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로 읽는 광고] 함께하는 보통 날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1.08.02 04:10 조회 6495










글 ㅣ 조서림(크리에이티브솔루션5팀 선임)



여자들은 결혼에 대해 많은 환상을 품고 있다. 프러포즈, 결혼식, 허니문, 그리고 신혼. 이 모든 일련의 과정에 대해 품고 있는 환상, 그것을 관통하고 있는 키워드는 바로 ‘특별함’이다. 나는 특별한 프러포즈를 받아야 하고, 내 결혼식엔 무언가 특별한 것이 있어야 하고, 그날 나는 특별히 아름다워야 하고, 허니문은 여느 여행과는 다른 특별한 로맨틱함이 있어야 하고, 신혼은 내 생애 다른 어떤 기간보다 달콤해야 한다는 강박, 그리고 의심의 여지 없이 당연히 그러하리라는 기대감.

하지만 이러한 특별함에 대한 강박과 기대감이 때론 실망과 불행의 불씨가 되곤 한다. 프러포즈의 이벤트를 따지다가 그 속에 담긴 상대의 진심을 놓치게도 되고, 우리네 결혼식이란 사실 대다수가 그리 특별할 것 없는 평범한 모습이지 않은가. 그리고 허니문과 신혼에 대한 거품이 사라졌을 때 기대와 환상이 큰 만큼 어쩌면 약간의 허무함 같은 것이 밀려올지 모른다. 결혼이란 특별한 하루하루가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함께하는 보통 날이 시작되는 것이라 생각한다면, 좀 더 편안한 마음으로 행복을 쌓아갈 수 있으리라.

이제 일주일도 채 남지 않은 나의 결혼식. 결혼 후에 거창한 계획과 목표를 가지고 살기보다는 하루하루 소소한 재미를 느끼며 그렇게 보통 날들을 촘촘한 행복으로 채워갈 수 있기를 꿈꿔보며, 이번 달엔 결혼과 관련된 광고를 소개할까 한다.

 


광고1. 신혼의 착시 효과?


어랏! 자동차 위와 앞마당의 잔디가 마치 푹신한 침대의 쿠션 같은 모양으로 변해 있다. 뉴질랜드 M&C Saatchi에서 만든 화이자 제약의 남성 발기 부전 치료제 비아그라 광고에서는 자동차 위든 잔디 위든 어떤 곳에서라도 사랑을 나눌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을 특유의 위트 있는 비주얼로 표현했다. ‘See the world differently’라는 메인 카피. 허니문 또는 신혼에서도 이런 착시효과가 비일비재하지 않을까? 물론 비아그라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곤란하겠지만 말이다.


광고2. 근엄한 영국 왕실의 깨방정 결혼식

영국 윌리엄 왕자와 케이트 미들턴의 결혼. ‘세기의 결혼식'을 앞두고 그와 관련된 이색 광고가 속속 등장했다. 그중에서도 유튜브에 공개된 지 3일 만에 400만 건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한 영국 T모바일 광고가 특히 화제를 모았다. 분위기가 엄숙한 한 예배당 안. 문이 열리더니 신나는 음악과 함께 대주교 복장을 한 남자가 들어오고 이윽고 낯설지 않은 인물들이 등장하며 음악에 맞춰 깨방정을 떨며 춤을 춘다. 찰스 왕세자와 카밀라 공작부인에 이어 엘리자베스 여왕, 해리 왕자까지! 그리고 마침내 주인공인 윌리엄 왕자와 웨딩드레스 차림의 케이트 미들턴이 모습을 드러내 흥겹게 춤춘다. 아니, 이게 대체 어떻게 된 일?
 

자세히 보면 광고에 등장하는 이 인물들은 실제 인물이 아니라 영국 왕실 가족을 쏙 빼닮은 닮은꼴 배우들. 실제 이들의 결혼식은 매우 웅장하고 근엄하게 진행되었지만, 대중이 광고를 통해 꿈꿔보고 열광했던 결혼식은 이런 모습이었다.


광고3. 지혜야, 나랑 결혼하자


〈한겨레신문〉 4월 29일자에 5단 통광고로 프러포즈 광고가 실렸다. 또 어느 기업체의 신상품 출시를 위한 바이럴 마케팅이겠거니 했던 생각을 뒤집고, 자신을 〈한겨레신문〉 애독자라고 소개한 서 모(33세) 씨의 실제 프러포즈 광고임이 드러나 많은 이들에게 풋풋한 감동을 주었다.
 

그는 본인의 결혼을 앞두고 애인에게 공개적으로 프러포즈를 하고 싶다는 취지를 간곡히 부탁했고, 한겨레신문사 측은 의뢰자가 제시한 광고비와 실제 광고비 사이에 상당한 차이가 있었음에도 의뢰자의 진정성을 보고 파격적으로 광고를 게재하기로 결정했다. 의뢰자는 광고가 게재된 날 찾아와 신문 300부를 가져갔다. 스튜어디스인 애인이 이날 뉴욕행 비행기에 탑승할 때 기내 승객들에게 직접 신문을 나눠주기 위한 취지였다고…. 아! 광고인이라면 누구나 꿈꿔볼 만한 프러포즈의 좋은 예!


광고4. 칼로 물 베기는 옛말

결혼 생활이 언제까지나 행복하기만 하면 좋으련만 그 행복은 모두에게 지속되지는 않는 것 같다. 싸움이 잦은 만큼 화해도 쉬워서 ‘부부 싸움은 칼로 물 베기’라는 오래된 속담도 이젠 케케묵은 옛말이 되어버렸다. 20년 이상 산 부부의 이혼율이 30%에 달한다니! 엘리베이터 버튼을 누르듯 그렇게 간단하고 쉬워진 이혼 절차.
 

여기, 버튼을 누르면 문이 양쪽으로 갈라져서 열리는 엘리베이터의 속성을 이용한 이혼 전문 법률사무소의 기발한 옥외광고가 있다. 웨딩드레스를 입은 다정한 부부. 하지만 엘리베이터 문이 열리면 언제 그랬느냐는 듯 커플은 양쪽으로 찢어진다. 그리고 엘리베이터 내부엔 그 건물 안에 있는 이혼 전문 법률사무소에 대한 정보가 고지되어 있다.

 
대홍기획 ·  대홍커뮤니케이션즈 ·  결혼 ·  비아그라 ·  T모바일 ·  윌리엄왕자 ·  한겨레신문 ·  신문광고 ·  엘레베이터 ·  법률사무소 ·  광고사례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