하여 이에 가장 적합한 제품 구성 및 생활 베네핏에 대한 기획에 기반하여 유럽 내 최신 디자인 및 주거 트렌드를 공간 테마 요소로 차용하여 기본 틀을 설계하였습니다.
  
New Product Introduction에서 New Life Solution으로 TRANSFORM
 
아울러, 최근 ‘Smart Life Solution Company’로 거듭나겠다는 LG전자의 행보에 맞추어 기존 LG의 신제품을 전시에서 선보이는 개념보단 LG의 AI기술이 탑재된 가전 솔루션으로 인해 구현되는 새로운 AI 주거라이프를 보여주는 것에 주력하였습니다. 





인사이트를 솔루션으로
 
스토리텔링이 이번 전시 연출의 핵심
 
AI라는 개념도 생소한데 심지어 AI HOME에 대한 개념을 관람객에 명확히 인지시킬 수 있는 특별한 장치가 필요했으며 이를 위해 스토리텔링 방식의 연출을 이번 전시에 중점적으로 도입하였습니다.
 
특히 대중과의 상호 공감대 형성 확대를 위해 제 3자 관점의 시각을 통해 해석되는 새로운 AI HOME의 모습을 국내 유명 SF작가인 김초엽 과의 협업으로 구현하였으며, 김초엽 작가의 스토리와 기존 유럽 사회에서 얻은 주요 인사이트가 융합된 총 4가지의 LG AI HOME 전시 테마가 만들어졌습니다.
 
은퇴 이후의 삶을 살아가는 노부부 실비오와 테오의 건강관리 및 생활 루틴을 보여주는 ‘Second Youth Home’
운동을 좋아하는 10대 소년 이든과 에너지 절약에 진심인 이든의 부모가 함께 거주하는 ‘Smart Green Home’
유행에 민감한 소녀 엠마와 그녀의 반려묘 루나에게 필요한 케어가 이루어지는 ‘Affectionate Home’
홈 파티를 좋아하는 공통점을 지닌 3명의 룸메이트가 함께하는 Co-Living 하우스 ‘Delightful Home’

 
 
 


보고 / 느끼고 / 배우는 스토리 경험 동선
 
관람객의 이해를 위한 스토리와 테마 그리고 LG전자의 AI 홈솔루션이 어우러져 명확한 고객 Benefit을 전달하는 것이 이번 전시에서 가장 신경을 썼던 부분입니다.
 
관람객의 주요 동선을 고려하여 전시 부스 메인 입구에 LG AI HOME의 전체 주제를 관통하는 스토리텔링을 초대형 영상 어트랙터를 통해 시각화하여 관람객에게 명확히 ‘인지’ 하고, 이어지는 각각의 AI HOME에서 세부적인 스토리텔링 및 제품/서비스를 ‘체험’ 하고 LG AI의 근간과 실체가 되는 AI 코어테크와 서비스를 ‘습득’ 하는 공간 조닝을 설계하여 관람객들에게 몰입감 있는 전시 경험을 선사하였습니다.
  
 
  LG at IFA 2024 : Highlights - Experience, Affectionate Intelligence Home I LG / 출처: LG Global 공식 유튜브
 
 
전시장 입구에 가로 약 30m 길이의 곡면 LED월과 음성 인식을 상징한 동심원 형태의 천정 조형 구조물이 영상 콘텐츠와 결합된 초대형 미디어 어트랙터 LG AI HOME GATE가 조성되어 김초엽 작가가 구상한 스토리를 시각화한 영상 콘텐츠를 통해 방문객을 맞이한다.

Second Youth Home
 
Second Youth Home은 액티브 한 시니어 부부인 실비오와 테오의 공간으로, 은퇴 후 삶을 더 흥미진진하게 즐기는 변화하는 노년층의 생활상과 LG AI를 통해 Zero Labor인 편안한 일상생활을 즐기며 집이 나의 건강과 취미까지 케어하여 자유로운 삶을 누릴 수 있는 Wellness 공간이자 LG AI와 일상 언어로 자유롭게 소통하며 가전을 나의 생활 루틴에 맞춰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홈 솔루션을 경험하는 공간.
 
 
 

 



LG at IFA 2024 : LG AI’s green home I LG / 출처: LG Global 공식 유튜브

 
Affectionate Home (Kids)
 
Affectionate Home은 10대 청소년 엠마와 그녀의 반려 고양이 루나가 함께하는 공간으로, LG AI가 보호자가 어디에 있든 애정 어린 케어를 제공하여 안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이전까지 Q9이 가전을 제어하는 모습을 보여줬다면, 이번 IFA에서는 조명 제어를 통해 최적의 수면 환경을 조성하고, 아이가 그린 그림을 바탕으로 새로운 동화를 만들어주는 등 한층 발전된 돌봄 케어를 선보였습니다.




 

LG at IFA 2024 : Just say, “Hi, LG.” I LG / 출처: LG Global 공식 유튜브
 
 
Affectionate Home (Pet)
 
또한, LG AI와 홈 IoT 기술이 반려동물에게 안락한 환경을 제공하는 모습도 주목받았습니다. 그중에서도 고양이의 몸무게를 자동으로 파악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반려동물의 건강 상태를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에어로캣'은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어. 유럽인들이 반려동물에게 쏟는 진심 어린 애정을 엿볼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LG at IFA 2024 : Must-haves for pet lovers I LG / 출처: LG Global 공식 유튜브

 
Delightful Home
 
경제적인 자원공유를 하며 socializing을 즐기는 유럽인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적극반영한 share house 콘셉트로 LG AI를 통해 '말하는 대로' 알아서 셰프처럼 요리하고 식단조절까지 해주는 오븐, 냉장고, 인덕션 등을 선보이는 AI 쿠킹쇼로 많은 호응을 받은 동시에 집에서도 파티모드를 즐길 수 있는 무드업 라운지까지 유쾌하고 즐거운 그야말로 delightful 한 Home을 선보였습니다.


 


LG at IFA 2024 : AI in the kitchen I LG / 출처: LG Global 공식 유튜브

 
AI to the Core
 
LG AI HOME 솔루션의 근간이 되는 AI 코어테크 기술력을 보여주는 공간으로서 지난 26년 전부터 현재까지 이어오는 LG의 코어테크 헤리티지 그리고 모터/컴프레서 등 LG의 뛰어난 하드웨어에 AI기술력이 접목되어 발전된 AI 코어테크를 투명 올레드 사이니지와 연계한 5개의 LG 핵심 제품을 미디어 아트로 연출하였습니다.





LG Affectionate Intelligence
 
LG AI HOME의 핵심 디바이스인 보이스 허브, ThinQ ON을 중심으로 다양한 IoT기기와 connectivity, 서비스 플랫폼까지 확장되는 Open Eco system,  ThinQ UP 가전 플랫폼 및 제품 데모시연 등 LG Affectionate Intelligence의 실체를 보여주는 공간입니다.


 

지속가능한 LG전자의 ESG활동 – 전시행사도 예외가 아닙니다.
 
LG전자는 작년 IFA부터 주요 글로벌 전시를 통해 ESG 행보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전시 행사 종료 이후 엄선된 제작물 폐자재를 유럽 현지 사회 약자 등 지역 단체에 기부하여 세탁망, 가구, 도마 등으로 새롭게 탄생시키는 캠페인을 통해 ESG에 진심인 LG전자의 노력을 보여주도록 하였습니다.

 


?그 성과는?
 
이번 전시를 통해 얻어낸 가장 큰 성과는 숫자에 근거한 정략적인 성과가 아닌 LG만의 ‘공감지능’을 통해 보다 직관적이고 실체에 근거한 AI HOME LIFE를 보여 줌으로써 관람객에게 많은 공감과 호응을 얻은 것입니다. 일반 대중들이 느끼기에 아직은 난해한 AI의 개념들이 이번 LG AI HOME을 통해 이제야 쉽게 이해가 된다라는 관람객들의 현장 피드백들이 아직까지도 생생하게 전달되며 지난 6개월 간의 노력들이 헛되이 지 않은 것에 대한 벅찬 보람을 느낍니다.
 
?비하인드 에피소드
 
딱히 부분적인 에피소드는 없고 고난의 연속이던 지난 6개월의 준비 과정 자체가 하나의 큰 에피소드라 할 수 있습니다. 준비 기간부터 오픈 그리고 클로징까지 함께 뒹굴고 끝까지 포기하지 않은 IFA 2024 HSAD 전시 스탭 여러분들께 무한한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ai ·  HSAd ·  IFA ·  ifa2024 ·  LG ·  lg ai ·  lg ai home ·  lg전자 ·  공감지능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Global View - USA : 디지털 시대의 확산이론의 변화
광고는 흔히 ‘예술과 과학의 조화의 산물’이라고 한다. 미국 광고계의 전설적 인물 중 한 사람인 빌 번벅(Bill Bernbach)이 “광고는 설득이며, 설득은 과학이 아닌 예술로부터 가능하다”고 주장했듯이 전통적인 광고는 사실 예술적인 표현 쪽에 그 무게를 두어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미디어의 디지털화 및 멀티플랫폼화에 따라 다양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이 활성화되면서 과학 쪽에
LG DIOS 오브제컬렉션 김치톡톡 | 안성재가 여는 미식의 공간,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캠페인
  ??캠페인 한줄평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3스타 셰프 안성재의 미식 철학을 들여다보다.   ?LG DIOS의 과제는?   “미식전문보관 하면 김치톡톡이 떠오를 수 있게, 1등 김치냉장고의 위상을 보여주세요”   김치냉장고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사람들은 이미 김치냉장고에 다양한 식재료를 보관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식재료의 신선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흔들림 없는 피부를 만드는 간단하지만 남들과는 다른, 홈 케어 뷰티
최근 뜨거운 날씨로 피부들이 혹사당하고 상하기 일쑤인데요. 선크림을 발라도 완전히 막을 수 없는 기미와 주근깨들! 거울 보는 게 무서울 정도로 너무 고민이지 않을까 싶어요~ 간단히 집에서 녹차팩, 오이팩도 할 수 있지만, 이젠 간단하면서도 특별하게 피부관리 가능할 수 있는 셀프 홈 케어 뷰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흔들림 없는 피부를 만드는 간단하지만 남들과는 다른, 홈 케어 뷰티
최근 뜨거운 날씨로 피부들이 혹사당하고 상하기 일쑤인데요. 선크림을 발라도 완전히 막을 수 없는 기미와 주근깨들! 거울 보는 게 무서울 정도로 너무 고민이지 않을까 싶어요~ 간단히 집에서 녹차팩, 오이팩도 할 수 있지만, 이젠 간단하면서도 특별하게 피부관리 가능할 수 있는 셀프 홈 케어 뷰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흔들림 없는 피부를 만드는 간단하지만 남들과는 다른, 홈 케어 뷰티
최근 뜨거운 날씨로 피부들이 혹사당하고 상하기 일쑤인데요. 선크림을 발라도 완전히 막을 수 없는 기미와 주근깨들! 거울 보는 게 무서울 정도로 너무 고민이지 않을까 싶어요~ 간단히 집에서 녹차팩, 오이팩도 할 수 있지만, 이젠 간단하면서도 특별하게 피부관리 가능할 수 있는 셀프 홈 케어 뷰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