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edition]유럽 최대 비주얼커뮤니케이션 산업 전시회 ‘비스콤파리 2015’
한국옥외광고센터 기사입력 2016.01.18 05:00 조회 7323

·사진 _ 김동옥 (해외통신원)

 

1. 유럽대표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산업전시회,비스콤

지난
929일부터 101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는 비스콤 파리 2015’ 전시회가 개최되었다. ‘비스콤 파리는 비주얼커뮤니케이션과 그래픽 분야의 전문가 및 바이어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자리로 시장트렌드와 혁신적인 기술들이 선보이는 전시회이다. ‘비스콤 파리 2015’는 전시는 물론이고, 다양한 주제의 컨퍼런스와 코칭 프로그램 등 부대행사도 다채롭게 펼쳐졌다.

올해로 27회째를 맞은 비스콤 전시회는 원래 비스콤 유럽이라는 이름으로 한 해는 프랑스 파리에서, 그 다음 해에는 독일에서 전시를 진행해오다 2008년부터 프랑스 파리, 독일 뒤셀도르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해마다 각각 개최하고 있다. 2015년 비스콤 전시회는 파리 전시를 시작으로, ‘비스콤 이탈리아 2015’(1015~17), 비스콤 뒤셀도르프 2015’(114~6)가 이어진다.




이 세 도시의 비스콤 전시는 해마다
45천 여 명의 관람객과 2천여 명의 전시자들을 한 자리로 불러 모으며 명실공히 유럽을 대표하는 비주얼커뮤니케이션 산업 전시회로 자리를 잡았다. 한편, 올해 비스콤 파리 전시회에는 164 개의 전시 부스들이 마련되었는데, 그 중 36%가 처음 이 전시회에 참여한 업체였고, 24%는 외국의 업체이었다. 전시를 찾은 이들은 330여 개의 관련 업체, 18000여 명의 비주얼커뮤니케이션 및 그래픽 전문가와 관계자들이었고 그 중 13%는 해외 관람객으로, 모두 65개국에서 비스콤 파리 2015’를 방문하였다.

 

2. 광고 및 그래픽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비스콤 파리는 광고, 인쇄, 그래픽, 옥외광고 등의 제조업체와 서비스 제공업체 등이 전시 부스를 마련해 참여하고, 이 분야 최신 동향을 파악하려는 업체 관계자들과 현장에서 제품을 구매하려는 바이어들이 관람객으로 전시장을 찾는다. 올해 비스콤 파리 전시 참가자들의 사업 분야를 살펴보면 디지털 매체들과 사이나지 분야가 강세임을 알 수 있다



전시 관람객 역시 대부분 비주얼커뮤니케이션과 그래픽 분야의 전문가이거나 관
계자들이다. 특히 전시장을 찾는 사람들의 50% 이상이 실질적으로 제품 구매 결정자들이거나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이라서, 세일즈 측면에서도 비스콤 파리는 중요한 산업 전시회로 인식된다.



3. 전시회 내 전문 분야별 164 개 부스 설치

비스콤 파리에서 상당한 공간을 차지한 것은 실사 출력 분야였다
. HP와 후지필름 등은 이 전시회에서 신제품을 소개해 관람객들로 부스가 북적였다. 첨단 디지털 장치들을 장착한 대형 프린터들은 대형 옥외광고는 물론이고 원단과 의류 등에 이용되는데, 빠른 속도에도 불구하고 선명도가 월등해서 바이어들의 발길을 붙잡았다.



실사 프린터들이 그 크기로 시선을 모았다면 최신 기술로 관람객들의 관심을 사로
잡은 것은 단연 디지털 옥외광고 및 디지털사이니지 업체들의 부스였다.



비스콤 파리는 일찌감치 디지털 미디어와 디지털 사이니지에 관심을 갖고 최신 기술 소개에 앞장서왔다. 올해 전시에서도 디지털빌리지라는 섹션을 따로 마련하여20여 개의 디지털 미디어 업체들의 부스들을 배치했다.



디지털빌리지에서 유독 눈길을 끈 제품은 프랑스의 대표적
LED 제조업체인 샤흐베 디지털 미디어가 선보인 인터랙티브 거리 안내판 이지루트였다. 전통적인 기둥형 안내판 디자인의 이 제품은 한 판넬에 하나의 장소만 적어 넣을 수 있는 기존의 안내판과 달리 안내 장소를 수시로 변경할 수 있는 LED 스크린 판넬이 여러 개 장착되어 있고, 그 판넬들이 자유롭게 움직이며 행인들이 원하는 길을 안내한다. ‘지루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에 해당 어플을 설치한 후, 식당, 기차역, 물관 등 정해져 있는 카테고리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장소를 선택하면 된다. 행인이 원하는 장소를 선택하면 이지루트는 바로 방향을 가리키며 해당 장소까지의 거, 소요 시간은 물론이고 기타 필요한 정보들을 LED 스크린 판넬 위에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더 이상 스마트폰을 손에 들고 난해한 지도를 해독해가며 길을 찾을 필요가 없는 것이다.

 

4. 컨퍼런스 및 코칭프로그램

비스콤 파리에는 해마다 다채로운 컨퍼런스와 코칭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 올해 전시회에서도 전시회 3일 동안 12가지 주제의 컨퍼런스가 개최되었다. 디지털 미디어시대의 지적재산권 문제에서부터, 창의적인 디자인 창작 팁, 옥외광고법 규정에 이르기까지,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옥외광고 제작자, 그래픽 디자이너, 광고 전문변호사 등이 강사로 초빙되었다. 또한 비스콤 코칭 프로그램은 비주얼커뮤니케이션 및 그래픽 전문가들이 그들의 경험을 나누는 행사로, 전시기간 동안 다섯 차례 진행되었다. 올해 주제는 지역 커뮤니티와 주민들의 커뮤니케이션을 극대화할 수 있는 디지털사이니지, 디지털 옥외광고의 표준과 정의, 간판 및 안내 표지판 제작규정, 효과적인 디지털사이니지 네트워크 만드는 방법 등이었다. 한편, 코칭 프로그램 한 회당 최대 12명만이 참여 할 수 있어서 참가자개개인이 겪고 있는 현장에서의 문제점을 전문가와 얼굴을 맞대고 깊이 있게 상의할 수 있는 행사였다.




5. 느낀점


비주얼커뮤니케이션 및 그래픽 관련한 유럽의 대표적인 전시회인
비스콤 파리’. 외광고 제작자들에게는 현재 시장의 동향을 파악하고, 최신 기술들이 가져올 미래를 점쳐보는 중요한 자리임에 틀림없음을 확인하였다. ‘비스콤 파리가 유럽의 여러도시에서 진행되는 비스콤 전시회 중 하나로 전환되면서 과거에 비해 영향력이 줄어들었다는 의견은 있지만, 어쨌든 프랑스 전역의 업계 관계자와 유럽 업체들까지 한 자리에 모이고, 10000여 명의 관람객들이 찾아 함께 소통한다는 의미에서 여전히 중요한 행사임에 틀림없다. 또한 통계에 의하면 지난해 비스콤 파리를 찾은 관람객84%가 현장에서 구매 결정을 했다고 하니, 업체들로서는 시장 동향 파악과 제품 판매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효자 전시회임이 분명하다.

해외 옥외광고 ·  비스콤 파리 ·  프랑스 옥외광고 ·  이지루트 ·  디지털 사이니지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