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도넛! 던킨 도너츠 - 아카펠라 편
기사입력 2004.01.07 09:16 조회 6632



커피? 도넛! 던킨 도너츠

 

   영상보다 강한 CF속의 BGM

  
지난 가을, 아침 사무실을 배경으로 커피없이 도넛만 들고 있는 한 남자의 모습을 유머러스하게 담아 세간의 화제가 된 던킨 도너츠의 ’’커피&도넛 캠페인 – 사무실편’’이 BGM없이 힘있는 영상과 간결한 카피(커피? 도넛! 던킨 도너츠)로 화제가 되었다면 ’’커피&도넛 캠페인 – 아카펠라편’’은 여느 BGM과는 차원이 다른 이색적인 BGM으로 이슈가 되고 있다. 통상 BGM(Back Ground Music)은 영상물에서 메인 역할보다는 부수적인 존재로, 말 그대로 영화나 CF의 뒷배경이 되는 음악이다. 하지만 이번 CF에서는 영상을 압도하는 BGM이 아닌 하나의 뮤직으로 이번 CF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바로 그 노래는 우리에겐 너무나 유명한 영화 록키의 주제가 ’’Gonna Fly Now’’. 록키의 주제가를 아카펠라로 리메이크해서 화제가 되었다는 던킨 도너츠의 ’’커피&도넛 캠페인 – 아카펠라편’’TV-CF. 과연 어떤 내용일까?
 


캠페인 스토리

 커피&도넛 캠페인 1편이 도넛만 들고 커피를 안 들고 있어서 도넛과 커피의 절묘한 조화를 표현했다면 두번째편인 아카펠라편은 노래를 통해 자연스럽게 도넛과 함께 커피를 부각시키는 한편의 CF이다. 도넛을 보고 빨리먹기 위해 노래를 빨리 부르다가 커피를 보고나선 너무나 먹고싶어 더 빨리 노래를 끝낸다는 스토리.
 

 창문너머로 따사로운 햇살이 살며시 들어오는 어느 겨울날 아침. 5명의 아카펠라 팀이 노래연습에 한창이다. 이때 가볍게 어깨의 눈을 털며 들어오는 주인공. 아카펠라 팀은 주인공이 들고 들어온 도넛 상자를 응시한다. 주인공이 도넛 상자를 열자 먹음직스러운 도넛들이 Close-up되고, 모두들 도넛상자에 눈이 쏠리며 다급한 마음으로 노래를 부른다. 그 이유는 단 하나. 바로 빨리 노래를 끝내고 맛있는 던킨 도너츠를 먹기 위해서이다. 도넛을 본 후 점점 빨라지는 노랫소리와 함께 설상가상격으로 주인공이 던킨 커피뚜겅을 열자 진한 커피향이 연습실을 가득 채운다. 아카펠라팀은 커피와 도넛을 너무나 먹고싶어 더 이상은 절대로 못 찾겠다는 표정으로 노래를 더더욱 빠른 속도로 끝내려다 탬버린 마져 떨어뜨리는 등 그들의 노래연습은 엉망진창이 되어버린다. 떨어진 탬버린 소리에 깜작 놀라는 주인공의 얼굴과 함께 ’’커피? 도넛! 던킨도너츠’’라는 나레이션으로 CF는 끝이 난다
 

 제작과정

이번 CF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아카펠라 CF의 제작과정은 상당히 복잡했다고 한다. 우선 전문 아카펠라 팀이 노래를 부르고 모델들은 그 노래소리에 맞추어 립싱크를 하고, 최종 편집 때 전문 아카펠라 팀이 정교한 립싱크를 위해 화면을 보며 다시 노래를 불렀다고 한다. 15초의 짧은 시간에 노래가 점점 빨라지는 장면을 연출하기 위해 이들은 수 백번이나 노래를 불렀어야 했고, 그 노력의 대가는 바로 수십잔의 ’’던킨 커피’’와 수십상자의 ’’던킨 도너츠’’ 였다고...
 

모델

주인공 역 (오타니 료헤이)

던킨 CF 한편으로 한국에서 스타가 된 오타니 료헤이는 고등학교때 일본 국가대표로 활동한 적이 있는 배구선수 출신. 현재 모델 활동을 하면서 배구선수 겸 코치로도 활동 중이라고 한다. 그는 한국에서의 활동을 꿈꾸며 한국어 공부에 한창이며 장차 금성무와 같은 아시아에서 통용되는 배우로 거듭나기 위해 열심히 노력 중이라고 한다.
 

아카펠라팀 역

5명으로 구성된 아카펠라 팀의 정체는 무엇일까? 수 차례의 오디션을 뚫고 CF모델로 화려하게 데뷰한 그들은 다름아닌 중앙대학교 연극 영화과 학생으로 촬영내내 보는 이로 하여금 감탄을 자아내게 했다. 번듯한 외모와 빼어난 미모를 뽑내던 수만은 경쟁자들을 뚫고 선택된 가장 큰 이유는 그들의 팀웍. 사실 그들은 촬영 콘티를 보고나선 각자 역할분담을 하는 등 연예인 기질을 드러내기도 했다
 

캠페인

비알코리아㈜ 마케팅부 이경일 부장은 이번 ’’커피&도넛 캠페인’’을 통해 도넛계의 강자였던 던킨 브랜드를 커피와 도넛의 대표브랜드로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앞으로도 광고뿐만 아니라, 마케팅에 있어서도 새로운 바람을 몰고 올 던킨의 새로운 캠페인을 잘 지켜봐야 할 것이다.






<광고주 : 비알코리아, 광고회사 : 제일기획>
▒ 문의 : 제일기획 광고 3팀 이소엽 대리, 양호빈 ☎ 02-3780-3311,3780-2916
[광고정보센터 ⓒ 2004 www.advertisng.co.kr]

 

던킨 도너츠 ·  던킨 ·  커피? 도넛!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당신의 소원을 노래하세요! 현대자동차 연말 카운트다운 캠페인 - 2024 Sing Your Wish
어느새 길거리에서 캐롤이 사라지고, 코로나 이후 북적북적한 연말 분위기가 희미해진 요즘. 다 같이 서로의 소원을 빌어주며, 훈훈한 연말을 만든 캠페인이 있습니다. 모두의 소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Wish’ 노래 제작부터, 전기차 안에서 소원을 노래하는 ‘Wish Song Car’ 체험존, 그리고 고객의 소원들을 하늘에 펼쳐낸 ‘Sing Your Wish Drone Live Show’와 12월 31일 카운트다운 시점에 맞춰 공개한 캠페인 영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