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이 탄탄해지는 PR기획 [최준혁 저 / 청년정신]
기사입력 2009.03.18 01:30 조회 4687
 

단 한 줄의 주장이나 제안도 허투루 하지 않는다

현업에서 바로 쓰이는 PR기획 노하우

One-Argument-and-One-Ground PR

이 책 [실행이 탄탄해지는 PR기획]은 과학적이며 통계적인 자료를 PR기획 및 컨설팅에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또한 쉽고 풍부한 설명과 사례로 그 활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PR실무자들을 과학적이며 전문적인 PR의 세계로 이끄는 한편, 아직 감조차도 없는 초짜 PR실무자들이 선배의 어깨너머를 기웃거리지 않고도 충분히 PR기획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출판사 서평

간혹 PR전문가를 일컬어 ‘스핀닥터(spin doctor)’라고 폄하하는 경우가 있다. 스핀닥터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여론조작도 서슴지 않는 PR인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한마디로 제대로 된 근거도 없이 주장이나 제안을 남발하는 사람을 말한다. 이 경우 한두 번 정도는 그 주장이나 제안이 먹힐 수도 있지만, 오래지 않아 고객사와의 관계는 틀어질 것이다. 신뢰에 금이 가는 것은 한순간이다. 진정 PR전문가라고 불리고 싶다면 주먹구구식으로, 임기응변으로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PR기획을 하는 습관부터 버려야 한다. 그래야만 스핀닥터의 오명도 벗을 수 있다.

이 책은 과학적인 근거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신의 주장 또는 제안을 하는, 전혀 새로운 개념의 PR방식인 ‘One-argument-and-one-ground PR’을 소개하고 있다. 

One-argument-and-one-ground PR은 저자의 현장 경험과 연구에서 비롯했다. 이것은 고객사와 PR컨설턴트 양쪽 모두에게 이로운 PR방법론으로, 보다 확실한 과학적 근거나 데이터(ground)를 이용해 PR기획을 계획하자는 주장이다.

저자가 이렇게 새로운 PR관행을 주장하는 이유는 점점 PR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이전까지의 방식으로는 비용을 지불하는 고객사의 신뢰를 얻기 힘들뿐더러, PR결과 역시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현장에서 열심히 뛰어다니는 수많은 PR기획자, 그리고 PR컨설턴트를 꿈꾸는 학생들 모두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바로 옆에서 조언과 지지를 아끼지 않는 든든한 선배 PR인 한 명을 소개하는 느낌이랄까?


PR기획, 과학적 근거와 논리에 빠지다

근거나 논리가 빠진 주장으로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을까? 그 답은 묻지 않아도 ‘No!’일 것이다. 이것은 PR기획에서도 마찬가지다. PR이 뭔가? 바로 널리 알리는 것이다. 자신의 주장이나 제안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게 PR인들의 소임이고, 그 방법을 찾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단 한 줄의 주장 혹은 제안도 허투루 하지 않는 PR’, 다시 말해 ‘One-argument-and-one-ground PR’을 소개하고 있다. 말 그대로 과학적인 근거 혹은 데이터로 고객사를 설득하는 것이다. 눈에 보이는 확실한 자료보다 더 신뢰할 수 있는 게 어디 있을까?

일반 기업이나 관공서를 막론하고 PR의 중요성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는 이 시점에서 저자가 말하는 PR기획 방법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책은 말만 번드레한 이론서가 아니라 PR기획을 세우는 실무자들에게 꼭 필요한, 그야말로 ‘실행이 탄탄해지는’ 실무서이다. 전쟁터를 방불케 하는 PR세계에서 꼭 챙겨야 할 ‘실탄’ 같은 저자의 주장에 귀 기울여보자. PR기획자들이 놓치지 말아야 할 것들이 뭔지 알게 될 것이다.

첫째, 저자가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하게 제시하는 개념은 ‘ground(근거 혹은 데이터)’다. 전체 4장 가운데 2개의 장에서 ground의 개념과 정의를 내리고, 유형별 특성까지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이는 PR기획을 희망하거나 현업에 종사하는 사람들 모두에게 자료적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앞으로 PR실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좌표 역할을 해줄 것이다.

둘째, 저자 자신이 ‘One-argument-and-one-ground PR’을 적용했던 실제 경험을 표와 그림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놓았다. 한눈에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도식화된 사례에다가 구체적인 분석결과까지 제시하고 있다.

셋째, PR기획자라면 누구나 겪었을 법한 내용이어서, 더구나 저자 자신의 현장 경험이어서 더더욱 생생하다. 거기에 실패 사례까지 과감히 넣어 실무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PR기획을 계획할 때 맞닥뜨릴 수 있는 문제점들이 해결방안과 함께 소개되어 있다.


이 책의 구성을 보면...

1장에서는 ‘원 아규먼트 앤 원 그라운드(One-argument-and-one-ground) PR’의 정의를 내린 후, One-argument-and-one-ground PR이 PR실무자, PR대행사, 고객사 모두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관행임을 설명한다.

2장에서는 One-argument-and-one-ground PR의 요체인 ground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각각의 ground가 지닌 장점뿐만 아니라 단점까지도 살펴보고,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른 유형의 ground를 참조하는 입체적 접근 방법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3장에서는 상황분석, PR목표 설정, 타깃 분석, 프로그램 제시, 평가 등의 PR기획 단계별로 ground를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살펴본다. 2장에서 ‘그라운드(ground)’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었다면, 3장에서는 One-argument-and-one-ground PR의 또 다른 구성요소인 ‘아규먼트(argument)’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설명한다.

4장에서는 PR영역의 확대에 One-argument-and-one-ground PR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저자
: 최준혁
연세대학교 학사(사회학 전공)
서강대학교 석사과정 수료(신문방송학 전공)
보스턴대학교 석사(Public Relations 전공)
서울대학교 박사과정 수료(언론정보학 전공)
현재, 프루트커뮤니케이션전략연구소 소장, 레인보우커뮤니케이션전략연구소 소장, 커뮤니케이션스플러스 자문, Boston University Career Advisor(Public Relations Section)
옮긴 책으로 [미디어 트레이닝][PR의 평가][여론의 법정에서: 소송PR의 활용][기업의 사회적 성과] 등이 있고(공동 번역),
지은 책으로 [이젠 정책 e 홍보다: 온라인 정책홍보 혁신매뉴얼]이 있다(공동 개발).

(주)프루트커뮤니케이션전략연구소의 ‘프루트(PRoot)’는 ‘Public Relations’와 근본을 뜻하는 ‘Root’의 합성어로, PR의 근본에 충실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한다. 고객과 스테이크홀더 간의 상호호혜적인 관계의 구축 및 발전! 바로 Public Relations의 근본이자, 프루트커뮤니케이션전략연구소가 추구하는 가치이다.

저자

 최준혁

출판사

 청년정신

출판일

 2008.06.16

페이지

 144p

ISBN

 9788958610786 


- 책을 펴내며

- 추천사
 

1장 One-argument-and-one-ground PR이란?
1. One-argument-and-one-ground PR의 정의
2. 왜 One-argument-and-one-ground PR이 필요한가?

2장 ground란 무엇이며,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1. ground의 정의와 유형
2. ground의 유형별 특성

3장 One-argument-and-one-ground PR에 의한 PR기획
1. ground 개발에 기반한 이슈 및 스테이크홀더 선정
2. 통합적 스테이크홀더 맵과 통합적 스테이크홀더-SWOT 표 작성
3. S²MAR²T²형 PR목표 설정
4. 스테이크홀더 분석
5. 메시지와 프로그램의 제시
6. 평가
7. 예산
8. 일정

4장 결론, 그리고 PR영역의 확대와 One-argument-and-one-ground PR
1. One-argument-and-one-ground PR의 가치와 의미

- 참고문헌 

실행이 탄탄해지는 PR기획 ·  최준혁 ·  청년정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SOL로 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