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해 “광고활용교육(AIE)” 확대 필요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1.06.13 04:27 조회 5893








1807년 프랑스의 나폴레옹 침공으로 국토와 인구의 절반을 잃은 독일은, 국가재건을 위해 국민교육에서 돌파구를 찾았다. 기존의 병역의무에다 교육의무를 추가함으로써 국민의 93%가 초등교육을 받도록 했던 것이다. 이로부터 40년 만에 베르사유를 점령한 독일의 몰트케 장군은 “오늘의 승리는 국민교육 덕분이다”라고 감격의 순간을 표현했다.

기술이 아무리 발달해도 그 중심에 사람이 있고, 인재는 교육을 통해 길러진다. 그 시대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국가발전의 원동력이다. 과거 20세기 산업사회서는 근면, 성실한 산업역군이 필요했다. 그러나 21세기 지식정보사회에는 로봇이나 컴퓨터가 단순노동이나 일반 사무행정 일을 사람보다 더 잘 하기 때문에 로봇이나 컴퓨터가 할 수 없는 창의적 인재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를테면 헨리 포드나 잭 웰치 보다는 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 제임스 캐머론, 스필버그 같은 인재를 길러내야 한다는 것이다. 공장 하나 갖고 있지 않은 빌 게이츠가 7만 개 일자리 만들면서 최고의 부자가 되는 세상이 도래했다.

지금은 핀란드가 일류국가로 발돋움했지만, 20년 전만 해도 지도에서 사라질 뻔한 위기를 맞았다. 800년간 이웃 소련과 스웨덴의 속국이었던 핀란드가 당시 소련에 기대고 살다가 공산주의 몰락으로 갑자기 의지할 곳을 잃었기 때문이다. 소련에 목재수출을 하던 핀란드의 대표기업 노키아 회장이 자살하기까지 했다. 그러나 핀란드가 궁지에서 헤쳐 나온 비결은 교육혁명이었다. 첨단 쪽으로 산업을 바꾸고 이에 걸맞은 창의적 인재를 양성했던 것이다.

이명박 대통령도 취임사에서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여 국가경제를 발전시킨다”고 교육목표를 천명한바 있다. 그러나 우리교육은 여전히 시대와 맞지 않는 주입식, 박제된 공부기계들을 양산하고 있다. 창조적 상상력이 마음껏 발휘되어야 하는 청소년들에게 타율에 의해 지나치게 통제하는 것은 개인적인 불행일 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 타율에 의해 길러진 소나 돼지는 구제역 피해를 겪지만, 자유롭게 자라난 멧돼지나 들소는 구제역과는 아무 상관없이 생활력이 강한 것과 마찬가지가 아닐까.

사실 광고만큼 창의적 산업은 없다. 15초, 20초의 짧은 시간에 소비자를 설득하고 감동시키기 위해 모든 아이디어와 상상력이 동원되기 때문이다. 이 같은 광고를 창의교육의 툴로 활용하는 방안을 우리나라 최초로 시행한 한국광고단체연합회의 안목은 높이 평가할 만하다. 광고와 청소년교육의 접목은 창의적 인재양성 뿐만 아니라 합리적인 경제활동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광고는 역발상의 유머를 바탕에 깔고 있기에 드라이한 디지털 세상에 웃음을 안겨주는 청량제 역할을 하기도 한다.

그동안 교과서에 간헐적으로 나오는 기존의 광고교육은 “광고에 속지 말자”는 식의 소비자보호차원에 불과했다. 그러나 광단연이 초중고 교사들을 상대로 7년 째 시행하고 있는 광고활용교육(AIE)은 수강교사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현장수업에서 학생들의 반응이 완전히 달라졌다는 것이다. 광고는 가장 쉽고 재미있는 창의력교육 아이템이기 때문이다. 미국의 천재교육 과정에도 상상력 발휘를 위해 광고 제작이 커리큘럼에 들어있다.

우리나라 대표 기간산업인 포스코 공장 입구에 들어서면 ‘자원은 유한하고 창의는 무한하다’라는 플래카드가 걸려 있다. 지식정보사회에서 창의성은 무한한 가치창출의 원천이며 선진화의 견인차이다. 부존자원이 없는 섬나라 영국이 그나마 일류국가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광고나 디자인 같은 창조적 문화컨텐츠산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도 광고활용 교육을 통한 창의적 인재양성이 국가발전 전략으로 육성되어야할 것이다.

 
광고계동향 ·  광고교육 ·  AIE ·  광고인양성 ·  창의력 ·  초등교육 ·  독일 ·  핀란드 ·  빌게이츠 ·  국가경제 ·  창의적인재 ·  인재양성 ·  포스코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_내 앞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진짜 벽입니까
"와, 송강호와 캡틴 아메리카라니!”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Making Affair] 롯데월드 광고촬영 현장 - 삼바 삼바 삼바 ! 축제의 열기 속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축제로 손꼽히는 브라질의 리우삼바카니발. 흥겨운 음악과 신나는 댄스, 화려한 의상 등의 환상적인 볼거리로 가득한 리우삼바카니발이 롯데월드에서 펼쳐졌다. 삼바의 여인으로 변신한 제시카 고메즈와 함께 축제의 열기 속으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Making Affair] 롯데월드 광고촬영 현장 - 삼바 삼바 삼바 ! 축제의 열기 속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축제로 손꼽히는 브라질의 리우삼바카니발. 흥겨운 음악과 신나는 댄스, 화려한 의상 등의 환상적인 볼거리로 가득한 리우삼바카니발이 롯데월드에서 펼쳐졌다. 삼바의 여인으로 변신한 제시카 고메즈와 함께 축제의 열기 속으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Making Affair] 롯데월드 광고촬영 현장 - 삼바 삼바 삼바 ! 축제의 열기 속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축제로 손꼽히는 브라질의 리우삼바카니발. 흥겨운 음악과 신나는 댄스, 화려한 의상 등의 환상적인 볼거리로 가득한 리우삼바카니발이 롯데월드에서 펼쳐졌다. 삼바의 여인으로 변신한 제시카 고메즈와 함께 축제의 열기 속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