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심이 짓는 자연이 에너지가 되는 세상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09.10.06 06:07 조회 9107
경부고속도로를 비롯해 국내 도로, 항만, 석유화학공장 등을 성공적으로 건설하며 대한민국 건설의 역사를 써온 대림산업은 아파트라는 개념이 낯설던 60년대부터 아파트 사업을 전개해 왔으며, 최근에는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공공주택, 석유광물대학 직원주택 등 대규모 단지건축을 주도하며 해외에서도 신뢰받는 기업이다. 한편, 2000년 국내 최초의 브랜드 아파트인 e-편한세상을 선보이며 기능을 넘어 문화와 철학이 담긴 주거공간을 조성해왔으며,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도전정신으로 우리나라 아파트 문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고 있다.
글 | 윤지은 객원기자
환경은 다음 세대에게 물려줄 소중한 자산이며 우리가 사용하는 에너지 자원은 그 양이 유한하다는 개념을 바탕으로 대림산업은 친환경, 저에너지 기술을 개발하며 친환경 건축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고유가로 인한 에너지 절약, 기후협약에 따른 CO2 저감 및 환경오염 방지에 대한 새로운 건축기술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건축환경연구센터를 개관한 대림건설은 그 안에 3리터 하우스 체험관을 건설해 미래 주거공간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있기도 하다.

한편 대림산업은 2012년까지‘최고의 쉼’을 구현하기 위해 4대 거주환경요소에 최고의 기술을 활용하는 ECO-3L House를 개발해 에너지 소비량 Zero에 도전하고 있다. ECO-3L House는 일반적으로 1m2당 연간 소비량이 20L 정도의 에너지를 사용하는데, 3L로 1/7 수준으로 줄이는 것을 일컫는다.

대림산업이 만들어가는 친환경 저에너지 주거문화 대림산업의 4대 거주환경요소에 대한 ECO-3L House를개발할 계획은 다음과 같다.

1. 열환경 분야–체온이 살아있는 세상! : 슈퍼창호, 슈퍼외 단열 등을 적용해 기존의 건축물대비 에너지 소비를 1/7 수준으로 줄일 수 있는 기술 개발을 통해 쾌적한 환경 유지

2. 빛환경 분야–눈이 행복한 세상! : 최적화된 시스템제어 조명 등을 통해 태양광의 적정한 제어와 활용으로 쾌적한 실내 환경 유지

3. 음환경 분야–귀가 편안한 세상! : 건설업계 최초로 경량.중량 충격음 1등급 기술의 개발을 완료했으며, 감성 터치음과 작동음으로 귀가 편안한 세상을 구현

4. 공기질 분야–숨쉬기 편안한 세상! : 컴팩트화된 열교환 시스템의 개발로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해 쾌적한 실내 공기 제공

이 외에도 대림산업은 무주택 서민들에게 가정을 만들어 주는 행복나눔을 비롯해 장애인 및 사회적 약자를 위한 소망나눔, ‘1산 1하천 1거리 가꾸기 운동’을 펼치는 맑음 나눔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나눔활동을 통해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짓고 있다.

광고 속 진심이 짓는 자연이 에너지가 되는 세상



1998년 IMF를 지나며 수요자 중심의 시장으로 변모한 아파트 시장에서 기존 아파트와 차별화된 포인트를 찾던 대림산업은 2000년 2월, 아파트 분야 최초로‘e-편한 세상’이라는 브랜드를 론칭한다. 론칭 당시 가장 이슈였던 정보통신 1등급 아파트를 모티브로 삼았던 e-편한 세상은 이후 지속적으로 변화하며 최고의 품질과 실용적인 설계로 가장 편안하게 살 수 있는 아파트를 컨셉트로 삼고 있다.

임희석 LC팀 차장은“최근 사회적인 현상이 친환경, 저에너지를 중심으로 녹색성장 쪽으로 맞춰지다 보니 타사의 아파트도 뒤늦게 그린마케팅을 시작하고 있지만, 저희 대림e-편한 세상은 4년 이상 앞서 있습니다”라며 대림산업이 친환경, 저에너지 아파트를 기반으로 앞선 그린마케팅을 펼치고 있음을 강조했다.

2005년부터 친환경자재를 이용한 아파트를 짓기 시작한 대림산업은 인체에 해가 되는 자재를 쓰지 않겠다는 에코프로젝트를 추진하며 점진적으로 에너지를 절약해 지구환경에 도움이 되는 친환경, 저탄소배출, 저에너지 사용 아파트를 지어왔다.

“대림산업의 노력은 2008년, 기존 에너지대비 30% 가량 절약할 수 있는 아파트를 지으며 가시적인 성과로 돌아왔죠. 2012년까지는 기존 사용에너지의 80%를 절약할 수 있는 아파트를 짓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하는 임희석 차장은 창호, 단열재, 지열시스템 등과 공동전기 등 일부 커뮤니티 시스템에서는 이미 태양광, 풍력 등의 자연에너지를 활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최소한의 에너지가 소요되는 건출물을 제공함으로써 쾌적한 환경을 창출하고 유지하는 건축의 전 과정을 의미하는 친환경 저에너지 건축 정신에 입각해 공사현장에서도 쓰레기 배출 최소화 시스템 및 자연에너지 사용, 폐기물 재활용 등을 실현하는 친환경 건축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친환경, 저에너지 아파트를 짓기 위한 대림 산업의 이 같은 노력은 다양한 캠페인으로 소비자들에게 전개되고 있는데, 그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다름 아닌TV광고이다.

“대림e-편한 세상 아파트를 구입하는 분들은 대부분 이미지가 아닌 팩트(fact)가 맘에 들어 선택하는 경우가 많으시죠. 타사의 경우 빅 모델을 써서 아파트의 이미지를 업그레이드한 후 거품이 들어간 가격에 분양하기도 하지만, 저희 대림산업은 2000년부터 빅 모델을 쓰지 않았습니다”라며 타 아파트와 대림e-편한세상의 차이를 단적으로 설명한 임희석 차장은 과장된 이미지성의 광고 보다는 내가 살 아파트가 실질적으로 제공하는 이익이 무엇인지 꾸준히 보여주는 장기 플랜을 가지고 있다면서 궁극적으로는 실질적인 이익을 솔직히 보여주는 대림e-편한세상이 소비자들로부터 선택을 받을 것이라는 확신을 보여주었다.

지금까지‘자연이 에너지가 되는 세상’등 다양한 캠페인을 펼쳐온 대림산업은 2009년 하반기부터 그간의 캠페인을 집대성한 광고를 선보이고 있다.

지속적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새로운 아이템을 적용하는 것은 사는 사람들이 편안하게 살 수 있는 공간을 만들겠다는 진심에서 우러난 것이라는 의미로‘진심이 짓는다’는 슬로건을 내걸고 일러스트와 실제 대림e-편한세상 아파트의 실용적인 면을 부각시킨 내용이 눈길을 끈다.

“앞으로도 대림e-편한세상의 모델은 아파트”라는 임희석 차장의 설명처럼 대림산업 e-편한세상의 광고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는 평수인 30평대의 세트에서 실제 포함되는 인테리어를 구현해 e-편한세상의 실체를 보여주는 형태로 전개될 것이다. 광고 특유의 화려함은 없을지 모르나 소비자의 편리함과 친환경, 기능성이 대림e-편한 세상에 대한 소비자의 충성도와 친근함을 높여줄 것이라는 장기적인 비전을 확신하기 때문이다.
아파트사업 ·  이편한세상 ·  e편한세상 ·  친환경기업 ·  대림산업 ·  그린마케팅 ·  대림산업광고 ·  진심이 짓는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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