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 ‘하나캐쉬백’ 으로 금융의 통합포인트시대를 열다!!
기사입력 2008.02.26 12:00 조회 7410



- 혁신적인 화가의 작품세계와 하나금융의  기업철학과 연계


지난 2007년 10월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사용하지 않고 묵혀두는 은행권 및 카드사의 신용카드 포인트가 1조 40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소비자들이 포인트 사용법을 잘 모르는 사이 없어지는 포인트도 매년 1200억원을 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하나금융그룹은 ‘이노베이션 포 유(Innovation for you)’의 기업철학 아래, 이러한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금융 포인트 통합시대를 알리는 ‘하나 캐쉬백’ 광고를 통해 혁신적(innovative)인 하나금융그룹의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하나금융그룹의 ‘하나캐쉬백’ 서비스는 하나은행, 하나카드, 하나대투증권 등 금융서비스에서 각기 관리되던 소비자들의 포인트와 OK캐쉬백의 비금융서비스를 결합해 최대 9000포인트까지 연동되어, 포인트를 소비자가 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통합포인트 서비스이다. 

은행, 증권, 보험, 카드, OK 캐쉬백이 각각의 TV화면에서 수많은 원화 작품으로 바뀌면서 시작되는 이번 광고는 앤디워홀의 달러($)작품을 변형하여 흩어져 있는 국내 소비자들의 포인트 생활을 단면적으로 보여준다. 이어 화려한 작품세계를 선보이며 흩어져 있던 원화는 결국 여러 개의 TV프레임 속에 합쳐진 하나의 원화로 보여지고, 앤디워홀의 자화상과 같은 형상의 한 여자가 턱을 움직이면서 하나금융그룹의 새로운 통합포인트인 ‘하나 캐쉬백’ 서비스를 알리는 것으로 이번 광고는 마무리된다. 



한편, 이번 광고는 “돈 버는 것이야말로 최고의 예술이다”, “그림 공장을 만들다”라고 주장하며 1960년대 전세계 미술계에 큰 파장을 일으켰던 미국 팝아트의 거장, 앤디워홀(Andy Warhol, 1928-1987)의 작품을 소재로 선보였던 지난 연말의 하나금융그룹 광고의 연결편으로 그의 작품을 차용한 소재를 통해 ‘하나캐쉬백’ 서비스를 부각시키고 있다.

지난 하나금융그룹의 광고가‘앤디워홀’의 철학을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선보이면서 금융그룹의 혁신적인 철학과 이미지를 알리는데 주력했다면, 이번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하나금융그룹 서비스(하나캐쉬백)의 혜택을 구체적으로 전달하는데 중점을 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이번 광고는 앤디워홀이 미술계 최초로 그림 자체에 대량생산의 의미를 부여해 미술계의 패러다임을 바꾼 화가라는 점에 착안하여, 하나금융그룹이 국내 최초로 시행하는 통합포인트 서비스를 그의 달러($) 작품의 특징을 원화로 적절하게 차용하여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이에 관해 하나금융그룹의 이강휴 홍보팀장은 “금융서비스와 비 금융서비스를 포함하여 연간 1200억원 이상 자동 소멸되는 소비자들의 포인트를 하나금융그룹이 효과적인 포인트통합서비스를 통하여 통합함으로써, 고객들의 효과적인 소비와 포인트의 활용을 유도하고자 이번 광고를 선보이게 되었다”고 말하고, “이미 선보인 앤디워홀 광고와 연계해 하나금융그룹의 혁신적인 서비스를 보다 친근하게 전달하려 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앤디워홀 작품을 차용한 원화 이미지를 사용하겠다는 동의를 앤디워홀 재단에 직접 얻어 제작된 이번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세계적인 작품을 패러디한 광고를 보는 재미도 함께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역사적 느낌과 가장 잘 어울릴법한 음악, ‘모던 타임즈(Modern Times)’ 배경음악은 소비자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주고 있다.

화가 ·  미술작품 ·  소비자 ·  포인트 ·  일러스트 ·  앤디워홀 ·  삽화 ·  그림 ·  BGM ·  모던타임즈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