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ssues]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힘쎈여자 강남순 - 힘쎈여자 강남순 마약검사 포스터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4.12.24 05:35 조회 87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Branded Contents & Entertainment 대상
힘쎈여자 강남순 - 힘쎈여자 강남순 마약검사 포스터

광고주 JTBC
광고회사 제일기획
제작사 파울러스, 필메디

한국은 더 이상 마약 청정국이 아니다. 특히 강남을 중심으로 여성을 성폭행하기 위해 음료에 ‘마약을 몰래 타는 것’이 커다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됐다. 하지만 한국은 처벌법조차 없는 것이 현실이다. 때마침 드라마 ‘힘쎈여자 강남순’ 런칭을 준비하고 있던 JTBC는 강남의 마약 조직을 무너뜨린다는 스토리를 그대로 가져와 현실에서도 마약과 맞서 싸우는 캠페인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이름하여 <힘쎈여자 강남순 마약 검사 포스터>. 드라마 홍보용 포스터를 마약 검사가 가능한 포스터로 만든 것이다. 포스터에서 원 형태의 검사지를 떼어내 의심되는 술이나 음료를 한 방울만 떨어뜨리면 1분 안에 마약이 검출되는, 세상에 없던 포스터다.

(왼쪽부터) 제일기획 김강민 프로, 민지원 프로, 정혜경 팀장


광고 캠페인의 기획 및 배경 무엇인지?
대한민국은 더 이상 마약청정국이 아닙니다. 특히, 최근 몇 년 사이에는 강남 클럽을 중심으로 여성을 성폭행하기 위해 술이나 음료에 ‘마약을 몰래 타는 것’, 소위 ‘물뽕’이 커다란 사회문제로 대두됐죠. 하지만 ‘약물로 인한 성폭행’에 대한 처벌법이 존재하지 않는 것이 한국의 현실입니다. 때마침 JTBC는 강남의 마약조직을 무너뜨린다는 내용의 드라마 <힘쎈여자 강남순> 런칭을 준비하고 있었는데, 만약 우리가 드라마를 넘어 현실에서도 마약과 맞서 싸울 수 있다면 사람들, 특히 여성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캠페인 컨셉 및 크리에이티브 전략은?
우리는 드라마 홍보용 포스터를 마약검사가 가능한 포스터로 만들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누구나 쉽게 가지고 다니다가 위험이 감지되는 순간 바로 검사할 수 있도록 하자고 생각했습니다. 멀리서 보면 일반적인 드라마 포스터인데 가까이 다가가면 포스터 안에 원형태의 마약검사지 들어있는거죠. 그걸 떼어서 지갑이나 폰 케이스 안에 가지고 다니다가 의심스러운 음료가 있을 때 한방울만 떨어뜨리면 1분안에 마약이 검출됩니다. 만약 초록색으로 바뀐다면 바로 신고하시면 됩니다.




마약 검사가 가능한 포스터 제작 과정은 어땠나?
드라마 포스터도 마약검사지도 ‘종이’라고 쉽게 생각했는데 완전히 잘못된 생각이었습니다. 둘 다 종이 형태를 가졌을 뿐, 실제 사용되는 종이부터, 잉크, 컬러, 온도까지 제작과정 전체가 완전히 달랐습니다. 먼저 종이는 의료용 특수지를 사용했고, 그 위에 일반잉크로 포스터 디자인 인쇄를 했습니다. 의료용 특수지 위에 일반잉크로 인쇄를 하면 선명하게 인쇄되지 않기 때문에 일부러 거칠거칠한 질감(Grain)을 넣어 빈티지한 색감을 의도한 것처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검사지가 될 부분에는 그 어떤 잉크도 묻지 않도록 했고(정확한 결과를 위해), 배경색도 검사시약 컬러(아이보리)에 맞춰 디자인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 위에 다시 검사시약 인쇄를 했습니다. 빈 공간에 오차 없이 검사시약이 들어가는 게 관건이었습니다. 그리고 일반 인쇄 과정에는 없지만 마약 검사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열 건조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종이 말림 현상이 심하게 생기기 때문에, 테스트를 계속해야 했습니다. 마지막에는 검사지를 떼어서 가지고 다닐 때 오염되지 않도록 보호필름 작업을 했습니다. 이 외에도 복잡한 단계와 수많은 변수들이 존재했고 의료진단 기업의 수석연구원과 인쇄전문가까지 투입되어 수차례 실패를 거친 뒤에야 완성품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포스터 부착 위치를 강남으로 선정한 이유는?
‘강남’은 <힘쎈여자 강남순> 드라마의 배경이기도 하지만 마약 성범죄 관련 사건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곳이어서, 드라마가 방영되는 8주 동안(2023.10.7-11.23) 서울 강남을 중심으로 포스터를 부착했습니다. 또 범죄의 타겟이 되는 여성들이 쉽게 마약검사지를 떼어갈 수 있도록 그들이 많이 가는 영화관, 카페, 미용실, 성형외과&피부과, 인터넷 카페, 약국, 지하철역, 버스정류장 그리고 서울의 20개 대학에 부착했습니다. 캠페인이 진행되자 ‘마약검사 포스터’에 대한 문의와 요청이 전국에서 쇄도했어요. 그래서 우리는 지방의 학교, 학원, 병원, 관공서, 심지어 경찰청까지 캠페인의 의도와 맞는 곳을 선별해 포스터를 보내줬습니다.

캠페인을 기획하면서 유념한 점은?
‘마약’이라는 것이 워낙 심각한 문제다 보니 너무 위협적이면 ‘대중적 공포’를 조장할 수 있고, 그 반대로 가면 드라마 홍보 수단으로 자극적으로만 다룬다고 보여질 수가 있죠. 그래서 이 두 가지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면서 관심을 끌어낼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진정성, 우리가 왜 이 일을 하려고 했는지를 잊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드라마 홍보, 수상, 포트폴리오도 중요하지만 세상과 여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해보고자 한 초심을 늘 떠올렸고, 그게 이 캠페인을 성공으로 이끌고 의미 있게 만들어 준 것 같습니다.

수상 소감 한마디?
처음 만나는 여대생이 이런 캠페인을 해줘서 고맙다고 말했습니다. 한번도 본 적 없는 사람이 제일기획으로 메일을 보내 응원한다, 힘내라고 해줬습니다. 오랜 시간 광고를 했고 소위 히트작이라는 것도 만들어 보았지만 솔직히, 이런 피드백은 처음이었습니다. 감동적인 경험이었고 덕분에 우리 팀 또한 성장했고 크리에이티브라는 것이 얼마나 ‘힘쎈’ 것인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크리에이티브를 통해 하고자 했던 일이 틀리지 않았음을 확신하게 됐습니다. ‘마약 검사 포스터’ 같은 캠페인이 더 이상 필요 없어질 그 날이 올 때까지, 세상을 위해 크리에이티브의 ‘수퍼 파워’를 제대로 발휘하는 크리에이터들이 되겠습니다. 이렇게 큰 상으로 우리의 각오를 응원하고 지지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adz 11/12월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어텐션, 크리에이터] AI 활용팁을 알려주는 AI 전문 크리에이터 4
제일기획 편집팀   업무에 AI를 활용하고는 싶은데 무엇부터 할지 막막할 때, 매일 반복되는 작업을 AI로 빠르게 처리할 순 없을지 궁금할 때. AI 활용법이 궁금한 이들을 위해 준비했다. 챗GPT부터 생성형 영상 소라까지. 다양한 AI 팁을 알려주는 크리에이터 채널 4.   #모션그래픽 #AI영상 #쉬운설명 구독자 3.21만명(*24년 12월 기준) ▶ 채널 바로가기 영화 맨인블랙부터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호빵의 따뜻함에 감각적 영상을 끼얹었더니, 삼립호빵 캠페인
 제일기획 김하나 프로 (비즈니스 16팀) 찬바람이 싸늘하게 불기 시작하면 자연스레 떠오르는 음식이 있다. 바로 한국인의 소울 간식 호빵이다. 편의점 빨간 찜기에서 모락모락 피어오르는 김, 갓 찐 호빵에서 유산지를 벗기는 재미, 뜨거운 호빵을 반으로 갈라 친구와 호호 불며 먹는 기억. 한국인에게 호빵은 단순한 간식을 넘어 겨울이란 계절에 녹아 든 행복의 상징이다. 삼립호빵 캠페인을 소개하기 앞서 토막상식을 전하면, &lsqu
Boys Be SLEEK 관성의 틀을 깨다, 도루코 SLEEK 캠페인
제일기획 송영상 프로 (비즈니스 7팀) 지난 수십 년간 면도기 시장은 단일 브랜드가 독보적인 점유율을 차지했기에, 많은 소비자에게 ‘면도기는 OOO’이라는 고정관념이 깊게 자리 잡혀 있었다. 소비자들은 면도기를 구매할 때 큰 고민 없이 익숙한 선택을 반복해 왔다. 이런 면도기 시장에 새로운 혁신을 가져올 브랜드가 새롭게 등장했으니, 바로 도루코의 프리미엄 면도기 브랜드 SLEEK이었다. 도루코는 자신들의 70여
막강한 소비 파워를 자랑하는 3040 여심 사로잡기
미국의 미래학자 페이스 팝콘은 21세기 트렌드 중 하나로 ‘이브(Eve)’와 ‘진화(Evolution)’의 합성어인 ‘이브올루션(Eveolution)’을 언급한 적이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구매자 및 구매 의사 영향자(Influencer)로서 여성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국내 소비 시장에서도 파워가 세지는 3040 여성 소비자에 대해 알아본다.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그 정도가 딱! 겔포스엘 먹을 정도” - 겔포스엘 캠페인
  캠페인 한줄평     #약 먹을 정돈 아니라고? 아니, 그 정도가 딱! 겔포스엘 먹을 정도   ?겔포스엘의 과제는?   “2030 영타깃을 중심으로 엔트리 유저 유입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 주세요”   “속 쓰림엔 역시 겔포스!”라는 카피로 친숙한 겔포스, 지난 캠페인에는 타깃에게 친숙한 아이콘 주현영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그 정도가 딱! 겔포스엘 먹을 정도” - 겔포스엘 캠페인
  캠페인 한줄평     #약 먹을 정돈 아니라고? 아니, 그 정도가 딱! 겔포스엘 먹을 정도   ?겔포스엘의 과제는?   “2030 영타깃을 중심으로 엔트리 유저 유입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 주세요”   “속 쓰림엔 역시 겔포스!”라는 카피로 친숙한 겔포스, 지난 캠페인에는 타깃에게 친숙한 아이콘 주현영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그 정도가 딱! 겔포스엘 먹을 정도” - 겔포스엘 캠페인
  캠페인 한줄평     #약 먹을 정돈 아니라고? 아니, 그 정도가 딱! 겔포스엘 먹을 정도   ?겔포스엘의 과제는?   “2030 영타깃을 중심으로 엔트리 유저 유입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 주세요”   “속 쓰림엔 역시 겔포스!”라는 카피로 친숙한 겔포스, 지난 캠페인에는 타깃에게 친숙한 아이콘 주현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