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맘대로 문화읽기] 엄마를 부탁해
the AD 기사입력 2011.06.28 05:11 조회 5089




 
어느 우화에 이런 얘기가 나온다. 한 청년이 악녀와 사랑에 빠졌는데, 그 악녀가 청년에게 ‘진정 나를 사랑한다면 너의 어머니 심장을 가지고 오라’고 했다. 사랑에 눈이 먼 청년이 어머니를 죽이고 심장을 꺼내 달려가던 중 돌부리에 걸려 넘어지니 땅에 굴러가던 심장에서 어머니의 걱정스런 목소리가 들렸다고 한다. “얘야, 어디 다치지는 않았니?”라고
 
신경숙 작가의 소설 <엄마를 부탁해>는 세상 모든 자식들이 가지고 있는 엄마에 대한 원죄를 묻는 책이다. 치매를 앓고 있는 엄마를 지하철역에서 잃어버린 후 딸의 입장, 아들의 입장, 남편의 입장에서 엄마를 기억하고, 또 무심했던 본인들의 과거를 후회하는 심정을 담아냈다. 평생 남편을 위해 자식을 위해 헌신했고 희생했던 어머니의 모습과 그런 어머니에게서 한없이 의지하면서도 정작 어머니를 한 사람으로, 한 여자로 인식하지 못했던 못난 자식들과 남편의 심정은 지금을 살고 있는 우리들의 모습과 별반 달라 보이지 않았다.
 
“고마워요, 사랑해요”
 
책을 읽는 내내 마음이 불편했다. ‘만약 엄마를 일어버렸다면, 다시는 찾을 수 없게 된다면 나는 어떻게 될까?’라는 생각에, 상상만으로도 가슴이 먹먹해졌다. 가장 힘이 들 때 외로울 때 아플 때 제일 먼저 생각나는 사람, 하지만 내가 의지하는 것만큼 받은 사랑을 돌려주지는 못하는 사람, 그런 사람이 어머니인 것 같다.
 
낳고 키우는 것이 제일 힘든 일이라고들 한다. 하지만 그래도 세상에서 제일 잘한 일, 가장 기쁘고 행복한 일 역시 아이를 낳고 키우는 것이라고도 한다. 아직 엄마가 나를 보는 눈빛을 생각해보면 어렴풋이 이해가 된다.
 
영국문화원에서 102개국을 대상으로 ‘가장 아름다운 영어 단어’를 묻는 질문에 ‘Mother’가 1위를 차지했다고 한다. <엄마를 부탁해> 영문판이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에 올랐다고도 한다. 다른 문화, 다른 언어를 가지고 살고 있지만 ‘엄마’라는 산 같은 존재는 어느 나라 사람에게나 모두 같은가 보다.
 
책의 주인공처럼 피에타상을 향해 ‘엄마를 부탁해’라고 말하며 후회하는 일이 생기기 전제 지금부터 엄마에게 받은 사랑을 다시 드려야겠다. 엄마가 엄마의 엄마에게 받았던 깊고 따뜻한 그 사랑을 말이다.
 
 
theAD ·  한국광고업협회 ·  엄마를 부탁해 ·  신경숙 ·  도서 ·   ·  베스트셀러 ·  문화 ·  리뷰 ·  어머니 ·  엄마 ·  가족 ·  사랑 ·  우화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5 한국관광공사 해외광고 캠페인 | 전세계가 사랑하는 오징어게임과 한국관광공사의 만남, Escape to Korea 캠페인
  캠페인 한줄평   ?앗! 한국관광공사 해외광고 영상, 오리지널 콘텐츠 못지않게 재밌다!?   ?한국관광공사의 과제는?   “넷플릭스의 콘텐츠 IP를 활용해, 한국의 다양한 매력적인 요소들을 보여주세요!”   K-콘텐츠는 이제 더 이상 한국이라는 한 국가에서 만든 콘텐츠만을 의미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전 세계가 즐기고 열광하는 보편적인 것으로 자리 잡은 K-콘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