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멜레온전략 [김훈철, 다산북스]
기사입력 2007.10.19 01:30 조회 3226

살아남는 것이 곧 찬스이고 성공인 시대에 카멜레온 전략은 ‘왜’ 변화해야 하는지가 아니라 ‘어떻게’ 해야 찬스를 만들고 성공할 수 있는가에 대한 방법을 가르쳐준다.

"카멜레온 전략은 생존의 법칙이다!"

고요한 시장에 돌풍을 일으키며 시장 구조를 해체하고 최고의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제품(브랜드)들이 있다. 그들은 직접 시장의 변화를 주도하고 변화의 틈을 파고들어 기회를 만든다. 국내 최고의 마케팅 전략가인 저자는 25여 년 동안 연구해온 마케팅 사례를 통해 변화를 즐기고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마케팅 프레임을 최초로 제시한다.


팔리지 않는 제품의 속성을 변화시켜라.

주부들의 필수품이 되어버린 한경희 스팀 청소기는 소비자인 주부 입장에서 철저히 소비자의 불편을 해결하고 제품의 속성을 변화를 꾀하여 성공한 경우다. 소비자들과 밀착하여 그들의 불편을 제거하고 제품의 속성을 변화시켜라.(카멜레온 전략 2)


소비자의 구매동기를 바꿔라.

처음에는 무설탕 껌에 불과했던 자일리톨은 충치예방 효과가 있는 자일리톨의 속성을 발견하여 자기 전에 먹는 껌으로 소비자의 구매동기 자체를 바꾸어버린다.(카멜레온 전략 8)

카멜레온의 순발력과 ‘변화력’으로 마케팅 찬스를 발견하라!

한때 최첨단 기술과 탁월한 디자인으로 사람들의 사랑을 받은 제품은 다 사라지고 없다. 달콤한 성공의 순간은 순식간에 지나가 버린다. 성공신화에 빠져 변화를 거부하면 제품도 브랜드도 기업도 소비자들의 기억 속에서 사라진다. 저자는 변화가 곧 찬스임을 강조한다. 이 책은 변화 속에서 동물적인 감각을 발휘하여 찬스를 만들어낼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을 일러준다. 카멜레온 전략은 변화 속에 찬스를 발견하는 마케팅 전략이면서 동시에 마케터가 꼭 가져야 할 속성을 의미한다. 카멜레온의 ‘순발력’과 ‘변화력’을 가진 마케터만이 새로운 소비자, 새로운 시장을 창조할 수 있다. 현재 정체되어 있는 시장에서 그 해법을 찾지 못하여 고심하고 있는 기업, 마케터에게 이 책에서 제시하는 5가지 프레임은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줄 것이다.

 

 

 

지은이: 김훈철

국내 최고의 마케팅 전략가이자 25년 동안 마케터로 살아온 저자는 한국 현실에 맞는 마케팅 원칙과 전략을 확립하는 것이 목표이다. 마케팅은 ‘홍익인간’의 이념과 같이 모든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해야 한다는 그만의 철학과 원칙이 있다. 또한 사악한 마음으로는 절대 마케팅에서 성공할 수 없다고 늘 입버릇처럼 말한다. 늘 변하는 세계 속에서 성공할 수 있는 최고의 조건은 마케터의 변화라고 강조한다. 저자는 마케터의 변화가 곧 마케팅 현장의 변화를 이끌어내며 새로운 시장을 창출한다는 목표 아래 《카멜레온 전략》을 펴냈다. 동물적인 감각으로 찬스를 낚아채는 카멜레온처럼 변화를 즐기고 기회를 만들 수 있는 5가지 마케팅 프레임을 제시하고 있다.

서강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마케팅 광고대행사인 (주)매드21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동아제약 영업본부, 동아식품 기획관리과를 거쳐 오리콤에서 광고기획 부장으로 활동했다. 한국 생산성본부, 한국 능률협회 및 각 대기업에서 마케팅과 광고 실무강의를 했으며 서울예술대학, 한양대학교 등에서 마케팅을 가르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마케팅 천재를 만드는 작은 책》 《브랜드 설득》 《매혹 & 크리에이티브》 《히트상품의 성공비결》 《소비자를 사로잡는 광고 전략》 《경쟁에서 이기는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략》 《브랜드 설득》 등이 있으며, 그 외에도 《마케팅 전략 백과》《브랜드 스토리 마케팅》《새로운 소비자 트렌드》 《시장 창조 전략》 《마케팅 성공 전략》 《마케팅 로고스》 《컬러 마케팅 전략》등 공동으로 지은 책이 다수 있다.

저자
김훈철
출판사
다산북스
출판일
2007.09.20
페이지
220 페이지
ISBN
9788992555463


프롤로그 카멜레온처럼 마케팅 찬스를 낚아채라

1부 새로움을 추구하는 시장 변화를 시도하라 
전략 01 브랜드 이름을 변화시켜라 
전략 02 팔리지 않는 제품의 속성을 변화시켜라 
전략 03 민감한 소비심리를 반영한 가격을 변화시켜라 
전략 04 반대로 움직이는 소비자의 마음을 훔쳐라 
전략 05 밑바닥에서부터 시장현장을 변화시켜라


2부 변화의 틈을 찾아 집어삼켜라 
전략 06 순간 반짝하고 빛나는 틈새시장을 찾아라 
전략 07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라 
전략 08 소비자의 구매동기를 바꿔라 
전략 09 사소함을 해결하고 시장의 지각변동을 일으켜라 
전략 10 더 이상 새로울 것이 없는 성숙한 시장을 활용하라


3부 변화의 물결을 타는 마케팅 센스로 진화시켜라 
전략 11 소비자의 기대와 일치하는 긍정적 속성을 찾아라 
전략 12 소비자를 흔들 수 있는 감정을 브랜드에 넣어라 
전략 13 삶의 질까지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디자인을 추구하라 
전략 14 브랜드 메시에 브랜드 약속을 담아라 
전략 15 불만을 초래하는 제품의 복잡성을 제거하라


4부 기존 마케팅 구조를 해체하라 
전략 16 변화에 따라 시장을 쪼개고 재구성하라 
전략 17 소비자 마음에 맞춰 제품 카테고리를 분화시켜라 
전략 18 소비자와 더 친밀하게 교감하라 
전략 19 새로운 각도에서 진화의 방향을 바꾸어라 
전략 20 혁신을 통해 새로운 경쟁을 이끌어라


5부 새로운 소비자,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라 
전략 21 새로운 표적소비자를 찾아 이동하라
전략 22 새로운 마케팅 초점으로 시장을 창조하라 
전략 23 공격적인 실행으로 마케팅 전쟁터를 이동하라 
전략 24 구태의연한 제품가치를 제거하고 새로운 소비 가치를 제공하라 
전략 25 불연속 속에서 마케팅 법칙을 바꿔라


에필로그 변화 속에 새로운 마케팅 찬스가 있다

 

카멜레온전략 [김훈철 ·  다산북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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