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오철구 저/흑자경영연구소]
기사입력 2008.12.24 10:32 조회 9127

100년 기업을 향하여..

‘기업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는 지난 50년간 경영컨설턴트로 활동을 하면서 보고 느끼고 배우려 고민해 온 경험을 토대로 정리하였습니다. 기업이란 무엇이며, 경영이란 무엇인가. 기업은 왜 병들고 쓰러지는가. 무엇이 기업의 운명을 좌우하는가.

이 책은 기업경영의 원리원칙과 노하우, 기업 도산의 원인과 장수 기업의 조건, 기업의 성장전략 등에 관해 누구나 알기 쉽고 명쾌하게 해설하였습니다.
새로운 기업을 창업해서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선대로부터 물려 받은 기업을 지켜내는 것이 더욱 중요함을 간과하는 것 같습니다.

한때 굴지의 기업이었다가 사라진 기업과 장수기업을 비교분석하고 세계적 초우량 기업 삼성의 참모습을 파헤쳐 세계를 제패한 힘의 원천이 무엇인가를 파헤치려 했습니다.

또한, 기업경영의 원칙과 기업운영의 핵심인 인사, 조직관리의 원칙을 제시하고 사장이 갖춰야 할 자격 등을 제시했습니다. 이 책은 100년 기업을 향한 기업경영의 지침서로 신임사장, 경영후계자 및 창업경영자 등에게 장수 기업으로 가는 해답을 제시해 드릴 것입니다.

저자
오철구

1958년 한국생산성본부 공채 1기 창립요원으로 채용되어 우리나라 최초로 경영진단사업을 개척하였습니다.(기업진단부장 역임) 1962년에는 한국능률협회를 창립하여 교육훈련 및 경영도서 출판과 월간 ‘현대경영’ 발행, 사무자동화, ZD운동을 추진했으며 ‘한국의 경영자 상(賞)’을 제정한 바 있습니다. 1971년에는 흑자경영연구소를 창립, 오늘날까지 경영컨설팅과 경영관리 전반에 관한 교육사업에 주력해 오고 있습니다. 1976년에는 한국인사관리협회를 창립하여 인사·노무·교육훈련 분야에 특화된 교육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1989년부터는 국내 최초로 인적자원관리 전문 잡지인 월간 ‘인사관리’를 발행해 오고 있습니다. 저서로는 ‘사장경영학(1964)’, ‘사장독본(1970)’, ‘경영의 지혜(1980)’ 등이 있습니다. 지난 반세기동안 기업경영과 관련된 사업에 전념(專念)하며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저자  오철구
출판사
 흑자경영연구소
출판일  2008.11.20
페이지
 295 page
ISBN
 10 - 8985775065

제1부 기업은 왜 병들고 쓰러지는가
   백화점의 대명사 화신(和信)
   수출 왕 동명목재(東明木材)
   허무하게 사라진 율산(栗山)의 꿈
   실크재벌 한국생사(韓國生絲)
   신발 왕 국제(國際)그룹
   ‘소주’의 진로(眞路)
   대우(大宇)의 비극
   비극의 씨앗
   ☆ 박 사장과 김 교수의 대화

제2부 장수기업
 
  111년 장수기업 동화약품(同和藥品)
   한국적 애사심의 심벌 경방(京紡)
   신뢰의 기업 유한양행(柳韓洋行)
   전통과 혁신의 조화를 이룬 삼양사(三養社)
   3무경영의 한국도자기(韓國陶磁器)
   장수의 비결
   ☆ 박 사장과 김 교수의 대화

제3부 세계적 초우량기업 삼성
   호암(湖巖)의 비전과 철학
      - 호암어록
      - 호암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이건희의 삼성 20년
      - 신경영 선언을 신호탄으로
      - 충격요법으로 국면전환
      - 7.4제의 시행
      - 미래를 선점하라
      - 과감한 R&D, 설비투자로 한발 앞서간다
      - 최고인재를 모셔라
      - 최고수준의 교육으로 ‘삼성인’을 만든다
      - 지역전문가제도
      - KAIST와 손잡고 테크노 인재 육성
      - 디자인 경영
      - 능력과 업적에 따라 철저히 차별화 한다
      - 잘 나갈 때 정신차려 !    
   ☆ 박 사장과 김 교수의 대화

제4부 기업과 경영
   사업이란 무엇이고 기업이란 무엇인가
   기업경영 무엇이 문제인가
   경영파트너를!
   기업이 위기에 처했을 때
   성장과 번영을 위한 기업경영의 원칙
   ☆ 박 사장과 김 교수의 대화
   ☆ CEO 리더십과 경영철학(유봉식 회장)

제5부 인사와 조직, 어떻게 할 것인가
 
  인사, 어떻게 할 것인가
      - 채용
      - 인재의 육성과 활용
      - 인재의 구성
   조직의 설계와 운영
      - 조직이란 ?
      - 좋은 조직과 나쁜 조직
      - 건강한 조직과 병든 조직
      - 조직의 진단과 처방
   ☆ 박 사장과 김 교수의 대화
   ☆ CEO 리더십과 경영철학(최종현 회장)

제6부 사장의 조건
   사장이란 ?
   사장의 열가지 핵심역량
      - 판단력
      - 결단력
      - 실행력
      - 자기억제력
      - 통솔력
      - 인물감별력
      - 포용력
      - 인내력
      - 학습력
      - 인맥관리력
   ☆ 박 사장과 김 교수의 대화
   ☆ CEO 경영철학과 리더십(정주영 회장)

제7부 젊은 사장여러분에게
   ☆ 박 사장과 김 교수의 대화

기업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  오철구 ·  흑자경영연구소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