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 PR
커뮤니케이션북스(주) 기사입력 2012.09.04 10:13 조회 3431




『소셜 미디어 PR』은 새로운 형식의 ‘편집교재’다.
PR에서도 소셜 미디어가 대세다. 대학에서도 트렌드를 반영해 PR을 가르쳐야 한다. 실무적으로 가볍게 다룬 책은 많지만, 체계적으로 정리한 교재가 없다. 빠르게 변하는 커뮤니케이션 분야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북스는 새로운 방식으로 교재를 만들었다. 바로 기존의 리딩패킷을 발전시켜 편집교재를 개발한 것. 

 

 



저자

이종혁(엮은이)

광운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교수로 PR을 가르치고 있으며 광운대학교 공공소통연구소에서 정부의 대국민 소통, 기업의 공적 소통에 관한 연구와 대안 제시에 주력하고 있다.


참여 필자(가나다 순)

김미경 청운대학교 방송영상학과 교수

김익현 아이뉴스 24 글로벌리서치센터장

김해원 이화여자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과 박사과정

박동숙 이화여자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과 교수

박은희 대진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박창희 숭실대학교 언론홍보학과 교수

송동현 스트래티지 샐러드 부사장

양윤직 오리콤 IMC본부 미디어컨설팅팀 미디어디렉터

(주)애드리치 마케팅전략연구소

이동훈 배재대학교 미디어정보 사회학과 교수

이옥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연구교수

이종혁 광운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교수

이 철 전문 미디어렙 메디아 대표, 청운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겸임교수

장석준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부 강의 전담 교수


책의 특징

『소셜미디어연구』, 『롱 인게이지먼트』, 『광고비 제로의 발상, 정보 크리에이티브』, 『TGIF 스토리』, 『디지털 시대의 광고 미디어 전략』, 『웹 2.0과 저널리즘 혁명』에서 “소셜 미디어의 이해”, “소셜 미디어 공중”, “소셜 미디어 관계 전략”, “소비자 관계와 융합 전략”,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등의 원고를 채택하고 “소셜 커뮤니케이션 시대의 PR 역할의 변화”, “소셜 공간에서의 정책 소통”, “PR 서머리 영상 활용 유형과 특징”은 이종혁 교수가 집필했다. “디지털 공간의 위기 관리”는 정용민의 원고를 추가했다. 책과 새로운 원고의 결합으로 탄탄한 이론과 풍부한 사례, 현 시점을 반영한 싱싱한 교재가 출현했다.

목차

차례

01 소셜 커뮤니케이션 시대, 변화하는 PR의 역할
진화하는 PR의 역할
소셜 커뮤니케이션 시대의 공중
공중의 변화와 해방 미디어의 출현
스마트한 대중의 등장
새롭게 요구되는 PR의 3대 역할

02 소셜 미디어 공중
네트워크화된 개인적 수용자
주체적 개인과 공급자 분화
SNS 수용자 유형
소셜 미디어로 변화된 공중
새로운 동기로 행동하는 공중

03 소셜 미디어 관계 전략
인게이지먼트의 정의와 방법론
인게이지먼트와 주목도
롱 인게이지먼트 소통이 만드는 새로운 관계
롱 인게이지먼트 커뮤니케이션의 실제
04 소셜 미디어와 언론 홍보
런던 지하철 테러와 시민 저널리즘
기존 미디어에 던진 충격
언론과 소셜 미디어의 복합 활용 전략

05  소셜 미디어 공간에서 소비자 관계
소비자가 모든 것을 말하는 시대
소비자 참여의 시대
소비자 대화의 시대
소비자의 특성 변화
소비자를 움직이는 4단계 전략: 연쇄형 IMC
정보가 호수의 파문처럼 확산되는 시스템

06  소셜 미디어 융합 전략
AISAS 모델과 크로스미디어 전략
미디어 크리에이티브
ATL-BTL 컨버전스 광고
고정된 벽을 깨고 통합으로
오감과 미디어

07  소셜 미디어 PR의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전략
상품을 팔지 않는 광고
주목과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대화형 소통을 위한 전략
메시지는 알리는 것이 아니라 제안하는 것이다
정보 전달은 one to n이 아니라 n to n으로 이루어진다

08 정치, NGO, 정책 영역의 소셜 미디어 PR
소셜 미디어 기반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소셜 미디어 기반 정치 커뮤니케이션 현상
시민사회과 소셜 미디어
소셜 미디어와 시민사회운동
소셜 공간에서의 정책 소통

09 소셜 미디어 공간 영향력자로서 PI와 내부 소통
트위터에서의 리더 개념과 특성
트위터에서의 팔로어의 개념과 특성
사원이 기업 브랜드를 만드는 시대

10 소셜 미디어 공간에서 오픈 이노베이션과  위기관리
소셜 환경의 기본 가치
오픈 이노베이션
디지털 공간에서의 위기관리

11 소셜 미디어 PR을 위한 사진과 영상 이해
SNS 사진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PR 서머리 영상 활용 유형과 특성

   
정용민 스트래티지 샐러드 대표

정회경 한독미디어대학원 뉴미디어학부 교수


 

소셜 미디어 PR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