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 1. 서비스 산업의 현황과 전망
한국광고업협회보 기사입력 2010.08.19 11:56 조회 19507

 

서비스산업은 경제성장의 추가적인 성장 동력으로서, 또한 고용 창출력을 키우고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그 육성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그 가운데 광고산업과 같은 지식기반 서비스업은 제조업 전반의 비용을 절감하고 부가가치를 높여줌으로써 경쟁력을 제고하는 기업 지원 산업으로서 그 역할과 기능이 크다.
이에 서비스산업으로서의 광고산업 발전방향을 모색해본다.

 


 
글 ㅣ 서은정 헤럴드경제 기자


중요성과 육성의 필요성은 절감한다. 그러나 취약한 것이 현실이다. 우리가 방법을 강구하는 사이 선진국은 더 빨리 내달리고 경쟁국들은 속속 대책을 수립, 추진하고 있다. 하루라도 대책 마련 및 추진이 필요하다.”

다름 아닌 서비스산업의 현주소 얘기다. 필요성은 절감하지만, 실제 정책 집행 및 육성은 쉽지 않은 것. 이제 발등의 불이 돼 정책적, 전략적 육성이 시급한 우리나라 서비스산업 현황 및 발전방향을 점검했다.


서비스산업 중요성 갈수록 부각

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은 두 말할 나위가 없다. 한국의 5대 주력 제조업은 이미 세계적인 공급 과잉에 직면해있고, 고용 창출력은 갈수록 약화되고 있다. 또 서비스산업이 발전되지 않다 보니 서비스 수지는 적자폭을 키우고 국민들은 의료·관광·교육 등 질 좋은 서비스를 누리기 위해 해외로 빠져나간다.

이뿐 아니다. 실제 서비스산업은 내수와 고용확대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 된다. 내수 기반 서비스산업을 육성하면 경제 활성화도 가능할 뿐 아니라 고용확대가 자연스레 촉발되기 때문이다.

즉 경제성장의 추가적인 성장동력을 찾기 쉽지 않은 상황에서, 또 고용 창출력을 키우고 국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서비스산업은 육성이 시급하고 반드시 필요한 부분인 것이다.

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은 실제 각종 통계수치를 통해서도 입증된다. 산업별 취업유발계수를 살펴보면 서비스 산업은 10억 원 생산당 18.2명의 취업유발계수를 갖는다. 이는 제조업의 9.6명을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다.

부가가치 유발계수를 봐도 마찬가지다. 서비스산업은 0.855로 제조업의 0.626(2007년 기준)을 넘어선다. 즉 서비스산업은 고용 유발 효과뿐 아니라 부가가치 창출 효과도 크다는 결론이 나온다.

서비스산업이 발전하면 단순히 한 업종이나 시장만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산업의 고른 발전과 고용창출 효과, 부가가치 상승 효과가 동시에 나타난다(여기서 언급하는 서비스산업에는 단순한 서비스업 외에 기업 경영을 지원하는 경영컨설팅·시장조사·광고·연구개발·직업교육 등이 모두 포함된다).

 


우리나라 서비스 산업, 아직은 걸음마

이 같은 중요성과 그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서비스산업은 산업 및 고용구조 측면에서 볼 때 선진국에 비해 매우 취약한 수준이다.

한국의 서비스산업은 국내 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나 노동생산성이 선진국보다 현저히 낮다.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7년 기준으로 57.6%에 그친다. 미국 77.6%, 프랑스 77.2%, 독일 68.7%, 일본 68.5%, 핀란드 64.2%에 비교해 크게 낮은 수치다. 고용비중도 60%대 중반이다.

한편 2008년 현재 정부의 R&D 투자 중 서비스 부문 비중은 2%로 2004년 독일의 7분의 1에 불과하다. 이제까지 제조업 육성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산업정책이 지속돼온 결과다.

이 같은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전반적인 취약성은 만성적인 서비스수지 적자로 나타나고 있다. 한국의 서비스수지 적자 규모는 2001년에 38억7000만 달러에 불과했지만, 2005년 130억9000만 달러를 기록, 4년간 약 3.4배가 증가했다. 또 지난 상반기 사업 서비스 수지는 79억2000만 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분야별로도 금융·법률·광고·디자인·컨설팅 등 지식기반 서비스업은 제조업 전반의 비용을 절감하고 부가가치를 높여줌으로써 경쟁력을 제고하는 기업 지원 산업으로서의 기능을 담당하지만, 우리나라의 지식 기반 서비스업은 선진국에 비해 아직 영세하고 브랜드 인지도 및 경영역량 측면에서도 열세다.

 


‘뛰고…나는’ 세계 각국의 서비스산업 육성책



또 교육·의료·보육 등 사회서비스업과 문화/관광 서비스업은 국민 개개인의 삶의 질과 생산성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낮은 질적 수준으로 인해 해외소비와 사교육비가 급증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국내 소비자들은 우리 서비스산업의 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소비성 지출을 확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세계 각국의 서비스산업에 대한 육성 노력은 어떨까. 저마다 서비스산업을 육성해 경쟁력 있는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시아만 봐도 그렇다. 최근 중국은 11차 5개년계획(2006?2010년)에서 서비스산업을 성장동력으로 삼겠다는 전략을 채택하고 다양한 서비스산업 육성계획을 마련해 추진 중이다. 태국은 의료시장 개방, 영리법인 허용 등 다양한 정책적 노력을 통해 동남아의 의료 허브로 발돋움해 2004년에 태국 병원을 찾은 외국인 환자의 수가 110만 명을 기록했을 정도다. 또 싱가포르 정부는‘ Global Schoolhouse’라는 컨셉트를 바탕으로 아시아의 교육허브를 구축해 2005년 말 현재 INSEAD·MIT 등 12개의 유수 외국 교육기관의 분교를 유치했다. 두바이는 최근 다소 흔들리긴 했지만 정부가 관광·물류·금융 등 지식서비스산업 육성을 위해 창의적이고 치밀한 정책적 노력을 기울인 결과 오늘날 중동 지역의 비즈니스 및 관광 허브로 부상하는 데 성공했다. 국가들마다 저마다 경쟁력 있는 서비스산업을 발굴, 육성하고 있는 것이다.

 


광고 등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 전략적으로 육성해야

우리나라도 위기감을 느낀 것인지 지난 3월 정부가 서비스산업 육성을 위해 2012년까지 관련 연구개발 (R&D) 분야에 모두 3000억 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특히 정부는 집중 지원 분야로 글로벌 교육서비스와 헬스케어·금융ㆍ관광 등 신성장동력 고부가가치 서비스업과 디자인·엔지니어링·광고 등 다른 산업의 생산활동을 지원하는 서비스업 분야를 선정했다. 실제 이 같은 정책이 실질적인 지원과 육성으로 이어질지는 지켜봐야겠지만 일단 방향성은 어느 정도 맞아보인다.

우리나라에는 두뇌가 뛰어난 우수한 인적 자원이 많다. 때문에 향후 성장성이 높은 전략적 서비스 업종의 육성과 정부의 전략적 지원 등 다양한 노력과 함께 풍부한 고급인력을 바탕으로 기업가 정신을 발휘한다면 아시아 지역의 서비스산업 강국으로 발돋움해 나갈 수 있다.

특히 의료·법률·광고·디자인 등 고부가가치 서비스 업종의 경우 국제적 명성과 브랜드가 없으면 경쟁할 수 없는 만큼 고급 기술을 가진 서비스업체와 전문인력의 유입을 유도, 육성하고 이들로부터 국내 인력들이 체화된 기술이나 노하우를 직접 전수 받음으로써 경쟁력을 제고해야 한다. 타 산업의 생산활동을 지원하는 서비스업 육성도 필요하다.

걸림돌 제거 등의 소극적인 정책만으로는 서비스산업이 선진국 수준으로 발전할 수 없다. 기업도 중심축이 돼 실질적인 성장전략을 수립하고 정부가 이를 지원하는 공동협력을 통해 신시장 창출, 해외수요 공략, 서비스 R&D 강화 등에 나서야 한다. 이렇게 되면 우리는 국내 소비자의 해외소비를 국내로 전환하고, 외국인들을 우리나라로 유입시켜 소비하도록 유도, 정부와 기업, 민간과 소비자들이 윈-윈의 해법을 모색할 수 있다.



<칼럼 바로가기>

◆ 기획특집 - 2. 광고회사의 지향점

◆ 기획특집 - 3. 광고산업의 역할과 방향

 
한국광고업협회 ·  KAAA ·  광고단체 ·  광고컬럼 ·  애드컬럼 ·  광고산업 ·  서비스산업 ·  광고계동향 ·  산업전망 ·  윈윈전략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