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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de in Ad] 예뻐도 소용없다, '스마트' 하라 ‥ ?
2011.01.17 10:34 | 한국광고업협회보
휴대폰은 물론이고 냉장고와 세탁기, 하물며 스마트와는 전혀 상관없어도 될 것 같은 물건들까지 다들 '스마트'라는 형용사를 달고 나오는 요즘이다. 이젠 예쁜 것도 소용없다. 스마트해야 살아남고, 스마트라는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나 역시 일반적인 휴대폰 유저였다. 아주 기본적인 통화와 문자 기능에만 충실한, 그런 휴대폰 말이다. 주위에서는 요즘 같은 때에 왜 그런 구닥다리 휴대폰을 쓰냐며 구박이 극심했다. 하지만 꿋꿋이 버티고 있었더랬다. 워낙 기계에 관심이 없기도 했거니와 스마트폰이라는 이름을 달고 나온 휴대폰(휴대폰이라고 해도 되나?)들, 아니 그것을 사용하는 이들의 행동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
'처음'이라는 놈,놈,놈
2008.08.20 12:00 | 광고업협회보, 2008년 07-08월, 70호
입사 후 4개월간의 짧은 AW생활을 하면서도 나에게는 하나의 가치관이 생겼다. '좋은 놈'과 '나쁜 놈'을 구별해보고자하는 어설픈 선견지명이다. 처음 입사했을 때 광고를 만드는 일련의 과정들을 접할 때면 속으로 감탄사를 연발했다. 치밀하게 구성된 집단 속에 각자가 해야 할 부분이 세밀하게 나뉘어 있었기 때문이다.
'취업준비생이 읽으면 광고인이 되고 싶어질 만한 이야기'
2008.06.23 12:00 | 광고업협회보, 2008년 05-06월, 69호
며칠 전 웰콤의 모니커그룹을 하고 있는 숙대팀의 트랜드 리포트가 이메일로 배달되었다. 이번 달 에도 재미있는 글 하나가 나의 시선을 확 잡아끌었으니, "트랜드는 Fake다" 라는 말이었다. 싸이월드에서도, 블로그에서도, 또 사진을 찍을 때도 남들이 보는 자신을 의식하다 보니 진실한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기 힘든 것을 넘어서, 혹시나 헤어진 남자친구가 볼까 잘 살고 있는 척 글 쓰고 사진 올리고, 파파라치가 찍은 것처럼 시침 떼는 설정 컷을 올리기도 하고, 잘 나가는 친구들과 사귀는 것처럼 보이기 위해 예쁜 아이들 사진을 자신의 싸잉에 올려놓은 등, '페이크이얼리티'가 요즘 아이들의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40여 명의 강사가 던진 충격
2008.04.21 12:00 | 광고업협회보, 2008년 03-04월, 68호
10년 전, 광고회사에 처음 발을 들여놓을 때 매체기획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다는 소식을 전해 듣고 서점으로 향했다. 광고회사라면 보통 AE나 카피라이터를 떠올리는 것이 당연하던 시절이었다. 도대체 무슨 업무인지 궁금해서 서점으로 향했는데, 광고미디어 업무를 소개한 책은 찾아보기도 어려웠다.
이란성 쌍둥이, '광고'와 '홍보'
2007.12.20 12:00 | 광고업협회보, 2007년 11-12월, 66호
많은 사람들이 '광고'와 '홍보'를 같다고 본다. 이유는? 둘 다 기업의 상품을 알리고 좋은 이미지를 형성한다는, 결과론적 접근을 하기에 그렇다. 그러나 알고 보면 광고와 홍보는 전혀 다르다. 이유는? 광고는 원하는 지면과 시간대를 사서 원하는 내용을 담는다. 하지만 홍보는 '기자라는 제3자'를 설득해야 기사화가 가능하다.
크림치즈도넛과 아이디어
2007.10.22 12:00 | 광고업협회보, 2007년 09-10월, 65호
일요일 오전, 아이와 떼놓은 회사에 나와 모니커를 켜고, 따끈한 커피와 내가 좋아하는 찹쌀 도넛을 베어 문다. 그런데 찹쌀 도넛 맛이 이상하다. '어라, 단팥이 아니잖아? 단팥이 들어이썽야 할 자리엔 붉은 팥 대신 하얀 무언가가 들어있다. '어? 크림치즈를 넣었네.....' 베이글에나 어울릴법한 크림치즈가 찹쌀 도넛 속에 들어있다니! 그런데, 맛이 괜찮다. 아니, 꽤 맛있다.
時가 되고 싶은 광고
2007.08.22 12:00 | 광고업협회보, 2007년 07-08월, 64호
'가슴이 따뜻한 사람과 만나고 싶다', '아내는 여자보다 아름답다', '낯선여자에게서 그의 향기를 느꼈다'. 누구나 기억하는 유명 카피들. 한 편의 시라고 해도 좋을 듯싶다. 수많은 커피 중에 유독 그 커피를 고르게 하고, 남편에게 혹은 남자친구에게 그 화장품을 선물하게 하는 힘. 마음 속 깊이 박힌 카피 때문이다.
배우자 구하기
2007.06.21 12:00 | 광고업협회보, 2007년 05-06월, 63호
1. 난 광고회사에 다니는 남자다. 그래서? 얼마전 친구 결혼식장에 갔다가 대학 동창들을 만났다. 거기서 한 여자 동기가 대뜸 하는 말. "야, 회사에 괜찮은 남자 없냐?" 그리고 바로 이어지는 말이 가관이다. "참~ 너 광고회사 다니지? 됐다!" "이런~ 지도 광고회사 다니면서..." 도대체 광고회사에 다니는 총각들이 언제부터 이렇게 찬밥신세가 되었단 말인가?
마케터는 감동을 먹고 산다
2007.04.25 12:00 | 광고업협회보, 2007년 03-04월, 62호
6년 전 훌쩍 배낭을 메고 떠난 여행길에서 만난 엽서 한장, 6년이 지난 지금에도 그때의 감동을 잊지 못한다. 노랜색 의자의 왼쪽 귀퉁이에 붕대를 맨 헤드셋이 결려있다. 그림을 잘 모르는 내가 보더라도 젊은 화가는 분명 고희의 노란 의자를 모델로 삼았음이 분명해 보였다.
우리의 초상, 광고 속에 나타난 광고인
2007.02.23 12:00 | 광고업협회보, 2007년 01-02월, 61호
광고인이라면 라는 영화에 등장하는 미국 광고회사의 모습을 은근히 호기심을 가지고 봤을 것이다. 몇몇 국내 영화에서도 올백으로 머리를 빗어 넘긴, 소위 '도시적이고 세련된'직종으로 광고업에 종사하는 캐릭터들이 종종 등장한다. 그런데 돌이켜 보면 영화에 등장하는 광고인의 캐릭터들에 대해 막상 광고하는 사람들의 반응은 별로였던 것 같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News Brief] 한국광고협회, (AdFest 2013) 참가단 모집 (~2.27) 外
한국광고협회, 참가단 모집 (~2.27) 올해로 제 16회를 맞이하는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가 3월 17일(일)~19일(화)까지 3일간 태국 파타야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Mobile과 Effective 부문이 신설되었으며, 국내 심사위원으로는 제일기획의 브루스 헤인즈(Bruce Haines) CCO가 Effective 부문에, 애딕트미디어필름즈(Addict Media Films)의 존 박 감독이 필름 크래프트 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었다. 한국광고협회는 2월 27일까지 한국 참가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광고협회 사업팀(02-2144-0791~2)으로 문의하면 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News Brief] 한국광고협회, (AdFest 2013) 참가단 모집 (~2.27) 外
한국광고협회, 참가단 모집 (~2.27) 올해로 제 16회를 맞이하는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가 3월 17일(일)~19일(화)까지 3일간 태국 파타야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Mobile과 Effective 부문이 신설되었으며, 국내 심사위원으로는 제일기획의 브루스 헤인즈(Bruce Haines) CCO가 Effective 부문에, 애딕트미디어필름즈(Addict Media Films)의 존 박 감독이 필름 크래프트 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었다. 한국광고협회는 2월 27일까지 한국 참가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광고협회 사업팀(02-2144-0791~2)으로 문의하면 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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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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