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메자와 노부요시 저, 장기 넘버원 상품의 법칙
기사입력 2005.03.01 12:00 조회 1520













서명 : 장기 넘버원 상품의 법칙
 
저자 : 우메자와 노부요시 저

역자 : 이길연 역

출판사 : 한국능률협회(kmabook)

출판일 : 2003년 05월

페이지수 : 297페이지

ISBN : 897277216X
 

장기간 시장에서 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성공 상품을 개발하고 싶어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고민하고 있는 경영자와 상품 개발자, 그리고 상품 개발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책. 방대한 데이터에 기초한 실증 연구가 전하는 진실이 기업을 소모적인 기존 시장 강탈 경쟁으로부터 벗어나 활기 넘치는 시장 창조 경쟁에 뛰어들도록 유도할 것이다.


저자 : 우메자와 노부요시 경영학 박사, (주)마케팅 컨셉트 하우스 대표. 일본대학 대학원(심리학) 졸업, 문학 석사. 아이치학원대학 대학원 경영학연구과 수료. 煎 산업조직심리학회 이사. 선스타(주)와 존슨(주)에 재직, 1984년 (주)마케팅 컨셉트 하우스 설립. 그 밖에 우메자와 그룹 인터뷰 칼리지 학장, 일본능률협회 매니지먼트스쿨 전임 강사, 중부산업연맹 신제품 개발 칼리지 강사, 중소기업대학교 강사(창조성/신상품 개발), 스루가다이대학 강사(심리학 이론)로 활동 중. 주요 저서로『그룹 인터뷰 조사』,『소비자 니즈를 히트 상품으로 연결시키는 기법』,『히트 상품 개발 노하우』,『기업 ‘문화’ 혁명』,『메라키아의 착상법』,『실용 그룹 인터뷰 입문』,『소비자 니즈의 법칙』,『소비자는 두 번 평가한다』 등. 역자 : 이길연 게이오 비즈니스 스쿨(MBA) 졸업. 대원외고 일본어과, 고려대학 일어일문학과 졸업. (주)고려무역 정책사업부,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를 거쳐 현재 (주)마케팅 컨셉트 하우스 ‘컨텐츠 비즈니스 실장’.

1. 시장 창조형 상품의 실태 조사

1. 시장 창조형 활동 시장의 기원 신 카테고리를 창조한 선발 상품 3가지 유형 소비자 수용성 모델-선발 상품 vs. 후발 상품
2.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추출된 가설 시장 창조형 상품(10개) vs. 후발 상품(15개) 사례 연구-시장 창조형 상품의 뛰어난 실적 다른 시장에서 검증할 8개의 가설
3. 시장 창조형 상품의 실태-개발 비율과 성공률 성공률은 후발 상품의 100배-거짓 성공률 vs. 진짜 성공률 개발 비율은 1%! 대부분이 장기간 No.1, 2, 3 시장 점유율 순위 법칙 유형별 시장 구성비 유형별 상품 내역과 특징 성공한 창업의 주역 장수의 비밀 세계 최초와 거리가 먼 일본
4. 시장 창조형 상품이 장기간 넘버원을 유지하는 이유-973명의 소비자 심리 분석 소비자는 선발 상품이라서 무조건 선택하는 것이 아니다 1/2 효과 1/2 효과의 이유 공복 효과-발매 초기에 작용하는 효과 손수레 효과-장기간 우위를 유지시키는 효과 추월 효과-선발 상품의 장기 우위를 깨뜨리는 효과
(1) 대포에 의한 역전 효과와 유사 시장 우위 효과-선발 상품의 장기 우위를 깨뜨리는 효과
(2) 정리
5. 시장 창조형 상품이 개발되지 않는 이유-기업인 351명의 의식과 779개 기업의 경영 방침 분석 기업인의 사고방식과 이미지 정의에 대한 의식 장점과 단점에 대한 의식 선발 기업의 이미지 경영 방침, 사훈, 경영 이념 조사 정리

2. 시장 창조형 상품 개발 전략
 
6. 시장 창조형 상품 개발의 경영상 장점 장기 넘버원 상품을 보유한 기업이 될 수 있다 장기간 이익을 내는 기업이 될 수 있다 성공 상품만을 발매하는 우량 기업이 될 수 있다 세계 최고의 기업이 될 수 있다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보유한 기업이 될 수 있다 신기술 개발을 리드하는 기업이 될 수 있다 적은 광고비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유통 지배력이 약해도 소매업자들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창업을 성공시킬 수 있다 자원 낭비를 줄이는 기업이 될 수 있다
7. 시장 창조형 상품 성공의 조건 상품 개발에 관한 조건 단순한 물리적 선발 상품이 되지 않기 위한 발매 직후의 조건 후발 상품이 시장 점유율 1위가 될 수 있는 조건 시장 창조형 상품을 성공시키기 위한 기업 내부의 조건
8. 개발 방법 전혀 새로운 방법의 필요성 시장 창조형 상품 개발의 기본 프로세스 그룹 다이내믹 인터뷰 법(Group Dynamic Interview: GDI) 키니즈 법(Key Needs Method) 니즈 스파이럴 법(Needs Spiral Method)
 9. 제안-21세기는 시장 창조 경쟁의 시대 시장 내 전쟁 시대의 종언 제조업 재생 - 디플레 불황으로부터의 탈출 벤처 기업의 실패 시장 창조의 아버지와 어머니 매머드는 숲으로 돌아가라 중소기업이야말로 우량 기업이 될 수 있다 21세기의 성공 분야 지구를 지키려는 마음이 자손의 목숨을 지킨다 창조와 확대를 하나로 남들이 가지 않은, 길 없는 길을 가라 성공률 향상과 장수 상품화 소비자의 잠재된 니즈 발굴
10. 정리-시장 창조형 상품에 관한 42가지 법칙 성공 실태 및 발매 실태에 관한 법칙(Chapter 3) 장기 넘버원 상품의 소비자 심리에 관한 법칙(Chapter 4) 선발 상품이 적은 요인(기업인의 심리 측면)에 관한 법칙(Chapter 5) 경영상 장점에 관한 법칙(Chapter 6) 성공 조건에 관한 법칙(Chapter 7) 국가 경제상의 장점에 관한 법칙 보충 설명 후기
우메자와 노부요시 저 ·  장기 넘버원 상품의 법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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