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마케팅열전] DIY 전쟁 Ⅲ - 홈베이스 이야기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1.08.17 02:27 조회 6243







DIY의 대명사 이케아(IKEA), 탄탄한 종업원 후생복리로 자리잡은 비앤큐(B&Q)에 이어서 이번 호에는 영국의 DIY업종을 대표하는 또 하나의 브랜드인 홈베이스(Homebase)를 소개하고자 한다. 같은 DIY업종이지만 실제 매장을 가보면 세 브랜드가 지향하는 포지셔닝이 조금씩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로 다른 지향점을 가진 DIY회사

이케아는 DIY가구와 생활(특히 주방)용품이 중심이고, 비앤큐는 집수리(보수)를 위한 자재 및 도구(Tool) 그리고 정원(Gardening)용품에 중점을 두고 있는 반면, 홈베이스는 가구와 집수리(보수)용 자재와 함께 정원용품을 주로 판매하고 있어 이케아와 비앤큐의 중간 정도 컨셉트임을 알 수 있다.
 


홈베이스의 몸집 불리기

홈베이스는 영국과 아일랜드 전역에 약 350여 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는데, 약 400여 개를 점포를 보유하고 있는 영국의 대표적인 전자 소매유통인 아르고스(Argos)와 함께 지주회사인‘홈 리테일 그룹(Home Retail Group)’산하 자회사로 편입되어 있다. 홈 리테일 그룹은 2002년 홈베이스를 합병한 이래 산하에 아르고스(Home Store & More 포함), 알바(Alba), 부시(Bush), 차드밸리(Chad Valley) 그리고 홈 파이낸셜 서비스(Home Financial Services) 등을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다. 홈베이스는 원래 타 업종(슈퍼마켓 체인)인 세인스베리(Sainsbury’s)와 벨기에의 소매유통 기업인 GB-Inno-BM이 영국의 DIY 시장에 슈퍼마켓 스타일의 컨셉트를 도입한다는 목표로 1979년 창립되었는데, 때문에 창립 초기 기업명은 현재의 브랜드명인 홈베이스가 아니라‘세인스베리 홈베이스(Sainsbury’s Homebase)’였다고 한다.

1981년 런던 남부의 크로이던(Croydon)에 최초의 매장을 연 홈베이스는 1995년에 경쟁사인 텍사스 홈케어(Texas Homecare)를 라드브로크 그룹(Ladbroke Group)으로부터 인수하면서 규모를 세 배로 키우게 되는데, 바로 이 때부터 브랜드명을 현재의 홈베이스로 바꾸기 시작했다(이 리브랜딩 작업은 1999년에 60개의 텍사스 홈케어 상점에 적용하면서 완료됨). 홈베이스의 몸집 불리기는 1999년 세인스베리가 영국과 아일랜드에 일곱 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햄던 그룹(Hampden Group)을 사들이며 정점을 찍으며 현재 350개 매장의 기반을 다지게 되었다.


파란만장한 홈베이스의 역사

2000년 세인스베리는 라이벌 기업인 비앤큐에 이어 영국 DIY시장의 13% 시장점유율(Market Share)을 차지하고 있던 홈베이스 체인을 장장 9억 6900만 파운드(한화 약 1조 7000억 원) 가치로 벤처기업인 슈뢰더 벤처(Schroder Ventures)에 팔게 되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슈뢰더 벤처가 조성한 기금이 100%를 다 커버하지 못하는 바람에 이 중 28개 매장(약 2억 1900만 파운드의 가치)이 라이벌 비앤큐를 보유한 기업인 킹피셔(Kingfisher)에게 함께 매각되었다는 점이다.

비록 세인스베리가 홈베이스를 매각하긴 했지만 여전히 홈베이스에는 세인스베리 시절의 기업 자산이 남아 있는데, 이는 다름 아니라 대량의 물건을 중앙 물류창고(Central Warehouse)에 쌓아 놓았다가 필요 시 각 매장으로 공급해 주는 중앙집중식 물류 방식이다. 지금도 대부분의 홈베이스 매장은 해당 제조사나 벤더(Vendors)로부터 직접 물건을 공급받기보다는 중앙 물류창고로부터 대부분을 공급받고 있다고 한다. 2002년 홈베이스는 다시 한 번 9억파운드의 가격에 GUS plc에 매각‘( 아르고스 리테일 그룹(Argos Retail Group)’으로 재론칭)되었으나, 2006년 GUS가 최종 합병 파기로 익스페리언(Experian)과 ARG로 분리되면서 이 중 ARG가 현재 홈베이스의 지주회사인‘홈 리테일 그룹’으로 개칭(Renamed)하게 된다.


경기침체의 상황 속에 선택한 실용 노선

2007년 홈리테일 그룹은 유사업종인 포커스(Focus) DIY로부터 27개의 토지임차권을 확보 같은 해 12월 홈베이스 매장으로 개조했는데, 이러한 지주회사의 공격적인 경영에 힘입어 홈베이스는 2007년부터 영국 전역에서 시작된 금리인상과 경제 위기의 징후가 확산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40% 판매율 신장이라는 성과를 얻었다.

그러나 매에는 장사가 없다고 했던가? 이후 지속된 부동산 거품 하락, 금리인상 효과의 가시화 그리고 2010년까지 지속된 강도높은 정부 긴축과 경기 침체의 파고 속에 홈베이스 역시 주간 매출이 10.2% 하락하는 등 역성장의 아픔을 맛보게 된다. 그 결과 홈베이스는 1982년부터 업계 최초로 시행에 오던 로열티 카드 프로그램(The Spend & Card)을 포기하는 대신 2009년부터 좀 더 실용적으로 충성고객을 끌어 들일 수 있는 ‘넥터 로열티 카드(Nectar Loyalty Card)’제도를 도입하게 된다.
 


경쟁사와 구별되는 포인트 마케팅

넥터 로열티 카드란 영국의 슈퍼마켓 체인들과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회사, 그리고 정유회사인 BP 간 파트너십으로 2002년부터 탄생된 로열티 프로그램으로 쉽게 설명할 수 있다. 수가 부여되고(특정 프로모션 기간 중 특정 제품을 구매할 때는 특별 포인트가 부여됨), 이렇게 모아진 포인트는 현금과 마찬가지로 해당 제휴사에서 일정 기준에 따라 현금처럼 재활용(할인혜택 또는 구매 시 현금가치로 환산)하게 해주는 것을 말한다. 홈베이스의 경우 500포인트마다 약 2.5파운드를 고객이 다음 번 구매 시 환급(Rebate)해 주고 있는데, 경쟁사인 비앤큐가 동일한 프로그램을 오직 웹사이트를 통해서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반면, 홈베이스는 실제 매장에서 고객들이 포인트를 모으고 또 행사할 수 있도록 허락해 차별화를 두고 있다.


Make a House a Home

홈베이스 마케팅의 백미는 역시 광고를 아니 꼽을 수 없다. 영국의 유명 여성 4인조 인기그룹(지금은 거의 해체 수준으로 각자 활동하고 있음)인‘걸스 어라우드(Girls Aloud)’의‘러브 머신(Love Machine)’을 테마 BGM으로 활용(2006년부터 2009년 캠페인에 활용, 2009년 이후에는‘영 포크스(Young Folks)’로 바뀜)한 홈베이스 광고에는 지극히 상식적인 공간(수영장, 역사)들이 아주 평범한 가정용 오브제(Objet)의 비치를 통해서 어떻게 변할 수 있는지를 경쾌하고 드라마틱하게 잘 보여주고 있다. 물론 그 귀결점은‘Make a House a Home’이란 브랜드 슬로건으로 연결되도록 정교하게 구성되어 있다.
 

2010년 홈베이스는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매출 15조 7000억 파운드, 이익 4100만 파운드라는 괜찮은 경영성적을 기록했다. 홈베이스의 오브제를 통한 경쾌한 공간(Home) 창출 마술이 언제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 기대해 본다.


 
제일기획 ·  제일월드와이드 ·  영국 ·  마케팅 ·  DIY ·  홈베이스 ·  최병두 ·  가구 ·  가정용품 ·  브랜드 ·  로열티카드 ·  멤버쉽 ·  포인트마케팅 ·  마일리지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News Brief] 한국광고협회, (AdFest 2013) 참가단 모집 (~2.27) 外
한국광고협회, 참가단 모집 (~2.27) 올해로 제 16회를 맞이하는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가 3월 17일(일)~19일(화)까지 3일간 태국 파타야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Mobile과 Effective 부문이 신설되었으며, 국내 심사위원으로는 제일기획의 브루스 헤인즈(Bruce Haines) CCO가 Effective 부문에, 애딕트미디어필름즈(Addict Media Films)의 존 박 감독이 필름 크래프트 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었다. 한국광고협회는 2월 27일까지 한국 참가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광고협회 사업팀(02-2144-0791~2)으로 문의하면 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News Brief] 한국광고협회, (AdFest 2013) 참가단 모집 (~2.27) 外
한국광고협회, 참가단 모집 (~2.27) 올해로 제 16회를 맞이하는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가 3월 17일(일)~19일(화)까지 3일간 태국 파타야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Mobile과 Effective 부문이 신설되었으며, 국내 심사위원으로는 제일기획의 브루스 헤인즈(Bruce Haines) CCO가 Effective 부문에, 애딕트미디어필름즈(Addict Media Films)의 존 박 감독이 필름 크래프트 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었다. 한국광고협회는 2월 27일까지 한국 참가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광고협회 사업팀(02-2144-0791~2)으로 문의하면 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News Brief] 한국광고협회, (AdFest 2013) 참가단 모집 (~2.27) 外
한국광고협회, 참가단 모집 (~2.27) 올해로 제 16회를 맞이하는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가 3월 17일(일)~19일(화)까지 3일간 태국 파타야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Mobile과 Effective 부문이 신설되었으며, 국내 심사위원으로는 제일기획의 브루스 헤인즈(Bruce Haines) CCO가 Effective 부문에, 애딕트미디어필름즈(Addict Media Films)의 존 박 감독이 필름 크래프트 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었다. 한국광고협회는 2월 27일까지 한국 참가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광고협회 사업팀(02-2144-0791~2)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