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 2
커뮤니케이션북스(주) 기사입력 2013.05.03 04:24 조회 5236

리얼 버라이어티에서 캐릭터는 왜 중요한가? 현실감을 높여 스토리텔링의 인위성을 줄여 주기 때문이다. 인기 토크쇼의 비결은 어디에 있나? 자연스러운 웃음, 진정성 있는 정보, 시의성 높은 주제다. 다큐멘터리에 스토리텔링이 필요한 이유는? 적절한 구성과 편집으로 주제를 명확히 전달하기 위해서다. 정숙은 20년간 방송작가로 활동한 베테랑이다. 예능, 다큐멘터리, 라디오 프로그램 스토리텔링의 핵심 노하우를 들어 보자.



저자 소개

정숙
덕성여자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하고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에서 방송영상으로 언론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서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1986년 MBC 구성작가 공채 2기로 데뷔하여, KBS 코미디작가 공채 1기로 본격적인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20년 동안 쇼, 오락, 코미디, 예능 프로그램과 시트콤, 라디오 프로그램, 종합 구성 프로그램을 집필했다. KBS 방송대상 코미디 작가상과 작품상을 수상했다. 프로덕션 라이온피쉬에서 드라마 기획팀장으로 있으면서 십여 편의 드라마를 기획했다. 한국방송작가협회 회원이며 한양여자대학교 겸임교수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디지털 미디어 스토리텔링’, ‘문화 콘텐츠와 뉴미디어’, ‘디지털 미디어와 콘텐츠의 이해’ 등을 수학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방송 스토리텔링 자문위원, 방송문화진흥회 방송구성작가상 심사위원을 거쳐 경기대학교, 호서대학교, 서울디지털대학교, 덕성여자대학교에서 강의했다.

저서로 재미있는 쇼 오락 예능 이렇게 쓴다(2008), 방송 구성 연습(2009), 드라마 대본실습(2010), 스토리텔링으로 소통하라(2011)가 있다. 논문은 “텔레비전 시트콤을 통해 본 여성의 변모된 역할분석”(2008)과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열린 포맷에 기여하는 생산요소와 리얼리티 확보 전략 연구: 무한도전을 중심으로”(2012)가 있다.

책의 특징

양날의 검, 스토리텔링
<정글의 법칙>이 조작 논란에 휘말린 이유는? 관광 상품을 오지 체험으로 둔갑시킨 인위적 스토리텔링이 대중의 수용 범위를 넘어섰기 때문이다. 스토리텔링은 콘텐츠 내용을 풍부하게도 하지만 과하면 진정성을 의심받는다. 현업 제작자와 구성작가, 예비 방송인이 장르별 스토리텔링 방법을 제대로 숙지하고 있어야 하는 이유다. 
 

예능·다큐·라디오의 스토리텔링 전략
리얼 버라이어티, 토크쇼, 콩트 코미디, 무대 개그, 시트콤 등 예능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구성하는 방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탐사, 기획, 휴먼, 역사, 자연으로 나뉘는 다큐멘터리 분야의 스토리텔링 전략도 사례 중심으로 제시한다. 라디오 대본 작성법과 방송 문장 강화 노하우와 같은 실무 작법을 담아 활용도도 높다. 구성 프로그램 스토리텔링 방법을 차근차근 익힐 수 있다.

추천사

방송작법에는 ‘절대적’이란 말이 없다. 그러나 원칙에 어긋나서는 안 된다.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에는 그 원칙들이 잘 드러나 있다. 설득력 있는 이야기, 효과적인 이야기, 독창적인 이야기, 그리고 스토리텔링을 잘하는 요건들이 일목요연하게 잘 나타나 있다. 방송 감각을 키우는 데 꼭 필요한 책이다.
_ 최대웅  <무릎팍도사> <라디오스타> 작가, 한국방송작가협회 이사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은 20년 동안 작가 생활을 한 저자의 현장성과 대학에서 학생들을 지도한 관록이 적절히 겸비된 훌륭한 책이다. 방송에 대한 기초를 다져 주고 방송 기획, 구성, 아이템 선정, 대본 작성, 그리고 가장 중요한 스토리텔링까지 알기 쉽게 정리되어 있다. 방송작가가 되고 싶은 예비 작가, 방송 콘텐츠를 공부하는 예비 방송인에게 꼭 필요한 입문서다.
_ 임기홍  한국방송작가협회 부이사장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은 오랫동안 현장에서 대본 작업을 한 선배의 예리한 감각과 공감대를 이끌어 내는 노하우가 잘 나타나 있다. 방송작가가 되고 싶은 예비 작가뿐만 아니라 현재 방송에 몸담고 있는 현업 작가에게도 권할 만한 책이다. 작가로서 경쟁력을 키우고 싶다면 꼭 읽어야 할 것이다.
_ 이상덕  <개그 콘서트> 작가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도래와 방송·통신 융합 서비스 출현에 따라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특히 방송 콘텐츠가 점점 세분화, 다양화되고 있어서 콘텐츠의 바탕이 되는 대본의 중요성은 어느 때보다 강조된다. 이 책은 대본 작업의 중요성과 핵심 요소를 일목요연하게 제시하고 있다.
_ 홍성규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

책 속으로

방송 콘텐츠 중에서도 구성 프로그램의 스토리텔링이 왜 중요한지 그 이유를 밝히고, 구성 프로그램의 핵심은 무엇인지, 그리고 완성도 있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스토리텔링의 힘은 도대체 무엇인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다. 또한 방송 구성 프로그램에서 플롯이 얼마나 중요한 것이며, 스토리텔링의 핵심인 콘셉트 잡기와 콘텐츠 기획의 원칙이 무엇인지도 제시하였다.
_ <머리말> 중에서
 

요즘의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은 이전까지의 버라이어티 프로그램과는 다른 모습이다.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드라마의 성격과 비슷해서 기승전결이 있고, 뚜렷한 목적과 플롯이 있다. 그리고 각기 다른 캐릭터들이 나와 경쟁을 하거나, 모험을 하며, 생존자나 우승자가 되기 위해 긴 여정을 드라마틱하게 펼쳐 가는 것이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기본 형식이다. 그러면서도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들은 예전의 프로그램과는 달리 그 안에서 다양한 플롯이 숨겨져 있는 포맷으로 진화하고 있다.
_ <03 예능 프로그램의 스토리텔링 가능성> 중에서
 

다큐멘터리는 사실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스토리텔링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쉽다. 이것은 이야기라는 말뜻 속에 허구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는 이야기에 대한 사람들의 편견이자 다큐멘터리라는 장르에 대한 편견이기도 한다. 세상에 이야기 아닌 것을 찾는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이야기는 꾸며진 이야기도 있지만, 사실을 그대로 전하는 이야기도 있다. 여타의 방송 콘텐츠와 마찬가지로 다큐멘터리 구성안에도 세상의 사실과 현상과 인물들이 포착해 내는 이야기가 존재한다.
_ <11 다큐멘터리 스토리텔링> 중에서

목차

머리말
 

01 구성 프로그램과 스토리텔링
감성이 담긴 이야기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과 콘텐츠 상호작용
공감과 소통
 

02 구성 프로그램의 일반적 특성
감성적 스토리텔링
유행에 민감한 내용
리얼리티 강화
구체적인 틀
오락성 부각
순간적 재미와 연속적 재미
 

03 예능 프로그램의 스토리텔링 가능성
리얼 버라이어티 전성시대
예능 프로그램에 열광하는 이유
기획 의도는 프로그램의 얼굴
예능 프로그램 속 이야기 강화
 

04 예능 프로그램 스토리텔링의 특성
웃음과 즐거움 제공
데이터베이스 기반 스토리텔링
남자 미션 버라이어티의 유행
리얼리티를 표방한 공감 유도
장르 간 융·복합으로 만들어지는 스토리텔링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대세
 

05 예능 프로그램 스토리텔링의 네 가지 요소
말로 만드는 스토리텔링
몸으로 만드는 스토리텔링
캐릭터로 만드는 스토리텔링
상황으로 만드는 스토리텔링
 

06 리얼 버라이어티 스토리텔링
리얼 버라이어티 스토리텔링 특징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기획
리얼 버라이어티 스토리텔링 구조
 

07 토크쇼 스토리텔링
토크 프로그램이란?
토크쇼 스토리텔링 특징
토크쇼 스토리텔링 기본 구조
토크쇼 구성에서 중요한 것
토크쇼 화법
토크쇼작가
토크쇼 대본 예시
 

08 콩트 코미디 스토리텔링
코미디란 무엇인가?
웃음을 유발하는 코미디
코미디에서 느껴지는 대중 심리
코미디 프로그램 특징
콩트 코미디 특징
코미디작가의 특수성
코미디 작법
 

09 무대 개그 스토리텔링
무대 개그란 무엇인가?
무대 개그 스토리텔링 특징
무대 개그 대본 예시
 

10 시트콤 스토리텔링
시트콤의 구조적 특성과 플롯
시트콤 접근법
시트콤 서사 구조
시트콤 인물
시트콤의 두 가지 플롯
시트콤의 긴장
시트콤 대사의 역할
시트콤 지문의 역할
시트콤 스토리 만들기
시트콤 작법 금기 사항
시트콤 숙달법
시트콤 대본 예시
 

11 다큐멘터리 스토리텔링
다큐멘터리 스토리텔링이란?
다큐멘터리 스토리텔링이 중요한 이유
다큐멘터리 단계별 스토리텔링
 

12 장르별 다큐멘터리 스토리텔링
탐사 다큐멘터리
기획 다큐멘터리
휴먼 다큐멘터리
역사 다큐멘터리
자연 다큐멘터리
 

13 라디오 프로그램 스토리텔링
라디오작가
라디오 프로그램 기획하기
라디오 대본 구성하기
라디오 방송 문장 특징
라디오작가가 되는 길
라디오작가 준비하기
 

부록  방송 용어
PD와 큐시트
카메라 사이즈
카메라 동작
기타 연출 용어
프로그램 관련 용어
방송기기 용어
 

참고문헌
 

정숙 ·  방송 콘텐츠 스토리텔링 2 ·  스토리텔링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News Brief] 한국광고협회, (AdFest 2013) 참가단 모집 (~2.27) 外
한국광고협회, 참가단 모집 (~2.27) 올해로 제 16회를 맞이하는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가 3월 17일(일)~19일(화)까지 3일간 태국 파타야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Mobile과 Effective 부문이 신설되었으며, 국내 심사위원으로는 제일기획의 브루스 헤인즈(Bruce Haines) CCO가 Effective 부문에, 애딕트미디어필름즈(Addict Media Films)의 존 박 감독이 필름 크래프트 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었다. 한국광고협회는 2월 27일까지 한국 참가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광고협회 사업팀(02-2144-0791~2)으로 문의하면 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News Brief] 한국광고협회, (AdFest 2013) 참가단 모집 (~2.27) 外
한국광고협회, 참가단 모집 (~2.27) 올해로 제 16회를 맞이하는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가 3월 17일(일)~19일(화)까지 3일간 태국 파타야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Mobile과 Effective 부문이 신설되었으며, 국내 심사위원으로는 제일기획의 브루스 헤인즈(Bruce Haines) CCO가 Effective 부문에, 애딕트미디어필름즈(Addict Media Films)의 존 박 감독이 필름 크래프트 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었다. 한국광고협회는 2월 27일까지 한국 참가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광고협회 사업팀(02-2144-0791~2)으로 문의하면 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News Brief] 한국광고협회, (AdFest 2013) 참가단 모집 (~2.27) 外
한국광고협회, 참가단 모집 (~2.27) 올해로 제 16회를 맞이하는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가 3월 17일(일)~19일(화)까지 3일간 태국 파타야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Mobile과 Effective 부문이 신설되었으며, 국내 심사위원으로는 제일기획의 브루스 헤인즈(Bruce Haines) CCO가 Effective 부문에, 애딕트미디어필름즈(Addict Media Films)의 존 박 감독이 필름 크래프트 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었다. 한국광고협회는 2월 27일까지 한국 참가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광고협회 사업팀(02-2144-0791~2)으로 문의하면 된다.