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방향 세상의 슈퍼히어로, “온라인은 우리가 지킨다”
HS Ad 기사입력 2010.01.18 12:00 조회 8505

바야흐로 2009년 말, 슈퍼히어로의 계보(?)를 잇는 절대내공의 10인이 멸사봉사권(滅私奉社拳)과 광고괴력술(光顧怪力術)로 양방향 세상에 신출귀몰한 도력을 보여주고 있다. 그 이름, HSAd 인터랙티브팀.


양방향 세상의 슈퍼히어로, “온라인은 우리가 지킨다”


우리 팀은 업계 최고의 능력과 열정을 지난 Ace들이 포진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으로 성공사례를 창출했다. 싸이언 롤리팝이나, 대한항공 외에도 XNOTE MINI 아이스크림 캠페인이나 LG 모바일 월드컵도 올해 성공적으로 평가될 만 하다.
 


근현대 최초의 슈퍼히어로인 슈퍼맨의 시작은 1938년 단행본으로 발간된 코믹스였다. 원작 만화가는 10대의 제리 시겔과 조 셔스터. 아이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얻은 이 코믹스는 1948년 TV 시리즈로 만들어졌으며, 1978년 첫 슈퍼맨 영화 시리즈가 탄생했다. 슈퍼맨에 이어 배트맨이 1939년, 스파이더맨이 1962년, 엑스맨이 1963년 탄생했다.

DC코믹스의 캐릭터들이 대체로 선과 정의를 대표하는 전형적인 영웅이라면, 헐크와 데어데블을 포함하는 마블코믹스의 주인공들은 초인적인 능력과 함께 트라우마나 인간적 결함을 가진 슈퍼히어로이다.

과거 영웅들은 나쁜 무리를 소탕하는 괴력을 발휘했다. 하지만 절대적인 선악의 구분이 무의미해진 현대로 와서 슈퍼히어로들은 쫄바지를 벗어던지고 ‘절대내공’을 숨긴 채 생활밀착형 도인들로 살아가고 있다.

바야흐로 2009년 말, 절대내공의 10인이 멸사봉사권(滅私奉社拳)과 광고괴력술(光顧怪力術)로 양방향 세상에 신출귀몰한 도력을 보여주고 있는 인터랙티브팀도 그 중 한 무리이다. 인터랙티브 세상이 이들의 활약으로 평화를 유지하고 있다는데…. 자유자재로 인터랙티브 세상을 넘나드는 그들의 활약상을 감상해보자.

긍정적 경험 공유토록 하는 것이 최근 인터랙티브 캠페인의 중심


김 형 근
팀장: 올해에도 우리 팀의 저력이 여기저기서 유감없이 발휘됐다. LG전자 싸이언 롤리팝폰 온라인 캠페인 사이트가 지난 6월 11일 세계적인 웹사이트 평가 기관인 FWA(Favorite Website Awards, www.thefwa.com)에서 선정하는 ‘오늘의 웹사이트(Site of the day)’로 선정됐으며, 대한항공 ‘ROAD TRIP U.S.A’와 ‘중국, 중원에서 답을 얻다’ 온라인 캠페인으로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우수상을 2개 받은 것이 이를 입증한다.

도 성 우 대리: 싸이언 롤리팝폰 온라인 캠페인 사이트는 빅뱅 촬영 화보를 기반으로 제작한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형식이 돋보이는 사이트다. 순수 제작기간만 무려 8주에 달할 정도로 많은 노력이 투여됐다.

기존 TV-CF를 단순 재구성하는 수준의 휴대폰 사이트와는 차별화해 사이트 구성 자체에 재미 요소를 잘 담아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FWA는 2000년 설립되어 전 세계 모든 홈페이지 가운데 가장 창의적이고 세련된 웹사이트를 매일 한 곳씩 선정, 발표하는 권위 있는 웹사이트 평가기관이다.

우 유 란 차장 : 우리 팀은 업계 최고의 능력과 열정을 지난 Ace들이 포진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으로 성공사례를 창출했다. 싸이언 롤리팝이나, 대한항공 외에도 XNOTE MINI 아이스크림 캠페인이나 LG 모바일 월드컵도 올해 성공적으로 평가될 만 하다.

강 재 원 대리: 아이스크림이라는 이름만큼 달콤한 디자인의 XNOTE MINI X120 캠페인이 진행되면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온라인의 각 채널별 역할의 최적화였다. 온라인은 소비자의 인지단계에서 구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영역을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유효한 접근이었다.

MPR과 광고를 기반으로 바이럴 동영상, 소호쇼핑몰, 웹툰 등 온라인에서 화두가 될 수 있는 컨텐츠 생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인지도를 높이고, 이슈를 만들어 냈으며, 실제 판매가 이루어지는 오픈마켓, 가격비교사이트와의 제휴 프로모션을 통해 판매 증대를 견인하기도 했다.

이 결과 온라인 상에서 XNOTE MINI X120의 컨텐츠는 기간 내 약 400만회 이상 조회를 유도했으며, 기대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하기도 했다.

도 형 주 대리: ‘LG 모바일 월드컵’ 결승전이 지난 11월 8일 어린이대공원에서 개최됐다. ‘문자지존’으로 등극한 학생은 136타를 18.74초 만에 전송하는 놀라운 실력을 발휘했다.

LG 모바일 월드컵은 전 세계 13개국에서 순차적으로 진행중이며, 내년 1월 미국 뉴욕에서 세계 결승전이 열린다. 특히 올해는 온라인에서 소녀시대의 윤아·유리·써니·서현·효연 등과 겨루는 문자 배틀 게임으로 이뤄져 화제를 모았다.

소녀시대 뿐 아니라 신예 걸그룹 f(x), 대한민국 대표 배우 안성기·전인화씨도 문자 쓰기 경쟁을 벌일 수 있게 했다. 스타를 전면에 내세우면서 클릭 목표 대비 250%, 목표 참여자 수 대비 150%의 참여를 달성했다.

클라이언트 측에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LG 모바일 월드컵은 ‘문자’라는 친숙한 휴대폰 기능을 통해 전 세계적인 참여자들이 ‘즐거움’을 경험하고, 공유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긍정적인 경험을 공유토록하는 것이 최근 인터랙티브 캠페인의 중심이다.
 


인터랙티브 활용도에 따라 전체 캠페인 방향성 달라져

주 은 숙 대리: 기업들이 온라인을 통해 커뮤니케이션하고자 할 때 클라이언트의 니즈는 광고 서비스뿐만 아니라, 상품에 대한 마케팅 서비스의 영역까지 포함된다.

그러면서 인터랙티브 공간은 광고·홍보의 영역, 마케팅 영역, 유저 콘텐츠 영역의 경계가 무너졌고, 개인미디어까지 마케팅의 수단으로 활용될 만큼 영역이 넓어졌다.

종합광고회사의 인터랙티브 캠페인 디렉터들은 다양한 클라이언트를 위해 기획부터 크리에이티브·미디어·PR까지 하나의 비즈니스 플랫폼을 총괄한다. 배너광고와 바이럴·온라인을 활용한 마케팅 PR까지 다양한 조합을 극대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양 원 석 대리: 인터랙티브의 확장성으로 인해 전체 캠페인의 프레임에서 인터랙티브의 롤(role)이 막강해졌다. 최근 몇 년 TV-CF를 통해 캠페인이 정식 온에어되기 전이나 또는 동시에 해당 캠페인을 이슈화시키고, 관련 바이럴을 생성, 붐업시키는 역할을 수행해 좋은 평가를 거둔 경우가 많았다.

싸이언 롤리팝의 경우 온라인을 통해 롤리팝 프로젝트의 풀뮤비를 전격 공개해 빅모델인 빅뱅을 중심으로 신인그룹 2NE1과 롤리팝폰이 동시에 홍보효과를 누렸다.

또한 롤리팝 댄스를 패러디한 UCC 이벤트를 통해 네이버·다음 등 주요 사이트에서 약 1만 2,000개 이상 업로드되는 등 롤리팝 문화 콘텐츠가 급속도로 확산되는 데 기여했다.

캠페인 기획 초기부터 인터랙티브가 어떻게 활용, 관여되느냐에 따라 전체 캠페인의 진행 방향이 달라지는 것이다.

이 권 수 사원: 웹 2.0은 쌍방향성·역동성이 본질이다. 앞으로도 인터랙티브는 새로운 플랫폼으로 인해 확장될 것이며, 노출 중심의 광고가 아닌 인터랙션, 즉 정보와 감성의 상호교환을 통해 채널 마케팅을 더욱 강력하게 해줄 것이다. 그럴수록 전체 캠페인에서 인터랙티브가 활용될 수 있는 경우의 수는 늘어난다.

Jimmy Maymann, Go Viral Chairman은 캠페인 웹사이트처럼 이미 ‘브랜드가 소유한 Owned Media 를 통한 다양한 채널개발과 분배’, ‘TV나 인쇄매체와 같은 Paid Media를 통한 브랜드 메시지가 깔린 콘텐츠 배포’, ‘Social Media 를 통한 사람들끼리의 직접 만남’ 등의 세 단계를 오늘날 브랜드의 소비자 접근방식으로 꼽았다.

임 효 철 차장: 최근 업계의 관심은 소셜 미디어에 적합한 브랜드 관리, 블로그·바이럴·위젯·트위터 등 비매체를 통한 캠페인의 가능성이다.

물론 이러한 관심의 한편에는 인터랙티브 전반의 광고매체화가 과연 바람직한가라는 의문도 있다. 과거에는 기업들이 소비자들이 진실로 받아들이게끔 인위적으로 정보를 생산·유통하는 데 중점을 두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기업들이 명확히 자신들의 이름을 내걸고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으며, 기업들의 Owned Media도 오픈 커뮤니티로 변하고 있다. 소비자체험단을 통한 소비자와 기업의 상호소통은 인터랙티브라는 프레임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과거 기업들은 자사의 목소리를 온라인상에 던졌다면, 지금은 소비자 지인들의 목소리, 다른 유저의 목소리가 서로 공유·전달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준다. 그러면서 일방적인 메시지보다 효과를 2~3배 극대화시킬 수 있었다.

배 동 호 대리: 결론적으로 인터랙티브 캠페인은 긍정적인 경험을 강화시키기 위한 가장 효과적,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긍정적인 경험의 방식들이 배너 광고·기업 및 브랜드 홈페이지·블로그·바이럴·위젯·트위터 등의 특성에 따라 변주되는 것이다.

멸사봉사권 ·  팀워크 ·  양방향 ·  HSAd ·  인터랙티브팀 ·  LG 모바일 월드컵 ·  캠페인 ·  대한항공 ·  슈퍼히어로 ·  DC코믹스 ·  긍정적경험 ·  롤리팝폰 ·  XNOTE MINI X120 ·  소녀시대 ·  f(x) ·  문자 ·  인터랙티브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