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나라, 스튜어디스를 찾아라
기사입력 1999.08.09 12:00 조회 1996
불발탄우선 모델 에이전시를 통해 국내항공사 스튜어디스 모델 후보 파악을 의뢰했다.그러나 현직 스튜어디스 파악은 힘들다는 반응. 혹시나 하여 몇 개 에이전시에 연락을 취하여 놓고 있던 중, 뜻밖에도 며칠만에 수십 명 분의 파일이 모였다. 쾌재를 부르며 후보들의 사진 자료를 검토해보니 이게 왠일, 우리나라 미녀들은 모두 항공사에 모여 있었는지 미인 대회 후보감들이 한둘이 아니었다. 그러나 들뜬 기분도 잠시. 돌다리를 두드리는 마음으로 이들 미인들의 소속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협조 공문을 준비하다 보니 스튜어디스의 경우 회사 이미지를 대표하기 때문에 CF 출연에 대한 규제가 까다롭다는 정보를 입수하게 되었다. 그래도 물러설 수는 없었다. 깔끔하고 정중하게 공문을 작성하여 두 항공사를 차례로 방문했지만, 결과는 NO. 내규상 어쩔 수 없이 출연 불가하다는 협조 불가 통보만 들려왔다.지금까지의 모든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는 듯했다.

여기도 IMF눈앞이 막막했다. 다른 길을 찾을 수밖에 없었다. 모델 찾는 작업을 다시 시작했다.우리나라에 취항하는 수십여 개의 항공사 스튜어디스를 대상으로 모델 물색 작업에 들어갔다. 그러나 외국계 항공사의 경우 국내 출신 스튜어디스의 수가 절대적으로 적었다. 그나마 운항 중인 인원이 대부분이었고 어렵사리 만나 보아도 우리가 찾는 분위기를 아니었다. 참고로, 이번에 알게 된 일이지만, 미모로만 본다면 우리나라 항공사 스튜어디스들이 세계 최고 수준이라는 것. 외국계 항공사의 경우 용모에 큰 비중을 두지 않는 듯했으며, 40~50대 아줌마 스튜어디스들이 과반수를 차지했다. 설상가상 IMF로 출항이 줄어든 탓에 상당수 항공사가 운항을 중지하고 본국으로 철수하여 모델 찾기는 더더욱 힘들었다. IMF한파를 또 한번 피부로 실감한 순간이었다.

공항을 덮쳐라!시간은 자꾸 흐르고, 적임자는 찾을 수 없고... 초조한 끝에 우리는 특수 작전을 전개하기로 했다. 현장에 직접 나가서 들어오고 나가는 스튜어디스를 직접 확인하기로 한 것이다. 현장에서 모델 서칭을 하기로 하고 광고 제작진과 함께 김포공항으로 나갔다. 입국장에서 카트를 밀며 나오는 스튜어디스를 향해 여러개의 시선이 고정되었다가는 또 옮겨지고 했다. 수상한 남자 (광고 제작진)들이 스튜어디스의 꽁무니를 열심히 쫓으며 눈빛을 번뜩이자 눈이 마주친 스튜어디스들이 황급히 공항을 빠져나갔다. 기분이 묘했다.공항 경비대들도 눈빛이 심상치 않았다. 같은 자리에 몇 시간이나 죽치고 서서는 지나가는 여승무원들을 바라보는 우리 일행이 수상쩍기 그지없다는 표정으로 경계의 눈초리를 늦추지 않았다. 우린 완전히 신종 인신매매단 취급을 받고야 말았다. 저녁 때까지 6시간을 공항에 대기했다. 별반 수확은 없었다. 어렵사리 인터뷰를 한 7명의 여승무원들도 캠코더로 본 모습은 아니었다. 결국 적임자는 찾지 못했다. 눈물을 머금고 우리는 공항을 철수했다. 철수!

심봤다외국 항공사 뒤지기 6일째. 국내에 있는 외국 항공사의 인사대장은 거의 입수하여 샅샅이 뒤졌다. 괜찮다 싶으면 한국말을 거의 못하는 교포이거나, 피부가 가무잡잡하여 식물나라 이미지와는 맞지 않았다. 또 운항 중이거나 항공사의 반대로 만나볼 수조차 없었다. 우리도 모델 에이전시도 지칠대로 지쳤다.  급기야 모델을 여대생으로 바꾸자는 의견을 내놓고 회의를 하고 있는 순간, S 모델 에이전시의 김실장에게서 전화가 걸려왔다.“찾았어요” 잔뜩 흥분한 목소리가 외마디로 터져나왔다. 한 항공사에서 추천한 스튜어디스를 비행기에서 내리기 무섭게 찾아가 만나 본 결과 만족스러운 느낌을 받았다는 것이다. 말레이시아항공 정광진씨. 직접 만나보지는 않았지만 느낌이 좋았다. 준수한 용모와 세련된 매너. 목소리에도 윤기가 흘렀고 지적인 인상이었다. 간단한 연기를 주문하자 너무 능숙했다. 부드러운 미소와 유연한 화술. 고객을 위해서는 꼭 갖추어야 할 요건이라는 정광진 씨의 야무진 대답. “심봤다! 드디어 찾았구나.” 안도의 한숨이 저절로 나왔다. 이렇게 또 한사람의 식물나라 모델은 탄생했다. 아직도 생생한 전화선을 타고 울리는 김 실장의 떨리는 목소리. “찾았습니다” 우리가 그토록 애타게 찾아 헤메던 모델을 마침내 찾았고, 애써 만든 광고가 제품과 함께 높이 높이 뜨기를 고대한다. -제일제당 홈페이지 CF란에서 퍼왔습니다. 컨셉에 맞는 모델찾기가 이렇게 힘들다니.. 광고인들의 노고에 박수를 보냅니다.
식물나라 ·  스튜어디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Z세대가 쉬는 법
  글 김상하 /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 팀장. 디지털 신사업을 담당하며 IP 사업과 유튜브 웹예능 등을 기획 총괄한다. 저서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 SNS에서 로그아웃하겠습니다 퇴근하며 컴퓨터 전원을 끄는 Z세대, 본인의 회사 자아를 로그아웃하고 집으로 돌아온다. 마치 카카오톡의 멀티 프로필 기능처럼 공간별로 자아가 다르다. 현실 세계에서뿐만 아니라 SNS에서도 공간별 자아가 다르기는 마찬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Z세대가 쉬는 법
  글 김상하 /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 팀장. 디지털 신사업을 담당하며 IP 사업과 유튜브 웹예능 등을 기획 총괄한다. 저서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 SNS에서 로그아웃하겠습니다 퇴근하며 컴퓨터 전원을 끄는 Z세대, 본인의 회사 자아를 로그아웃하고 집으로 돌아온다. 마치 카카오톡의 멀티 프로필 기능처럼 공간별로 자아가 다르다. 현실 세계에서뿐만 아니라 SNS에서도 공간별 자아가 다르기는 마찬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OTT와 CTV광고! TV 광고의 새 시대를 열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를 찾는 방식부터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변화가 생긴 것은 모두가 알 것입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광고와 마케팅산업도 그 변화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비디오 영상 소비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생겨나기 이 전의 시대에는 TV가 광고×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이 새로운 미디어 채널들이 등장하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Z세대가 쉬는 법
  글 김상하 /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 팀장. 디지털 신사업을 담당하며 IP 사업과 유튜브 웹예능 등을 기획 총괄한다. 저서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 SNS에서 로그아웃하겠습니다 퇴근하며 컴퓨터 전원을 끄는 Z세대, 본인의 회사 자아를 로그아웃하고 집으로 돌아온다. 마치 카카오톡의 멀티 프로필 기능처럼 공간별로 자아가 다르다. 현실 세계에서뿐만 아니라 SNS에서도 공간별 자아가 다르기는 마찬가
우니에우로
neyouel10
ElancoAdTab
neyouel10
노티노
neyouel10
헨켈딕산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