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 : 성공적인 마케팅 PR 전략
저자 : 한정호 외
출판사 : 한나래
출간일 : 2004년 05월 30일
쪽수 : 296 쪽
ISBN : 8955660286
미국에서는 오래 전부터, 그리고 한국에서도 최근 크게 유행하는 마케팅 PR의 여러 사례들을 모은 책. 성공적이라고 생각되는 국내외 사례 50개를 모아 편집했다. 마케팅 PR에 대한 이해와 <중국의 ’’SK 짱웬방’’>, <매복 마케팅 ’’붉은 악마’’ 응원전>, <올림픽을 이용한 스포츠 마케팅>,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 등의 사례들이 실려있다.
목차
1. '마케팅 PR'의 이해
'마케팅 PR'이란 무엇인가
마케팅 PR은 왜 중요한가
마케팅 PR의 범위와 유형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2. '마케팅 PR'의 사례
'미국 대륙 관통 인간띠 잇기' 이벤트 - 코카콜라사와 씨티은행
중국의 'SK 짱웬방' - SK그룹
새로운 뉴스 만들기와 특별 행사 - 캠벨 수프사
직지 찾기 캠페인 - 한국 EMC
스포츠 이벤트 - 질레트사
예술 행사 후원 - 필립 모리스사
청각 장애인 소리 찾기 캠페인 - KT
'아름다운 애완 동물' 캠페인 - 미국 애완 동물 사료 협회
관계 커뮤니케이션 - 롯데, 자일리톨
기존 상품 재포지셔닝시키기 - 바이엘, 아스피린
'사라진 선장을 찾아라' 캠페인 - 퀘이커 오츠사
매복 마케팅 '붉은 악마' 응원전 - SK텔레콤
제품 출시 전의 미디어 캠페인 - 닌텐도사, 닌텐도 64
의인화 캠페인 - 콜레코사, 양배추 인형
애니메이션 영화 MPR - 월트 디즈니사, '포카혼타스'와 '토이 스토리'
체험 마케팅 PR - 한국P&G사, 페브리즈
부모 연구소 활용 - P&G사, 팸퍼스 기저귀
신차 뉴스 창출 - 포드사, 무스탕
사회적 행동주의 실천 - 벤 앤드 제리사
한국 영화의 소문 MPR - '친구'와 '엽기적인 그녀'
'달걀이 돌아왔다' 캠페인 - 미국 양계 협회
'올해의 입술상' 시상 - 블리스텍스사
'네티켓을 지킵시다' 연중 캠페인 - 네띠앙
바비 인형 탄생 40주년 행사 - 마텔사
올림픽 에세이 콘테스트 캠페인 - 삼성전자
영화 PPL과 신제품 출시 이벤트 - BMW사, 신모델 Z3 로드스
터입소문을 통한 마케팅 - 파워바사, 파워바
여성 담배 해방 운동 '자유의 횃불' - 아메리칸 토바코사
녹색 무도회 캠페인 - 아메리칸 토바코사, 럭키 스트라이크
비누 조각 대회 이벤트 - P&G사, 아이보리 비누
둘리 탄생 20주년 기념 행사 - 둘리나라
올림픽을 이용한 스포츠 마케팅 - 코카콜라사
예술과 ...(하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