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함과 맞춤의 힘 - 게임의 제왕, 닌텐도(Nintendo)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09.11.23 10:00 조회 7203
최병두 | 영국법인 국장 bd.choe@cheil.com

2008년 하반기부터 불어 닥친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일본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기업인 토요타(Toyota)와 전자업체 소니(Sony)조차도 실적 악화로 고전하는 가운데, 2009년 사상 최고의 이익(2009년 3월 연결영업이익이 전기보다 9% 증가한 5300억 엔, 매출 역시 8.8% 늘어난 1조 8200억 엔 달성)을 내며 고공행진을 하는 기업이 있었으니, 그 이름은 비디오 게임으로 유명한 닌텐도(Nintendo)이다.

전 세계에서 열 번째로 큰 소프트웨어 회사

불황 속에도 닌텐도가 잘 나가는 것은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콘솔형 게임기인‘위(Wii)’와 휴대형 게임기‘닌텐도DS’의 판매가 호조를 보였기 때문이라고하는데, 위는 2008년 4~12월 세계 각국에서 2007년 같은 기간보다 40% 늘어난 2052만 대가 판매됐고, 닌텐도DS도 전년 수준을 약간 웃도는 2562만 대가 팔려나가 사상 최대의 판매량을 달성했다.

닌텐도는 어떤 기업인가? 1889년 후사지로 야마우치(Fusajiro Yamauchi)가손으로 만든‘하나푸다(Hnanfuda)’란 게임용 카드를 생산하면서 창립한 닌텐도는 2008년까지 세계적으로 4억 7000만 대의 게임기(Hardware)와 27억 개의 게임 소프트웨어(Software)를 팔아 시장 가치만 850억 달러에 달하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2007년 닌텐도는 실적(Revenue)만 1조 6720억엔에 임직원만 3768명(2008년 기준)에 달하는 전 세계에서 열 번째로 큰 소프트웨어 회사이다. 워싱턴을 연고로 한 시애틀 마리너(Seattle Mariners)의 구단주이기도 한 닌텐도의 일본어 이름(任天堂)을 영어로 번역하면 재미있게도‘Leave luck to Heaven’이라고 한다.

게임기의 제왕, 닌텐도DS

닌텐도는‘Donky Kong (1981)’‘Super Mario Bros (1985)’등 전 세계 비디오 게임의 역사에 기록된 수많은 빅히트 게임을 내놓고 있는데, 이런 소프트를 즐기기 위한 유일한 매체로서 게임기 판매(Video Game Console)를 비즈니스의 핵심 모델로 해오고 있다. 닌텐도를 대표하는 게임기로 원조는 1989년 소개된 겜보이(Game Boy)라는 휴대용 게임 콘솔(Handheld video game console)이 있다.



이 제품이 진화해 최종 두 개의 스크린을 가진 휴대용 게임 콘솔(Dual Screen Handheld Game Console)로 정착된 것이 닌텐도DS이다.



닌텐도DS는 2008년(9월 30일 기준)까지 전세계적으로 약 8400만 대가 팔려나간 명실공히 휴대용 게임기의 제왕이다. 7세대까지 진화된 현재의 모델은 게이머들끼리 물리적으로 10~30m 거리 이내 또는 와이파이(Wi-Fi)연결을 통해 상호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 작은 게임기는 게임기 자체의 판매도 판매지만 일단 닌텐도DS를 구입한 고객이 새로운 게임 카드를 구입해 끊임없이 즐길 수 있도록 일종의 미디어(Media) 역할을 하게끔 하는 것이 비즈니스의 핵심이다. 마케팅 고전에 단골로 등장하는 면도기 회사의‘레이저 블레이드(Razer Blade : 일단 면도기를 싸게 공급하고 실제 매출과 이익은 면도날 판매로 지속 충당하는)’모델의 또 다른 버전임에 틀림없다.

여하간 이 작은 게임기 매체를 통해 가장 많이 팔려나간 게임카드 1위는 2008년까지 2000만 개가 판매된 닌텐독스(Nintendogs)이고, 이어 1589만 개를 기록한 뉴수퍼마리오(New Super Mario Bros)가 그 뒤를 잇고 있다.



가정용 게임의 대명사 닌텐도 Wii

닌텐도DS가 휴대용(개인 타깃)이라면 온 가족을 위한 가정용으로 만들어진 것 (Home Video Game Console)이 닌텐도 위(Wii)이다. 위 역시 2008년 말까지 전 세계적으로 약 3455만 대가 팔려나가 가정용 게임의 대명사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이 가정용 게임 콘솔(미디어)을 통해 가장 많이 팔린 게임(S/W)은‘위스포츠(Wii Sports)’로 2008년까지 3087만 개를 기록하고 있고, 이어‘위플레이’가 1615만 개로 뒤를 잇고 있다.



지금까지 일곱 번 업데이트(Update)된 닌텐도 위는 기본적으로 모션을 감지하는 콘트롤러(Motion Sensing Controller)를 사용하고 있어 게임 사용자의 액션이 그대로 게임 속 주인공의 액션으로 반영되어 게임 콘솔의 버튼만 조작해야 하는 타 게임기(소니 플레이스테션,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 등)에 비해 사용자와 게임기 간 더 많이 상호반응(Interactive)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더불어 기본적으로 온라인을 연결해 사용할 수 있고 옵션에 따라 와이파이, 비추얼콘솔 (Virtual Console), 위웨어(Wii Ware) 등과 같은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전 세계적인 불황을 비웃듯 독야청청 고공비행을 하고 있는 닌텐도의 성공비결은 무엇일까?

2008년 영국의 히트 상품에도 닌텐도 위가 당당히 이름을 올리고 있는데, 런던 무역관은 위의 성공요인을 첫째,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무선기술을 통한 모션센스 기능으로 생동감 넘치는 게임이 가능하다는 점, 둘째, 닌텐도의 클래식 게임 등 다양한 번들 게임을 제공한다는 점 등으로 요약한 바 있다.

한편 일본의 대표적인 신문 요미우리는 닌텐도의 성공 요인으로 첫째, 불황으로 사람들이 외출을 자제하고 집에서 함께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가정용 게임기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둘째, 게임 마니아 중심의 소프트웨어에 집중하고 있는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이나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스박스와 달리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가족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쉽고 단순하지만 풍부한 소프트웨어를 갖췄기 때문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이는 더욱 근본적이고 심리적인 측면에서 닌텐도의 경쟁력을 설명한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게임기(Console) 판매 => 게임판매 => 게임기 업그레이드 => 업그레이드 게임 판매’란 황금분할 비즈니스 모델을 돌아가게 하는 또 하나의 엔진(Trigger)은 닌텐도의 지속적인 광고 마케팅투자에 있다.

한 예로 2006년 영국에서만 닌텐도 위 관련 2570만 달러의 광고비를 투자했고 그 추세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어, 닌텐도가 얼마나 소비자의 머릿속에 새로운 게임과 게임 소프트웨어를 지속적으로 인식시키려고 하는지 엿볼 수 있다.
닌텐도 ·  Nintendo ·  게임기 ·  오락기 ·  휴대형게임기 ·  닌텐도DS ·  닌텐도Wii ·  닌텐도위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5월 편 -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밈집이 걸어다닙니다
원영적사고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YCC가 걸어 다닙니다. 다들~ 얼마나~ 봤는데? 페드로 라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
[어텐션, 크리에이터] 영감을 주는 해외 광고, 글로벌 광고 소개 채널 4
해외여행 중 호텔에서 TV를 켰을 때 나오는 외국 광고는 우리 눈엔 신기하다. 낯선 웃음 포인트부터, 독특한 스타일까지, 우리나라 광고와 다른 모습을 보며 신선한 자극을 받기도 하는데. 그래서 준비했다. 색다른 해외 광고를 통해 영감을 받고 싶을 때 찾아보면 좋은 글로벌 광고 영상 채널 4.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
[어텐션, 크리에이터] 영감을 주는 해외 광고, 글로벌 광고 소개 채널 4
해외여행 중 호텔에서 TV를 켰을 때 나오는 외국 광고는 우리 눈엔 신기하다. 낯선 웃음 포인트부터, 독특한 스타일까지, 우리나라 광고와 다른 모습을 보며 신선한 자극을 받기도 하는데. 그래서 준비했다. 색다른 해외 광고를 통해 영감을 받고 싶을 때 찾아보면 좋은 글로벌 광고 영상 채널 4.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
[어텐션, 크리에이터] 영감을 주는 해외 광고, 글로벌 광고 소개 채널 4
해외여행 중 호텔에서 TV를 켰을 때 나오는 외국 광고는 우리 눈엔 신기하다. 낯선 웃음 포인트부터, 독특한 스타일까지, 우리나라 광고와 다른 모습을 보며 신선한 자극을 받기도 하는데. 그래서 준비했다. 색다른 해외 광고를 통해 영감을 받고 싶을 때 찾아보면 좋은 글로벌 광고 영상 채널 4.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누가 꽃이게~?’ 꽃 찾으러 떠나는 서울 근교 꽃 축제 Top3
때 아닌 우박, 눈까지 내렸던 매서웠던 이번 꽃샘추위가 지나고 드디어 완연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전국 곳곳에 노랗고 빨갛고 울긋불긋 아름다운 꽃들이 모두 활짝 핀 걸 보니 가만히 집에 있을 수가 없네요. 갈수록 짧아지는 봄을 허투루 보내지 않도록! 주말에는 연인과 또는 가족과 봄맞이 꽃 축제들을 찾아가보면 어떨까요? 4월 말에 진행되는 서울 근교의 꽃 축제를 모아봤습니다. 메모장에 머스트! 스크랩해 놔야 할 꿀 정보 보고가실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