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전과 콘텐츠 개발
기사입력 2012.07.11 11:06 조회 7010



 



 만화 『신암행어사』는 일본에서 150만 부, 한국에서 50만 부 팔렸다. <춘향뎐>은 한국 영화사상 최초로 칸영화제 경쟁 부문에 진출했고, <장화, 홍련>은 미국에서 리메이크되었다. <전우치>는 유럽 5개국과 동남아시아에 사전 판매되었다. 보편적 이야기와 탄탄한 구성력. 고전 콘텐츠가 성공하는 이유다. 개발 방법은? 윤종선이 처음으로 방법과 사례를 연구했다.
 




저자 소개

윤종선
문학박사. 고려대학교 교양교직부 초빙교수로 재직 중이다.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했다. 교육대학원에서 “<춘향전>에 나타난 기녀문화”로 석사학위를, 일반대학원에서 “<심청전>의 현대적 수용양상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울적십자간호대학(현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과 고려대학교에서 강의했다. 고전에 담긴 문화 원형과 생활사, 물건에 담긴 의미를 탐구하면서 고전의 현대적 수용, 곧 고전 콘텐츠의 개발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어린이 책이나 영상, 전시 등 실제 콘텐츠 개발에도 참여하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 “우화 소설의 현대적 활용 방안: <두껍전>을 중심으로”, “문화콘텐츠로서 고전문학의 연구 현황과 전망”, “심청콘텐츠의 스토리텔링 분석”, “고전문학과 문화콘텐츠 교육방법론 연구” 등이 있고, 저서는 『(아기공룡 둘리와 함께 떠나는) 호잇! 고구려』(공저), 『백제문화 원형의 이해』(공저) 등이 있다. 



책의 특징


고전은 우리 고유의 문화 원형을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현대사회에서도 통용될 만한 보편적인 이야기를 갖고 있다. 오랜 시간을 거쳐 전해 내려오면서 탄탄한 구성력도 갖추었다. 새로운 창작 소재로 고전이 주목받는 이유다.
출판,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 게임, 공연, 지역축제 등 다양한 영역에서 고전을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고전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은 어떤 이론적 체계도 없이 거의 마구잡이식으로 이루어져 왔다. 이 때문에 양질의 콘텐츠를 개발하지 못할 뿐 아니라, 그 대상도 일부 작품에 한정되곤 했다.
이 책은  고전 콘텐츠의 개발 방법을 이론화, 체계화한다. <심청전>을 통해 콘텐츠 개발 모형을 종합적으로 탐구한다. 하나의 콘텐츠가 매력적인 스토리로 재탄생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책 속으로


<심청전>은 효(孝)를 주제로 한 대표적인 고전으로, 출판이나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공연, 게임, 광고 등 현대의 대중매체에 지속적으로 수용되면서 다종다양한 선행 콘텐츠를 갖고 있다. 그래서 고전의 현대적 수용 양상, 특히 스토리텔링 방법에 대해 다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나아가 그것을 토대로 고전의 콘텐츠 개발 방안에 대해서도 폭넓게 모색해 볼 수 있다. 특히 필자는 학생들과 함께 실습한 고전 콘텐츠 개발 사례를 통해 좀 더 구체적이고 실증적으로 연구해 보았다.
_ <머리말> 중에서

서양의 고전들이 시대가 변해도 계속 재생산되는 것은 인간사회를 풍부하게 반영한 것도 있지만, 그 작품을 현대적인 시각으로 계속해서 각색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우리의 고전도 시대적 요구와 다양한 매체에 맞게 변형될 수 있는 작품이 대단히 많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과거시대의 작품으로만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다. 이젠 우리의 고전에 담긴 의미와 가치를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서라도, 현대적인 상황에 맞게 각색하여 새로운 콘텐츠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
_ <6장 콘텐츠로 부활하는 고전> 중에서



목차


머리말

1장 다매체 시대 고전이 주목받는 이유
이야기가 중요해지고 있다
보편적 이야기의 현대적 수용
<심청전>과 콘텐츠 개발

2장 고전의 콘텐츠화 동향
고전을 활용한 콘텐츠
고전 콘텐츠의 각색 양상
매체별 스토리텔링 분석
    출판: 『신암행어사』
    드라마: <내 사랑 팥쥐>, <팥쥐 엄마>, <흥부네 박 터졌네>, <쾌걸 춘향>, <향단전>, <쾌도 홍길동>
    영화: <춘향뎐>, <장화, 홍련>, <전우치>, <홍길동의 후예>, <방자전>
    애니메이션: <별주부 해로>
    게임: <임진록>, <심청소녀>
    공연: <십오세나 십육세 처녀>, <춘향(사랑의 시련)>, <인당수 사랑가>, <기생비생 춘향전>, <놀부4인방>
    지역축제: <춘향제>, <흥부제>, <홍길동축제>
    광고: <둘코펄: 춘향전>, <마신대로 거두리라: 新춘향전>, <마시면 되겠느냐: 新춘향전2>, <임프레션: 춘향전>, <쿠퍼스: 용궁(토끼전)>, <쿠퍼스: 기자회견(토끼전)>, <하이마트 최신 컴퓨터 천하통일: 흥부전>

3장 콘텐츠 개발을 위한 원텍스트 분석
<심청전> 연구 동향
원텍스트 분석의 실제
    캐릭터 분석
    스토리 분석
    시·공간적 배경
    의상과 소품
    불변의 주제

4장 <심청전>의 선행 콘텐츠 분석
소설: 『심청』
애니메이션: <왕후 심청>
창극: <청>
마당놀이: <심청>
전시: <심청이야기 속으로>
축제: <곡성심청축제>
광고: <맥도날드: 효녀심청전>, <대우캐피탈 내게론: 심청전>, <KEBI메일: 심청전>, <임프레션: 두 눈을 질끈 감고 인당수 풍덩 심청>

5장 고전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 모형
콘텐츠 개발 단계
심청 콘텐츠 개발 실습
    기획 단계
    개발 단계
    제작 단계

6장 콘텐츠로 부활하는 고전
고전 콘텐츠 전문가 양성
고전 콘텐츠 개발방법론

참고문헌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이노션, <디스커버리 2024> 성료
  이노션이 해외법인의 현지인 리더급 임원들을 한국에 초청, 이노션의 조직문화를 체험하게 하고 각국의 역량을 교류할 수 있는 ‘디스커버리(Discovery) 2024’를 실시했다. ‘디스커버리’는 해외 현지인 리더급 직원들이 이노션 본사에 직접 방문해 한국과 이노션만의 조직문화를 이해하고, 법인 별 역량 교류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 시너지를 창출하는 이노션만의 특별한 사내 프로그램이다. 코로
알바몬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박아, 알바여
알바몬은 ‘1억 알바머니 챌린지’라는 통 큰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민 대상 ‘알바몬으로 누구든 쉽게 알바를 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알바와는 가장 거리가 멀어 보이는 시골 어르신들을 주인공으로 정하고, ‘알바’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골 어르신들이 ‘알바 가’를 ‘알박아’로, ‘알바여’를 ‘알 빠여’로 잘못 알아듣고 생긴 소동을 영상으로 담아내 재미와 신선함으로 좋은 평을 받았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당신과 친밀감 느끼는 사이
사람은 만나면 서로의 이야기를 듣습니다. 이야기가 통하면 친해지고 친밀감을 느끼게 됩니다. 관계가 단단해지기 위해선 서로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야 하며, 공감할 수 있어야 하죠.
고고한 메인스트림에 날리는 서브컬처의 통쾌한 펀치! ? QWER에 영향을 준 캐릭터들
    걸밴드 QWER의 인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QWER의 미니 1집 앨범 수록곡 <고민중독>은 음악방송 출연 없이 1위 후보에 올랐을뿐더러, 발매 2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멜론 차트 4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QWER의 위아래로 하이브, 카카오엔터, SM과 같은 대형자본이 제작한 노래들만 있다는 점에서 더욱 놀라운 결과입니다. QWER의 인기를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아래 영상)도 있습니다. 저는 그
이노션의 공익 캠페인, 글로벌 무대에서도 통했다IID
  이노션이 해외에서 기획·제작한 사회공헌성 캠페인들이 글로벌 어워드를 휩쓸면서 이노션만의 크리에이티브를 활용한 선한 움직임이 주목받고 있다. 이노션은 최근 영국의 권위 있는 광고·디자인 분야 시상식 D&AD(Design and Art Direction) 어워드에서 금상 2개를 포함한 본상 6개를, 미국의 One Show에서 동상 2개를 수상했다. 이번 D&AD 어워드에서 이노션이
[월간 2024밈] 6월 편 - 선배 탕후루 사주실 수수수수퍼노바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 수 수 수 수퍼노바? 구라같은데 탕탕후루후루 마라탕후루? 권력있는 점심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    그룹 라이즈의 일본팬이 X에 작성한 트윗이 화제예요. 'この映像は無料で見れてコンビニのビニ?ル袋は有料なの意味が分からない' 번역하자면 '이 영상은 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당신과 친밀감 느끼는 사이
사람은 만나면 서로의 이야기를 듣습니다. 이야기가 통하면 친해지고 친밀감을 느끼게 됩니다. 관계가 단단해지기 위해선 서로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야 하며, 공감할 수 있어야 하죠.
고고한 메인스트림에 날리는 서브컬처의 통쾌한 펀치! ? QWER에 영향을 준 캐릭터들
    걸밴드 QWER의 인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QWER의 미니 1집 앨범 수록곡 <고민중독>은 음악방송 출연 없이 1위 후보에 올랐을뿐더러, 발매 2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멜론 차트 4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QWER의 위아래로 하이브, 카카오엔터, SM과 같은 대형자본이 제작한 노래들만 있다는 점에서 더욱 놀라운 결과입니다. QWER의 인기를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아래 영상)도 있습니다. 저는 그
이노션의 공익 캠페인, 글로벌 무대에서도 통했다IID
  이노션이 해외에서 기획·제작한 사회공헌성 캠페인들이 글로벌 어워드를 휩쓸면서 이노션만의 크리에이티브를 활용한 선한 움직임이 주목받고 있다. 이노션은 최근 영국의 권위 있는 광고·디자인 분야 시상식 D&AD(Design and Art Direction) 어워드에서 금상 2개를 포함한 본상 6개를, 미국의 One Show에서 동상 2개를 수상했다. 이번 D&AD 어워드에서 이노션이
[월간 2024밈] 6월 편 - 선배 탕후루 사주실 수수수수퍼노바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 수 수 수 수퍼노바? 구라같은데 탕탕후루후루 마라탕후루? 권력있는 점심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    그룹 라이즈의 일본팬이 X에 작성한 트윗이 화제예요. 'この映像は無料で見れてコンビニのビニ?ル袋は有料なの意味が分からない' 번역하자면 '이 영상은 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당신과 친밀감 느끼는 사이
사람은 만나면 서로의 이야기를 듣습니다. 이야기가 통하면 친해지고 친밀감을 느끼게 됩니다. 관계가 단단해지기 위해선 서로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야 하며, 공감할 수 있어야 하죠.
고고한 메인스트림에 날리는 서브컬처의 통쾌한 펀치! ? QWER에 영향을 준 캐릭터들
    걸밴드 QWER의 인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QWER의 미니 1집 앨범 수록곡 <고민중독>은 음악방송 출연 없이 1위 후보에 올랐을뿐더러, 발매 2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멜론 차트 4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QWER의 위아래로 하이브, 카카오엔터, SM과 같은 대형자본이 제작한 노래들만 있다는 점에서 더욱 놀라운 결과입니다. QWER의 인기를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아래 영상)도 있습니다. 저는 그
이노션의 공익 캠페인, 글로벌 무대에서도 통했다IID
  이노션이 해외에서 기획·제작한 사회공헌성 캠페인들이 글로벌 어워드를 휩쓸면서 이노션만의 크리에이티브를 활용한 선한 움직임이 주목받고 있다. 이노션은 최근 영국의 권위 있는 광고·디자인 분야 시상식 D&AD(Design and Art Direction) 어워드에서 금상 2개를 포함한 본상 6개를, 미국의 One Show에서 동상 2개를 수상했다. 이번 D&AD 어워드에서 이노션이
[월간 2024밈] 6월 편 - 선배 탕후루 사주실 수수수수퍼노바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 수 수 수 수퍼노바? 구라같은데 탕탕후루후루 마라탕후루? 권력있는 점심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    그룹 라이즈의 일본팬이 X에 작성한 트윗이 화제예요. 'この映像は無料で見れてコンビニのビニ?ル袋は有料なの意味が分からない' 번역하자면 '이 영상은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