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생활사전 : 당신의 21세기를 위한 최신 트렌드 키워드 1200 / 페이스 팝콘, 애덤 한프트
기사입력 2005.03.01 12:00 조회 1915












서명 : 미래생활사전 : 당신의 21세기를 위한 최신 트렌드 키워드 1200

저자 : 페이스 팝콘, 애덤 한프트 공저
 
역자 : 인트렌스 번역원

출판사 : 을유문화사

출판일 : 2003년 10월

페이지수 : 688
 
ISBN : 8932460914


21세기 최고의 트렌드 전문가, 페이스 팝콘의 미래견문록 트렌드 분야의 고전『클릭! 미래 속으로』의 저자이면서 고급 세단이 주류를 이루던 시절에 레저여행용 4륜구동차의 유행을 예견했으며 <포춘>지로부터 마케팅의 노스트라다무스라고 칭송받은 21세기 최고의 트렌드 전문가 페이스 팝콘의 신작. 이 책은 미래에 우리들이 사용하고 있는 용어는 과연 어떤 것일까라는 의문에서 출발하여 문화, 예술, 비즈니스, 정치, 과학 등 인간의 테마를 35개로 나누고 분야별로 총 1,200개의 미래 생활 키워드를 사전식으로 제시한다. 주제별로 미래 트렌드를 짤막하게 설명한 뒤 관련 용어를 싣고 있다. 용어의 설명 뒤에 이 책에 실린 관련 참조 용어나 웹사이트를 함께 제시하여 유용하다. ’’다음 세대가 책장에 꽂아둘 사전을 미리 읽는 즐거움’’이라는 『과학 콘서트』의 저자 정재승 교수의 말처럼 사전을 읽다보면 탄성이 절로 나온다.


급속도로 변화하는 사회에서 이제 막 소개되기 시작한 최신의 트렌드를 낚아 채 발전시켜 트렌드로 묶어내는 저자의 안목이 놀라울 따름이다. 사회의 트렌드를 먼저 읽고 사업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책으로 신제품 개발자, 광고/마케팅 관련 종사자, 경영자 뿐 아니라 미래 생활에 관심을 갖는 모든 사람들에게 매우 흥미로운 책. 저자 : 페이스 팝콘 고급 세단이 주류를 이루던 시절, 레저여행용 4륜구동차와 가정배달업의 유행을 예측한 것을 유명한 페이스 팝콘은 일시적인 유행과는 다른 트렌드에 주목하여 트렌드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방향이며 적어도 10년간 유지되는 것이라는 명확한 인식을 바탕으로 비즈니스의 지표를 삼아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74년 설립한 컨설팅 회사 ’’브레인 리저브’’는 10대 소녀부터 대기업 총수까지 5000여 명의 튀는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확보한 탤런트 뱅크를 바탕으로 운영하고 있다. 뉴욕대를 졸업한 그녀는 뉴코크의 참패를 예고한 유일한 인물로 <포춘>지로부터 ’’마케팅의 노스트라다무스’’라고 칭송받았고 <뉴욕타임즈>로부터는 최고의 트렌드 제조기라는 찬사를 받은 바 있다. 국내에도 『클릭 미래 속으로』『클릭 이브 속으로』가 발간되어 트렌드와 관련된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으면서 두터운 독자층을 확보했다.


저자 : 애덤 한프트 마케팅 및 광고분야의 전문가로 "일회용 라이터 빅을 켜라!"라는 유명한 광고 카피를 만든 장본인이자 Hanft Byrne Raboy & Partners의 창립자이자 여러 잡지의 기고자 및 편집 고문으로 활동한 바 있다. 무엇에 대한 사전인가?


옮긴이의 말
1. 노화
2. 건축, 예술, 디자인
3. 생물학과 생명공학
4. 어린이와 가족
5. 대도시와 소도시
6. 컴퓨터
7. 기업
8. 범죄와 태러리즘
9. 인구통계학
10. 경제 변화
11. 교육
12. 환경
13. 패션과 스타일
14. 공포, 좌절, 욕망
15. 수사적 표현
16. 음식과 식도락
17. 정부, 정치, 국제 관계
18. 건강과 의학
19. 가정과 정원
20. 인터넷
21. 마케팅과 소비자 경제
22. 미디어와 오락
23. 수식어, 접두사, 접미사
24. 새로운 행동양식
25. 신종 직업
26. 새로운 구조와 연구
27. 사금융
28. 자선사업과 비영리단체
29. 프라이버시
30. 종교와 영성
31. 우주
32. 스포츠. 레저, 레크리에이션
33. 과학기술
34. 텔레커뮤니케이션
35. 교통 수단


미래 사회를 주도할 용어 맛보기 Geriborg(게리보그) - 게리보그는 ’’노인’’(old)을 뜻하는 그리스어 ’’게리’’(geri)와 이제는 아주 친숙한 말인 사이보그(cyborg)의 합성어로서 신체장애인을 돕는 로봇이다. Yogurt Cities(요구르트 도시) - 생기가 넘치는 박물관, 교향악단, 몇 개의 서점들, 생동감이 넘치는 거리의 삶이 있는 번화가 등을 일컫는 말이다. ADLs(일상생활 활동) - 이 용어는 Activities of Daily Living의 약어로 옷 입기와 목욕하기, 식사하기 등의 활동을 더 이상 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Elderweds(노년기 결혼) - 완전히 새로운 결혼 관련 용어로서 60대, 70대, 혹은 그 이상의 나이에 새로이 결혼하는 커플을 뜻한다. Karaoke Managers(가라오케 관리자) - 다른 이들의 생각이나 말을 그대로 따라함으로써 앞서 가는 립싱크 스타일의 관리자 Genetocracy(유전자 귀족) - 새로운 유전자 귀족계급으로 독특하게 귀중한 유전자를 물려받거나 이식한 엘리트를 말한다. Womb Service(자궁서비스) - 인공 태반과 기타 혁신적인 방법으로 완벽하게 자궁과 같은 조건을 만드는 체외 임신을 설명하는 용어다. Pets’’ Rights(애완동물의 권리) - 애완동물을 가축이 아닌 인간과 유사한 특별한 존재로 취급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법률 운동. Alphaday(알파데이) - 일주일을 8일로 늘리자는 제안을 골자로 한 운동. 하루를 21시간으로 줄이면 일주일에 하루(알파데이)가 더 생기며 주당 근무 일수를 5일에서 6일로 늘릴 수 있다는 것이 알파데이 프로젝트의 주요 내용이다.
미래생활사전 : 당신의 21세기를 위한 최신 트렌드 키워드 1200  ·  페이스 팝콘 ·  애덤 한프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