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를 떠난 마카롱 - 트렌드 탄생과 확산의 미스터리
기사입력 2011.05.20 11:33 조회 3014








세계적인 '머스트 해브 아이템'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갓 태어난 아기 이름 짓기에서부터 휴가여행자나 외식 메뉴를 고르는 일까지,
 과연 순수하게 개인의 취향에 따른 선택일까? 
80년대의 촌스런 디스코 패션의 대명사였던 레깅스가 갑자기 화려하게 부활하고
최고의 여름휴양지가 지중해에서 대서양으로 옮겨가는 것일까? 

이 세상에 똑같은 사람은 하나도 없지만, 
의논한 것도 아닌데 다수의 욕망이 한곳으로 집결되는 현상은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최신 트렌드 이슈를 철학적, 사회학적 분석도구로 통찰하며 '트렌드사회학'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펼쳐 보이는 
저자, 기욤 에르네가 디자인ㆍ라이프ㆍ스타일ㆍ아트ㆍ푸드ㆍ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욕망을 집결시키는 
트렌드의 탄생과 확산의 미스터리를 밝힌다.
 

 

역자 권지현

한국외국어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한불과를 졸업하고 파리 통역번역대학원(ESIT) 번역부 특별과정을 졸업했다. 동 대학원 박사과정을 졸업했으며 현재 이화여대 통역번역대학원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르몽드 세계사》, 《평화의 사진가》, 《증오의 기술》, 《항암》, 《아이 마음속으로》, 《독신의 수난사》 등이 있다.

 

책속으로

통 큰 바지가 몇 시즌째 유행이라고? 그렇다면 다음 시즌에는 스키니 팬츠를 유행시켜라. 꽃미남들의 얼굴이 지나치게 매끈하다고? 그럼 이번엔 콧수염을 길러라! 여름이 되면 지중해는 바캉스의 필수코스였다. 하지만 요즘엔 대서양이 새로운 명소로 뜨고 있다. 이렇듯 유행은 언젠가 바뀌는 법. 어제의 ‘머스트 해브 아이템’은 오늘의 ‘워스트 해브 아이템’이라는 오명을 쓴다. 너나 할 것 없이 환장하던 특별함의 상징이 낙인으로 추락한다. 한물간 아이템은 트렌드 무덤의 새 입주자가 된다. _ pp. 21~22

무슨무슨 ‘족’이 크게 유행하는 이유는 그 시점에서 대중의 생각과 통하는 바가 있기 때문이다. 여피족은 손쉬운 경제적 성공을, 보보스족은 현대 부르주아 계층의 죄의식과 지속가능한 개발의 시작을 상징했으며 메트로섹슈얼은 성(性)의 정의에 대한 의문을 반영했다. 그들에게 붙는 꼬리표가 재미있고, 그들을 다룬 기사가 오락적으로 가치가 있기 때문에 미디어에서는 그들을 앞다투어 다룬다. 하지만 그 분류들을 조금만 건드려봐도 워낙 반복적인 성격이 강한 탓에 금세 한계가 드러난다. 사회적 트렌드라고 하는 것이 개인의 소비행태를 기준으로 형성된 계층이 있다고 가정하기 때문이다. 결국 ‘족’의 분류는 소비로 소비를 설명하는 꼴이 된다. _ p. 36

마담 보바리처럼 무한한 욕망을 지녔다는 것이 현대인의 특징이다. 원하는 것과 소유한 것 사이의 간극은 영원히 좁혀지지 않는다. 새로운 것에 대한 충동적인 욕구는 새로운 갈망을 낳고, 새로운 사회, 즉 트렌드의 사회를 구축한 것이다. 소비사회의 도래와 함께 지상 위의 그 어떤 것도 트렌드를 비켜갈 수 없게 되었다. 아무리 비싼 것이라도, 아무리 첨단기술이 집약된 것이라도, 겉으로는 아무리 하찮아 보이는 것이라도 유행을 따르지 않은 것이 없다. _ p. 72

 

목차


해제_ 트렌드, 인간 욕망을 흔드는 힘
프롤로그_트렌드사회학의 탄생

1장 트렌드의 정의
트렌드란 무엇인가
쌀국수와 딤섬
트렌드는 꼭 상업적일까?
기자가 만들어낸 보보스족?
빨리 달궈졌다고 빨리 식는 것은 아니다
소수의 트렌드와 대중적 트렌드
바닐라와 바닐라맛, 계피와 계피향
왜 대중은 마카롱에 열광할까
기호와 색의 사회학
트렌드의 복합성
트렌드의 귀환, 레깅스
100퍼센트 비기능적인 트렌드, 향
트렌드의 혼재, 와인
일탈에서 일상으로, 섹스토이
트렌드의 충돌, 집
트렌드사회학, 집단적 취향을 탐험하다

2장 트렌드의 역사
트렌드의 탄생과 성장
트렌드는 자본주의 모순의 해결책?
현대인의 무한한 욕망이 낳은 것
산업 트렌드의 탄생
유행의 대중화
트렌드 전성시대의 도래
브랑셰, 트렌드 리더의 등장
유행의 탈정치화

3장 트렌드의 기원
시대를 대변하는 언어로서의 트렌드
여성잡지, 소비 이데올로기의 복음서
소비자는 자본주의 인형극의 광대인가
사회를 비추는 거울로서의 트렌드
스커트 길이로 사회를 진단할 수 있을까?
팝사회학의 허구
아이스크림은 영원히 달콤할까?
트렌드에서는 메신저가 메시지보다 중요하다
대중의 믿음이 트렌드를 만든다?
케이트 모스, 스키니 진을 끌어내리다
패션지 가라사대 “유행이 있으라”
트렌드를 조종하는 마법의 손, 편집매장

4장 트렌드의 확산
모방이 유행을 낳는다
인간은 모방의 동물이자 유행의 동물
모방이라는 유전자의 진화
티핑 포인트가 설명하는 유행의 확산
모방에 이끌리는 몽유병자들?
모방적 경쟁의 사회
부유해지거나, 혹은 따라하거나
우리의 욕망은 타인에 의해 결정된다
취향은 어떻게 확산되는가
트렌드 지배자들의 계략
차별을 디자인하다

영향력 네트워크
약한 유대관계의 힘
‘영향력자들’은 누구인가

5장 트렌드의 메커니즘
트렌드를 지배하는 힘은 무엇인가
유니폼을 벗고 획일성을 입다
욕망을 채우는 사회적 놀이
선택의 다양성이 더 많은 트렌드를 낳는다
개인의 결정이 어떻게 트렌드를 만드는가
트렌드를 모델화하다
소속되고 싶은 욕망, 구별되고 싶은 욕망
미인대회에서 1등을 뽑는 방법

6장 트렌드 예측과 사용
트렌드 음모이론
소비권력의 부상
트렌드 제품의 침몰
트렌드 분석과 재활용
트렌드를 컨설팅해드립니다
트렌드계의 ‘빅 브라더’
스피드를 높일수록 안전하다, 패스트 패션
트렌드만 따를 것인가
모든 과장은 종말의 신호
진부함의 법칙
트렌드의 미래
마태효과
트렌드와 롱테일법칙

에필로그_다수의 욕망이라는 새로운 권력

주석
참고문헌
 

 


저자 기욤 에르네 (Guillaume Erner) 

프랑스의 트렌드 전문가이자 브랜드 론칭에도 참여하는 ‘컨버전스형’ 사회학자다. 최신 트렌드 이슈를 철학적, 사회학적 분석도구로 통찰하며 ‘트렌드사회학’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펼쳐 보이고 있다. 파리고등정치학교의 사회학 교수다. 사회학분석방법론연구소(GEMAS) 연구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으며 프랑스앵테르(France Inter) 라디오의 문화 프로그램 진행을 맡고 있다. 프랑스와 독일이 공동 설립한 예술 전문채널 아르테(Arte)에서 문화 전문기자로도 활동하는 등 학문적인 영역에서 사회문화 영역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 걸쳐 활동하고 있는 트렌드 전문가다. 기욤 에르네는 트렌드가 인간의 행동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관해 다수의 논문과 저서를 발표했는데, 전작 《모드의 희생자Victimes de la mode》를 통해 인간은 누구나 트렌드의 명령을 따르려는 성향이 있으며, 우리의 취향은 무의식중에 트렌드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다고 설명했다. 기욤 에르네는 그저 가볍고 변덕스러운 현상으로 취급되던 트렌드를 ‘집단의 자의’로 정의하고 사회학적 관점에서 접근한다. 기호학과 모방이론, 티핑 포인트와 롱테일법칙 등 다양한 트렌드 관련이론의 핵심을 요약하면서 각각의 주장이 놓치고 있는 지점도 날카롭게 짚어준다. 쉽고 간결한 설명과 풍부한 트렌드 사례가 집약된 《파리를 떠난 마카롱》은 교양의 관점에서, 그리고 현명하게 사회적 변화를 읽고자 하는 이들에게 편안한 가이드가 되어줄 것이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