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마케팅 이야기 [김찬웅·황상윤, 길벗]
기사입력 2007.09.14 03:39 조회 5182
웹 2.0 시대 검색 마케팅 전략과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방법! 


인터넷 검색 마케팅의 중요성을 다룬『검색 마케팅 이야기』. 이 책은 인터넷 주요 포털 및 검색 엔진업체에서 성공할 수 있는 검색 마케팅의 방법과 중요도에 관한 내용을 정리한 검색 마케팅 실무 활용서이다. 


이 책은 광고 마케팅 분야에서 활동 중인 저자와 실제 검색 마케팅을 이용해 자신의 사업을 확장시킨 저자가 알려주는 성공적인 검색 마케팅 가이드로 다양하고 전문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검색 엔진을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검색 마케팅 이야기》는 검색 마케팅이 주목 받는 이유와 주요 포털 엔진의 검색엔진 상품 비교와 국내외 성공사례 분석, 효과적인 검색 마케팅 실천 방법 등의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놓고 있다.

 

 

지은이 김찬웅 


보스턴 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업. 오버추어 코리아(야후 검색 마케팅 계열사)에서 근무. 클럽메드, 아디다스, HP의 국내 검색엔진 마케팅 Account 매니저. 현재 그레이월드와이드(WPP산하 종합광고 대행사)근무. 글로벌 기획국 Senior Accountant. 신제품 출시 커뮤니케이션 전략, 360도 커뮤니케이션 기획 담당. 


황상윤 

건국대학교 졸업. 주간 패션유통신문 패션인사이트 발행인. 인터넷 사진관 포토몬 대표

PART 1 검색 마케팅이란? 


Chapter 01 검색엔진과 인터넷의 미래 


01 거대 상권으로 통하는 전철역, 검색엔진 


chapter 02 온라인 검색 광고의 현주소 


02 생활의 중심, 검색엔진
03 온라인 광고 = 배너광고?
04 온라인 광고 매체 비용, 5년간 300%이상 성장
05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는 기업은 신뢰를 잃는다
06 검색엔진은 24시간 영업 매장이다
07 검색엔진은 광고주를 차별하지 않는다
08 생방송 시청률까지 추월하는 인터넷 매체의 콘텐츠 확보 능력
09 검색이 TV보다 재미있다
10 검색은 실시간이다
11 궁금한 건 못 참아! 


Chapter 03 검색 마케팅은 왜 주목받는가? 


12 관련성의 극대화가 핵심아다
13 검색엔진 광고는 개인화 광고 시스템의 원시적인 형태이다
14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수용도를 체크하라
15 검색 행위가 말하는 몇 가지 사실들
16 소비자와 관계를 맺으면 매출이 보인다
17 소비자가 원하는 콘텐츠만 살아남는다
18 핵심 콘텐츠와 소비자의 접점은 검색이다
19 핵심 콘텐츠를 검색에 활용하라
20 핵심 콘텐츠는 재생산된다 


Chapter 04 검색 마케팅의 종류 


21 검색 광고가 포털을 먹여 살린다
22 구글·야후! vs 국내 포털의 검색엔진 운영 방식
23 검색엔진 서비스가 매출 발생 채널로
24 사용자는 검색 결과를 기다리지 않는다
25 웹 2.0 검색시대 - ’써플’
26 검색엔진 웹 2.0 - 기술과 기획력으로 승부하라


Chapter 05 해외 검색 시장 현황 


27 검색엔진이 유통 구조의 변화를 주도한다?
28 글로벌 마케팅, 이젠 직접 팔아야 한다
29 세계 시장을 3등분하고 있는 미국의 검색엔진 업체들
30 진화하고 있는 글로벌 검색 광고
31 미국의 온라인 광고시장 


PART 2 검색 마케팅 A to Z 


Chapter 06 친구보다 검색엔진을 믿는다 


32 소비자의 옷자락을 잡아 끌어라!
33 소비자가 먼저 말을 건다
34 검색엔진님,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35 삐끼로 기용할 수 있는 검색어는 수만가지다
36 연예인을 삐끼로 사용하라! - 스타 마케팅
37 ’스타=삐끼’를 활용하면 매출이 오른다?!
38 삐끼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철수의 PMP 구입 풀 스토리
39 매장을 관리하는 정성으로 검색 결과를 관리하자
40 소비자가 매장을 방문하기 전에 먼저 포섭하라
41 검색엔진 트래픽 품질을 분석하라
42 날씨나 시간대별로 구마전환율이 다르다
43 검색어 종류와 검색 결과 순위에 따라 달라지는 구매전환율
44 검색엔진에 올린다고 다 팔리는 것은 아니다 


Chapter 07 검색 마케팅의 꽃, 로그 분석 


45 과학적인 로그 분석 없이는 광고하지 마라
46 로그 분석으로 알 수 있는 것들
47 이 키워드 계속 노출해야하나, 말아야 하나?
48 단순한 방문자 로그 분석은 이제 가라!
49 솔루션 업체에서 제공하는 코드 삽입로그 분석 예제 


Chapter 08 힘의 마케팅! 검색은 힘이다 


50 검색은 나이를 불문한다
51 제품 정보? 인터넷 검색 결과를 믿는다
52 꼼꼼하게 정보를 모으고 검토하는 소비자
53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면 구매하지 않겠다
54 여러 상품을 비교하면서 구매하는 검색엔진 소비자
55 검색엔진 소비자는 매장에서 구매 결정을 변경하지 않는다
56 마케터들이여, 인터넷에서 마음껏 수다를 떨라 


PART 3 효과적인 검색 마케팅 실천 방안 


Chapter 09 돈이 되는 검색 포트폴리오 만들기
57 돈 되는 검색 키워드는 따로 있다
58 완벽한 1차 키워드 리스트를 완성하라
59 4가지 키워드 유형으로 준비하는 키워드 포트폴리오
60 나만의 고객, 브랜드 키워드 


Chapter 10 ROI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목표 설립 


61 첫 단계는 적정 ROI 산출이다
62 매출 대비 광고 비용이 5%를 넘으면 무조건 손해
63 키워드 광고 운영한 지 한 달! - 키워드 클릭 단가를 최적화하라
64 날아라, 구매전환율! 구매전환율을 개선하라
65 방문 페이지를 수정하라!
66 물건만 잘 찾아주면 끝? 설명까지 잘 해야지
67 다른 고객의 상품평 때문에 망설이는 소비자의 마음에 쐐기를 박아라
68 제목과 설명 문구를 변경하라
69 키워드 확장 및 삭제
70 지피지기 백전백승, 경쟁사 키워드를 벤치마킹하자 


PART 4 나도 검색 마케터! 


Chapter 11 주요 포털 검색엔진 상품 소개 


71 네이버 통합 검색 결과 - 1평에 26조원
72 월간 매출액 산출
73 검색 결과를 최적화하라
74 한국 검색 광고의 대표주자 오버추어
75 어디에 어떻게 노출할까?
76 검색 종류도 여러 가지
77 자연스럽게 광고를 노출하는 문맥광고
78 검색엔진 업계 1위, 네이버
79 대한민국 원조 포털, 다음
80 국내 최대 네트워크, 오버추어
81 세계 최대 네트워크, 구글 


Chapter 12 국내외 검색엔진 성공 사례 


82 폰티악과 The Apprentice Show
83 클린앤클리어의 검색엔진 활용 사례
84 ART-FILL.COM의 검색엔진 활용사례
85 롯데리아 - TV CF이후 검색어 조회 수 변화


APPENDIX 검색 마케팅 운영 노하우
 

검색 마케팅 이야기 [김찬웅·황상윤 ·  길벗]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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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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