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에너지 사용실태 조사
소비자 기사입력 2009.11.24 09:16 조회 6374
녹색소비자연대



녹색 소비자연대는 에너지관리공단과 함께 여름철 에너지 사용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지난 7월 28일부터 29일까지 서울시내 주요 도로 나홀로 차량 조사를 실시하였고, 7월 24일부터 29일까지 점심시간 소등률과 여름철 실내 적정냉방온도를 조사하였다.

녹색 소비자연대는 에너지관리공단과 함께 여름철 에너지 사용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지난 7월 28일부터 29일까지 서울시내 주요 도로 나홀로 차량 조사를 실시하였고, 7월 24일부터 29일까지 점심시간 소등률과 여름철 실내 적정냉방온도를 조사하였다.
 

서울 주요 7개 지점 승용차 3만1천여대 중 나홀로 차량 88.6%, 나홀로 차량 줄이기를 위한 노력 필요

지난 7월 28일부터 29일 양일간 서울외곽에서 진입하는 주요도로 7개 지점 (동작대로, 송파대로, 강남대로, 경인로, 성산로, 망우로, 동부간선도로)에서 출근시간대 (아침 7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의 나홀로 차량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전체 승용차 31,371대 중 27,803대가 나홀로 차량으로 88.6%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서울지역 나홀로 차량 출근 비율이 10대 중 8대를 넘어서는 것으로 조사되어 고유가 시대임에도 불구하고 나홀로 차량이 오히려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2004년 10월 동일지점에서 환경운동연합이 조사한 결과와 비교하였을 때 오히려 증가한 수치로 당시 총 56,058대 중 46,310대가 나홀로 차량으로 조사되어 82.6%를 차지한 바 있다. 한해 전인 2003년도에는 약 81.8%로 조사된 것과 비교하여 보면 고유가시대 임에도 불구하고 나홀로 차량은 줄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보다 면밀한 원인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지역 관공서 및 일반사무실 점심시간 조명 소등 실천율 51.1%

에너지 절약 시책의 일환으로 점심시간 소등하기 캠페인이 한창 진행되고 있다. 녹색소비자연대에서는 에너지관리공단과 함께 지난 7월 24일부터 29일까지 4일간 (주말 제외) 서울시내 주요 관공서 및 일반사무실 88곳을 대상으로 점심시간 조명 소등 실태를 조사한 결과 약 51.1%의 사무실에서 소등을 실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공서 (구청, 우체국, 보건소 등)의 경우 총 55곳 가운데 67.3%인 37곳에서 점심시간 조명 소등이 실제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32,7%에서는 소등하지 않고 있었다. 일반 사무실 (기업체)의 경우에는 반대로 약 75.8%인 25곳이 소등을 실천하지 않고 있었으며, 8곳만이 점심시간에 조명 소등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중 3곳은 중앙통제시스템에 의해 일괄 소등을 실천하고 있음)



여름철 실내 적정냉방온도 26-28도 준수율 평균 44.9 %, 영화관, 대형백화점 및 은행의 준수율 가장 낮아

녹색소비자연대는 지난 7월 24일부터 29일까지 서울시내 백화점, 은행, 편의점, 대형서점 등 190개 사업장 및 공공기관 35개 등 총 225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여름철 실내 적정냉방온도 준수실태를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조사대상 전체의 적정냉방온도 평균 준수율은 44.9%로 총 225개 가운데 101개소가 정부권장 냉방온도(26℃∼28℃)를 준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전체의 평균 실내온도는 25.8℃로, 적정냉방온도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적정냉방온도 준수율이 가장 높은 곳은 관공서로 85.7%(35곳 중 30곳)로 조사되었으며, 준수율이 가장 낮은 곳은 영화관으로 22.2%(18곳 중 4곳)만이 적정온도를 지키고 있었다. 실내 냉방온도가 가장 낮은 최저치를 기록한 곳은 편의점으로 21.6℃ 였으며 가장 높은 실내온도를 유지하고 있는 곳은 관공서로 28.5℃로 조사되었다.


 

이번 조사결과는 한여름철, 휴가시기에 이루어져 통행하는 승용차 전체수는 감소하였으나 더운 날씨로 인해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한 점 등으로 나홀로 차량운전자가 더 증가한 영향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중교통 중심 정책이나 나홀로 차량 방지를 위한 각종 실천캠페인도 보다 지속적이며 체계적인 접근을 통해 목표관리를 할 필요가 있겠다.

또한 점심시간 조명 소등 뿐 아니라 퇴근시 소등, 플러그 뽑기 등 작지만 효과적인 에너지 절약 실천방안들이 시도되고 있으나 실천율은 미흡한 실정이다. 일반사무실에서 소등을 돕기 위해 일괄소등하거나 부분적인 개인조명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 지속적인 그린오피스 캠페인 등이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에너지관리공단 ·  여름철에너지실태 ·  사용실태 ·  적정냉방온도 ·  녹색소비자연대 ·  컨슈머인사이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소프롤레
woo8166
프리맨스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Sicredi
woo8166
Stych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