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ssues]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트립닷컴 - 지금이야, 지금!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4.12.24 05:04 조회 587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Creative Strategy 부문 대상
트립닷컴 - 지금이야, 지금!

광고주 Trip.com Travel Singapore
광고회사 이노션
제작사 스튜디오메카


트립닷컴은 2019년 틸다스윈튼과 함께 성공적인 캠페인 이후 후속 캠페인으로 33개의 소재를 제작했으나, 코로나로 여행길이 막히며 캠페인을 온에어하지 못했다. 설레는 마음으로 준비하던 신혼여행, 부모님 모시고 떠나려 했던 첫 효도 여행, 내 꿈을 찾기 위해 떠나고자 했던 배낭여행, 친구들과 힘들게 일정을 맞춘 우정여행. 여행을 준비하던 그 누구도 3년간 여행길이 막힐 줄 몰랐을 거다. 결국, ‘여행은 타이밍’이다.

(뒷줄 왼쪽부터 시계방향)
이노션 이윤경 AE, 유재영 AE, 유빛나와 AE, 이시은 AD, 이솔 CW, 김기영E CD, 민선정 AE, 신은정 AD


광고 캠페인의 기획 및 배경 무엇인지?
트립닷컴은 2019년 첫 캠페인에 이어 2020년 2차 캠페인을 준비, 약 33개의 영상 소재를 제작하며, 대규모 캠페인 진행을 앞두고 있었으나 펜데믹이 세상의 모든 여행을 멈추게 만들면서 결국 준비한 캠페인을 진행하지 못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이후 다시 회복된 해외여행 수요에 맞춰 다시 한번 브랜드의 존재감을 알릴 캠페인을 집행하고자 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브랜드가 겪은 어려움은?
33개의 소재가 온에어 되지 못한 손실도 손실이지만 앞서 틸다스위튼을 활용한 캠페인으로 시장내 강력한 존재감을 만들어냈던 자산을 다시 잃게 되는 부분이 브랜드로서는 가장 큰 어려움이었습니다.

캠페인의 전략적 측면에서 중요하게 생각했던 점은?
너무나도 흔한 말이지만, 위기가 기회가 될 수 있다 라는 점이었습니다. 찍어 놓은 광고를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 캠페인을 기획하고 creative를 만드는 데 제약으로 느껴질 수도 있으나 관점을 바꿔 가장 큰 무기로 삼을 수 있었던 것처럼 말입니다.
기존에 찍어 놓은 영상 활용, 한정된 준비 시간 등의 물리적인 제약들을 고려한 전략이기도 했지만 ‘이 영상들은 5년전에 찍었지만’ 이라는 카피로 시작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브랜드의 경험에서 오는 솔직한 이야기와 함께 여행이란 망설이지 말고 갈 수 있을 때 가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소비자들에게 진정성과 공감대를 얻기 좋을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캠페인의 컨셉 및 크리에이티브 전략은?
기존 여행플랫폼들이 이야기하는 가격 경쟁력 프레임을 벗어나 여행은 떠날 수 있을 때 가야 한다는 브랜드의 경험을 통한 메시지와 함께 본편에서는 항공권은 빨리 살수록 이득이라는 공감대 있는 메세지를 함께 전달하여 트립닷컴만의 차별적 브랜딩을 만들어 내고자 했습니다.

매체 운용 전략은?
영상 소재로만 운영을 했으며 단기간 내 넓은 도달율을 갖고 가고자 했으며 디지털에서는 주단위로 체크하며 퀄리티 있는 조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캠페인 반응 등 성과는?
브랜드 인지도, 앱 방문 등 대부분의 비즈니스 매트릭스에서 큰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수상 소감 한마디?
클라이언트 트립닷컴 김현태 팀장님의 수상소감을 요약해서 갈음하자면, “짧은 시간 안에 좋은 결과를 만들어준 모든 스텝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저를 믿고 글로벌 예산을 새로 편성해준 본사의 한님과 아이리스님, 로컬에서 물심양면 캠페인 진행에 도움 주신 홍종민 지사장님과 남궁 이사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트립닷컴은 더 나은 여행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하고 도전하겠습니다.”

 
 
adz 11/12월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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