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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리서치 시장규모는 2008년 3,140억 원 선으로 추산되며, 이는 우리나라 광고시장의 규모가 약 6조원임을 감안할 때 4~5%선으로 OECD 평균보다는 못 미치는 것으로 3년 내 10%대 이상으로 성장여력이 충분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모바일 리서치 성장 전망
매체별 리서치 점유율 및 접근 가능 시장을 조사해 본 결과, 설문지(개별방문) 시장이 2007년 1,716억원으로 전체 리서치 매출액인 2,860억의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온라인/ARS시스템(429억, 15%), TV/우편(143억, 5%) 순이다. 그 중 모바일 리서치로 가능한 매체는 설문지 시장에 20%(343억), 온라인/ARS 시장에 30~40%(301억)이 대체 가능한 것으로 추정된다.
매체별 성장 가능성을 예측해 보면, 리서치 시장에서 설문지, 온라인, ARS를 통항 리서치 조사가 전체의 90%를 차지하고 있고, 2007년 시점으로부터 매년 3~5%의 성장으로 가정할 때 2010년에는 설문지, 온라인, ARS의 총 매출 비중을 3,426억원으로 추정된다.
모바일 리서치는 설문지, 온라인/ARS 매체의 대체 가능규모를 기준으로 환산 시 2008년 기준으로 708억원이며, 전체 리서치 시장대비 2% 정도인 71억 원 정도가 실제 점유 시장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2009년에는 점유기능시장 779억 대비 234억원으로, 2010년에는 856억 대비 428억으로 전체 리서치의 11%를 모바일 리서치를 통해 수행할 것으로 전망되고, 전체 리서치시장 성장률(약 5~10%)보다 높은 고성장을 할 것으로 기대돼 이에 따른 부가가가치도 커질 전망이다.
SHOW**247 모바일 리서치
SHOW**247 모바일 리서치 서비스는 KTF 이용자 1,400만 명을 대상으로 개인화된 설문, 통계 등의 리서치를 즉시성과 함께 제공하고 그 결과를 리서치 의뢰자가 정책, 마케팅, 기획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리서치 상품에는 단발성, 부정기적 조사, 급한 행정 조사 및 이슈 사항조사를 위한 기본 상품과 계획수립에 따라 정기적으로 리서치조사를 하는 고객을 위한 기간상품이 있다.
단기 상품은 고객이 필요로 하는 최적의 문항 선택으로 조사가 이뤄지며, 지자체 정책사항 및 지역축제, 행사 등에 대한 여론 조사, 신상품 출시에 대한 디자인 및 구매 시 만족도 조사, 시청률 조사, 사회여론조사, 인지도 조사, 광역단체 정책조사, 카드사, 보험사, 금융권 등 단기성 이벤트 활용에 적합하다. 특히 실시간으로 웹상에서 조사 상황을 확인할 수 있으며, 홍보성 성향을 가진 조사문구를 통해 신상품에 대한 광고 효과가 발생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기간 상품의 경우 연간 정책 수립 및 예산에 맞춘 설문조사가 가능하며, 정기적 설문 수행으로 체계적인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 또 단기상품에 비해 볼륨에 따른 할인율이 적용 돼 저렴한 가격이 특징이다.
★ 적용사례Ⅰ 휴대폰 광고수신성향 조사
▶ 의뢰사 : 와이즈그램
▶ 조사인원 : 500명
▶ 조사대상 : 전국의 10~40대의 휴대폰 사용자
▶ 조사방법 : 휴대폰에 메시지전달 후 콜백, **247 무선인터넷 접속
▶ 조사 설문내용(예시)
1. 휴대폰 광고에 대한 대가가 주어진다면 어느 것을 선택하시겠습니까?(복수선택)
①현금/마일리지 ②무료음악다운로드 ③무료 통화권 ④무료 데이터요금 ⑤할인쿠폰 ⑥무료 게임 ⑦무료 SMS 또는 MMS ⑧무료 비디오 다운로드⑨무료 정보 다운로드
▶ 소요시간 : 최초 참여시간: 2008년 10월 28일 12:02 / 최종 참여시간: 2008년 10월 28일 19:51 / 500건 완료시간 : 7시간 50분
▶ 결과 : 한국/미국 모두 현금/마일리지, 무료통화권에 대한 수요가 높았으며, 그 하위의 수요에서 한국은 무료메시징, 무료게임의 순으로, 미국은 무료음악다운로드, 할인쿠폰 순으로 나와 메시징 및 게임이 대중화된 한국의 현상을 반영한 것으로 보임.
★ 적용사례Ⅱ WBC선수들 병역면제, 여론은?
▶ 의뢰사 : 경향신문
▶ 조사인원 : 2,000명
▶ 조사대상 : 20대 이상 성인남녀
▶ 조사방법 : 휴대폰에 메시지 전달 후 콜백, **247 무선인터넷 접속
▶ 조사기간 : 2009년 3월 24일 ~ 4월 4일
▶ 조사결과 : 2009년 4월 6일자 경향신문 기사화
WBC 선수들 병역면제, 여론은?
최근 준우승을 차지해 국민들에게 감동을 안겨줬던 제2회 WBC(월드베이스볼클래식) 야구대표팀에 대한 병역특례를 적용해 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향닷컴이 지난주 KTF 휴대전화 사용자 20대 이상 성인 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54.4%가 병역특례를 적용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뒤를 이어 25.8%는 현행법을 그대로 적용해야 한다는 이유를 들어 야구대표팀에 대한 병역특례를 반대했다. 이어 16.3%의 응답자도 우승이면 몰라도 준우승에까지 적용하는 것은 무리라는 이유를 들어 반대했다. 이에 앞서 야구협회장을 맡고 있는 강승규 한나라당 의원은 준우승을 차지한 야구대표팀 선수들이 병역특례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 중략-
국내 모바일 리서치는 이처럼 모바일을 통한 장점 및 기술적 특징을 결합하여 기존의 매체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함께 제공한다. 모바일의 한계 혹은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요금에 대해 통신사는 데이터 요금을 지원해주거나 다양한 리워드/마일리지 프로그램 등을 제공해 패널들의 관심을 유도하는 지속적인 붐 업 정책을 수행하고 있다.
현재 리서치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로 보아 모바일을 통한 리서치는 정보 수집 및 홍보 등을 위한 마케팅 플랫폼의 하나로서 앞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